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오늘까지! ~80% 할인 click >

신규고객 한정 월 33,000 원

류수인

Ryu, Suin

성균관대학교 동양화 석사
성균관대학교 동양화 학사

13점의 작품
13점의 작품
단체전
2017 <Greenery Minari> (미나리하우스, 에이컴퍼니, 서울)
<일상, 예술에물들다> (갤러리선제, 칠곡)
2016 <브리즈아트페어> (복합문화공간 NEMO, 에이컴퍼니 기획, 서울)
<꽃피다 (SAMCHIC, 7pictures 기획, 서울)
<소요유> (성균갤러리, 서울)
<水花(수화)> (cafe Tolix, 7pictures 기획, 서울)
2015 <브리즈아트페어> (서울혁신파크, 에이컴퍼니 기획, 서울)
2014 <브리즈아트페어> (복합문화공간 NEMO, 에이컴퍼니 기획, 서울)
<발견> 영 아티스트 초대 기획전 (아트센터 p.plus, 서울)
올해의 신진작가 초대전 neo-pax (이형 아트센터, 서울)

작가의 말

안녕하세요. 한지의 선을 통해 내면의 기억, 자연으로부터의 감정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작업을 하는 류수인 입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언젠가부터 그림은 제 일상이었고, 자연스레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작업을 해나아가며 그것을 이루는 수많은 선을 만들어나가는 시간에 대한 기록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선을 하나하나 만들어나가며 자연으로부터 편안해지던 그 순간을 환기하고 내면을 기록하며 그로부터 저는 치유됩니다. 한지는 반투명한 물질로서 예로부터 자연과 인간의 단절이 아닌 소통을 이루어내던 소재입니다. 저의 작업은 그러한 한지라는 물성이 나와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한지라는 오브제를 통해 수많은 선들과 레이어를 통해 작업을 만들어 나갑니다. 한지는 행위와 흔적이 퇴적하여 행위와 물질이 일체화 됩니다. 선을 만드는 반복적인 행위를 통해 저의 내면을 기록하고, 자연으로부터 위로 받았던 시간과 기억들을 쌓아갑니다. 그러한 선을 만드는 행위의 반복을 통해 자연의 편안한 순간의 기억을 환기시킵니다.
저에게 있어서 중첩된, 반복된 선 그 자체가 하나의 새로운 선의 표현 가능성으로 이해되었고 화면 안에서 드러나는 종이의 겹침에 의한 깊이, 주름, 그로 인해 생겨나는 선들의 리듬을 표현합니다. 작업을 해 나가면서 나는 꽃이라는 하나의 개체보다는 그것을 이루는 수많은 선에 더 집중해나갑니다.
일상생활에서 보고 느낀 수많은 선에서 갖게 된 체험이 나의 본연의 정서와 어우러지면서 저의 선이 탄생했습다. 화면 안에서 드러나는 종이의 겹침에 의한 깊이, 주름, 그로 인해 생겨나는 선들의 리듬으로 꽃의 아름다움과 함께 복잡하고 섬세한 감정의 선들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수 많은 선들의 반복과 종이의 겹침은 그 자체로 그림의 바탕이 되는 동시에 그 존재를 명확히 드러냅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모든 작품 하나하나 애정과 고민 속에 만들어져, 한가지 작품을 고르는 것이 저에겐 너무 어려운 과제인 것 같습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일상생활 속 스쳐 지나가는 공간과 자연, 느낌.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자연으로부터의 치유. 수많은 감정의 기록. 앞으로의 작업은 그런 순간의 기록들로 계속될 것 같습니다. 단순한 하나의 소재에 머무는 것이 아닌, 자연이라는 더 큰 소재의 확장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제 그림을 보는 사람들이 잠시나마 평온과 힐링을 느끼고 휴식을 취하기를 바랍니다.
그러한 그림을 그리는 작가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뜨개질, 소품만들기 등 손으로 꼼지락꼼지락 만드는 모든 것들을 좋아합니다.
최근에는 뜨개질로 다양한 소품을 만드는 재미에 빠져있어요.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많은 곳을 여행하며 순간을 마음에 담을수 있기를 바랍니다. 매순간 소중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것이 개인적인 삶의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