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블루와 고독, 고독과 미(美)의 상관관계

가나아트스페이스   I   서울
김유림 작가는 6월 28일 인사동 가나아트스페이스 에서 열리는 세 번째 개인전에서 <블루와 고독, 고독과 미(美)의 상관관계>라는 주제로, 파란색을 긍정적인 고독감과 연결시켜 그것과 아름다움의 상관관계에 대해, 시각적으로 연구하여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김 작가에게 블루는 항상 작업에 영감을 주는 색이자, 에너지를 불어넣어주는 힘의 원천이다. 블루 숲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알렸던 첫 번째 개인전 이후로, 여행지를 소재로 블루색이 주는 환상성을 야기했던 두 번째 개인전을 거처, 3년만에 선보이는 이번 전시를 통해 그녀만의 작품세계로 함께 여행을 떠나보자.

#김유림 작가노트

블루와 고독, 고독과 미(美)의 상관관계

: 파란색은 아이러니한 색이다. 우울과 외로움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희망을 상징하기도 하고, 차가운 느낌을 주는 색이지만, 바라보고 있으면 심신이 편안해지기도 하는 따뜻함도 지녔다. 색채심리에서 파란색은 상실감이나 우울함을 갖고 있을 때 찾게 되지만, 바라보고 있으면 마음 한 켠 에서부터 무언가 채워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 치유의 색이기도 하다. 본인은 작업으로, 항상 파란색이 주는 에너지에 대해서, 자연, 혹은 여행지의 공간을 빌어, 이야기한다. 최근 작업은 파란색을 긍정적인 고독감과 연결시켜 그것과 아름다움의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한다.
긍정적인 고독감을 느끼려면 혼자 여행을 떠나는 것처럼 좋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혼자 홀연히 여행을 떠날 수는 없는 현실에서, 내가 고독할 수 있는 방법은 그림이었다. 상상을 현실로 만들 수 없으니 상상을 상상한 작업이 현재의 도로와 오로라 작업이다. 작업에 도움을 준 이미지는 영화 또는 TV로 나마 접할 수 있었던 아이슬란드의 풍경들이다. 블루와 고독은 둘 다 아이러니하다. 파란색에는 우울과 희망이라는 양면성이 있고, 고독감에는 외로움이 있지만, 진지하게 나 자신을 바라보고, 그 내면에서 무언가를 끌어 올릴 수 있는 에너지가 있다. 즉 x축이 증가하면 y축도 증가하는 비례함수처럼, 블루가 증가하면 고독감도 증가하고, 그 증폭된 에너지가 아름다운 작품으로 표출 될 수 있는 그러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작업의 시작에서부터 이미지가 완성되기까지의 완전한 고독 속에서 오늘도 나는, 나를 위로한다.

청색의 에너지

: 괴테는 색채론 에서 “달아나는 호감의 대상을 기꺼이 쫓아가듯이, 우리는 청색을 기꺼이 바라본다. 그것은 청색이 우리 쪽으로 밀쳐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자기 쪽으로 끌어당기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그는 파란색은 눈에 무어라 말하기 어려운 특별한 영향을 미치는데, 색으로서는 하나의 에너지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스물일곱살에 생을 마감하였지만 청색에 대해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었던 전위적인 예술가 이브클랭 또한 본인의 이름을 붙여서 인터내셔널 클랭 블루(IKB)를 만들기도 하였다. 그는 건조된 후에도 건조되기 전과 같은 발색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화학자들과 협력하여 청색을 직접 제조하기도 하였다. 그 역시 청색을 범우주적인 에너지를 갖고 있는 색채라고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시선을 끌어당기는 힘을 가진 색 블루를 김유림 작가는 긍정적인 고독감과 연결시켜 상상하여, 본 전시를 연다. 그녀의 첫 번째 개인전에서는 그녀가 태어나고 자라났던 제주의 푸른 바다빛깔과 그녀만의 개인사로 인한 외로움이 승화되어 나타난 환상의 블루 숲을 보여주었고, 두 번째 개인전에서는 그녀만의 특별한 블루를 통해서, 관람객들을 2013년의 환상적인 유럽의 풍경 속으로 데려갔었다. 본 전시인, 세 번째 개인전에서는 그녀만의 고민과 고독이 낳은 아름다운 작품세계 속으로 여행을 떠나 보는건 어떨까.

우리는 각자의 고민과 문제점들로 자기 자신을 고립시키며 우울해 하고 외로움을 느낀다. 그렇게 스스로를 고립시키지 말고,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대면하여, 고립이 아닌 고독 속에서 긍정적인 자아를 발견하기를 희망해 본다.

전시 정보

작가 김유림
장소 가나아트스페이스 (03146)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56 (관훈동) 가나아트스페이스 2층
기간 2017-06-28 ~ 2017-07-10
시간 10:00 ~ 18:00
휴관일 없음
관람료 무료
주최 가나아트스페이스
출처 사이트 바로가기
문의 02-734-1333
(전시 정보 문의는 해당 연락처로 전화해주세요.)

위치 정보

가나아트스페이스  I  02-734-1333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56 (관훈동) 가나아트스페이스

전시 참여 작가 작품

국내 인기 작가들의
작품 56,533점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