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그림렌탈 80% 할인받기 >

신규고객 첫 렌탈 33,000원

조해리

Cho, Haeree

서울대학교 동양화 박사
Chelsea College of Art, UAL (영국) Fine Art 석사
서울대학교 동양화 학사

36점의 작품
36점의 작품
개인전
2021 개인전 《행복한가(幸福限歌)》 (갤러리 도스, 서울)
2019 오픈스튜디오 개인전 《제3회 시율재(示律齋) 보다 듣다》 [‘평창문화포럼’ 주관 ‘2019 자문밖문화축제’의 일환] (시율재, 서울)
2017 개인전 <연향악채보(宴享樂彩譜): Heterophony> [공모전 선정 초대전] (스칼라티움 아트스페이스 상암점, 서울)
개인전 <연향악채보(宴享樂彩譜): 유초신곡(柳初新曲) 상령산(上靈山)> [신진작가지원전시] (유중아트센터, 서울)
2016 오픈하우스 개인전 <제2회 시율재(示律齋) 보다 듣다> [‘평창문화포럼’ 주관 ‘2016 자문밖문화축제’의 일환] (시율재, 서울)
2015 오픈하우스 개인전 <제1회 시율재(示律齋) 보다 듣다>: 조운조 해금교수와 협연 퍼포먼스 [‘평창문화포럼’ 주관 ‘2015 자문밖문화축제’의 일환] (시율재, 서울)
2012 개인전 <조율연회도>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2008 제 10회 잉어질소리회 특별전시 <소리와 그림이 만나다> (남산국악당, 서울)
젊은 국악앙상블 ‘아라연’과 함께하는 조해리 특별개인전 (호암아트홀, 서울)
골든아이 아트페어 (Golden Eyes Art Fair) 공모당선 개인부스전 (오픈옥션 주관) (코엑스 인도양홀, 서울)
단체전
2021 한국화여성작가회 제22회 정기전 《생태, 생태예술과 여성성》 (동덕아트갤러리)
제13회 한국옻칠협회展 《옻칠(漆): 빛나는 흔적》 (치악예술관 전시실)
2020 한국화여성작가회 에세이 출판 기념 전시 《Rondo & Cadenza》 (갤러리앤아트)
이원전 40주년 기념 전시 《四十 (사십)》 (갤러리 도스)
한국화여성작가회 제21회 정기전 《행복팔경 (幸福八景)》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1관)
서울예술고등학교 갤러리 베리타스 (Veritas) 개관전 (갤러리 베리타스 (Veritas))
자문밖 문화축제 기획전 ⟪가깝고도 먼⟫ (갤러리 세줄)
2019 동서미술문화학회 & 건지한국화회 연합전 《가을빛에 물들다》 (연석산 미술관)
제53회 한국화회展 《행복한 시선》 (우석갤러리)
자문밖 문화축제 주민참여전시 《자문밖동고동락》 (하나사랑갤러리)
호북국제칠예삼년전(湖北國際漆藝三年展) 《대칠세계(大漆世界): 기(器) & 상(象)》 (호북미술관(湖北美术馆), 후베이성, 중국)
제39회 이원展 《기억의 층》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2018 제52회 한국화회展 《시월의 되새김》 (서울대학교문화관)
자문밖 문화축제 기획전시 《피팅룸 (Fitting Room)》 (하나사랑갤러리)
《세종대왕과 음악 황종(黃鐘)》 -세종시문화재단 주관- (세종특별자치시 대통령기록관)
한중일옻칠화전시 《三國一漆 (세 나라와 하나의 옻칠)》 (한중일협력사무국(TCS) 전시관)
제1회 한중일국제칠교류展 (동덕아트갤러리)
4482 《Butterfly Effect(나비효과)》 (Bargehouse, 런던, 영국)
제38회 이원전 《종이 한 장 차이》 (갤러리 토스트)
2017 《99% 디자인: 1%의 영감을 채우다》 아트 & 디자인 옥션 (Ait 주관) (코엑스 COEX 1층 B홀)
자문밖 문화축제 기획전시 《형형색색(形形色色)》 (자문밖 문화충전소)
제51회 한국화회전 <오래된 새로운> (서울대학교 문화관, 서울)
제12회 한국옻칠협회전 <현대예술에 대한 옻칠고유의 해석> (H갤러리, 서울)
예원학교 개교50주년 기념 총동문전 <예술, 영원한 사랑과 열정>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제1,2전시실, 서울)
2016 제50회 한국화회전 <침묵의 향연> (조선일보미술관, 서울)
제11회 한국옻칠협회전 <옻칠예술의 새 길>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관, 서울)
자문밖문화축제 (평창문화포럼 주관) 제 2회 시율재 오픈하우스: 조해리 미술작가과 조운조 해금교수의 <보다 듣다> (시율재, 서울)
3인전<공간> (EK갤러리, 서울)
제 7회 코리아 아트페스타 <전통과 현대미술의 동행전> (한전아트센터 갤러리, 서울)
2015 제 49회 한국화회전 (조선일보미술관, 서울)
아트쇼부산 Platform12 소속작가 (벡스코 제2전시장, 부산)
2013 중한칠화교류전 <상우(相遇)> (소주공예미술학원 미술관, 중국 소주)
<옻칠그림> (통인화랑, 서울)
2012 <Art En Capital Paris 2012> (Grande Palais Des Champs-Elysee , 프랑스 파리)
제 5회 4482(사사팔이) <Map the Korea> (Bargehouse, 영국 런던)
2011 한일미술교류전 <백화요란(百花燎亂)> (주일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 일본 도쿄)
아트매거진 ‘아트 앤 콜랙터’ (Art&Collector) 수상전 (갤러리 팔레 드 서울, 서울)
2010 Chelsea Salon 3 (Flat Time House, 영국 런던)
2009 Askew in ‘The Garden of Desire’ (Castle, 영국 런던)
<동방의 요괴들> 릴레이 전시 (계원예술대학교 전시실, 경기)
2008 옻칠회화 단체전 <옻놀이>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서울)
2006 금강산 스케치여행 전시 (덕성여대 & 서울산업대 & 홍익대학교 전시실, 서울)
그 외 한국, 영국, 중국, 일본, 프랑스 등에서 다수의 단체전
작품소장
LG생활건강, 코카-콜라 본사(The Coca-Cola company), 에이트 인스티튜트 Ait (Art Institute tomorrow), 오픈옥션, 강서문화원, 한국일보, 다수의 개인소장
수록/협찬
2017 ‘코카-콜라’ 2018 평창동계올림픽 기념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에 활용: 작품 「인천대교 성화봉송도, 2017년작」 (한국 코카-콜라(유))
2016 ‘코카-콜라’ 한국디자인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에 활용: 작품 「코카콜라 주야연회도 (Coca-Cola 晝夜宴會圖), 2012년작」 (한국 코카-콜라(유))
디지털타임스 <2016 스칼라티움 아트스페이스 뉴욕-상해 레지던시 선정작가 발표>: 조해리 작가 참여
문화일보 30면 그림에세이 <五音과 五色이 그려낸 한국의 색채음악>: 아시아인스티튜트 문화연구수석 선승혜의 조해리 작가 소개
2013 아주경제 <통인화랑, 6일부터 천연광채 빛나는 ‘옻칠그림’전>: 조해리 작가 참여 옻칠화단체전
연합뉴스 <문화소식-‘옻칠그림’展>: 조해리 작가 참여 통인화랑 옻칠화단체전
2008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 통신사 <’아라연환타지아’ 콘서트 공연>, <’아라연환타지아’콘서트 연다>, <젊은국악 앙상블 ‘아라연’콘서트>: 아라연과 함께하는 조해리 미술전시
2001 소년한국일보 1,4면 <제28회 전국 중·고 미술대회 서울예고·서울미고 단체우승>: 고등학교부 최고상 서울예고 1학년 조해리
수상/선정
2016 유중아트센터 전시 장학지원 공모 당선 「2016 우수 신진작가상」 (유중재단 주관)
서울예술고등학교 창립63주년 기념 표창패 「예원·예고를 빛낸 사람」 (서울예술고등학교 주관)
2011 아트앤컬렉터 미술상 「우수작가상」 (아트앤컬럭터 (Art&Collector) 주관)
2008 제 6회 겸재진경미술대전 「최우수상」수상 (서울강서문화원 주관)
2001 제 28회 소년한국일보 미술대회 「최고상」 수상 (한국일보사 & 소년한국일보 주관)
그 외
강의경력
2021 고려대학교 출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 서울대학교 출강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2013 서울예술고등학교 출강 (서울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기타
2016-현재 오픈갤러리 소속작가
2015-현재 한국화회 회원
2019 한국화여성작가회 회원 (한국화여성작가회)
동서미술문화학회 회원 (동서미술문화학회)
2012 한국옻칠협회 이사 (한국옻칠협회)

작가의 말

조해리 작가는 ‘국악(國樂)’이라는 비가시적이면서도 전통성 있는 대상을 평면회화로 그리고 있습니다. 국악을 조형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였습니다. 악기나 연주자 등 국악을 상징하는 외형적인 모습을 그리기도 하고, 악기를 만드는 8가지 원재료인 팔음(八音)을 탐구하고, 소리에서 느껴지는 주관적인 심상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기도 하였습니다. 단순한 주악도상(奏樂圖像)에서 벗어나 본질적인 국악의 특징을 탐구하기 위해 전통 악보인 정간보(井間譜), 국악의 선율 구조인 ‘이음성(異音性, heterophony)’, 음(音)과 채색(彩)의 관계 등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특히 기악 합주곡에 관심을 두고, ‘음악이 가지는 시간성’과 ‘합주 형식이 가지는 조화’에 중점을 두고 작품 창작을 하고 있습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7살 때 화병에 꽂힌 꽃다발을 수채화로 그렸습니다. 옆집 아주머니가 마음에 드신다며 그 그림을 가져가신 것이 나의 첫 작품 판매 기억입니다. 가족 외 다른 사람에게 내 그림이 소장할 정도로 좋다고 인정받은 후, 저는 자타 공인 ‘꼬마 화가’가 되었습니다. 그림 외에도 플루트 연주, 해금 연주, 작곡 등 음악적 경험도 풍부하게 하면서 음악을 전공하신 부모님 밑에서 예술적 소양을 쌓았습니다. 매번 같은 곡을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해야 하는 음악 연주에 비해, 같은 정물이라도 매번 새 종이에서 새롭게 출발하는 그림 그리기는 본인의 창조적인 성향과 더 잘 맞았습니다. 그렇게 화가가 되기로 결심을 굳혔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음악은 통상적으로 시간예술로 분류하고 있으며, 회화는 공간예술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각적인 음악과 시각적인 회화는 서로 단절된 영역이 아니며, 상호작용을 통해 연결됩니다. 비시각적인 음악을 회화로 표현하기 위해 음악을 관찰한다는 자세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악보는 시간을 들여 감상해야 하는 음악을 압축적으로 기호화 하여 한 눈에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술에서는 다시점(多視點)을 활용해 긴 시간 동안 일어난 일들을 한 화면에 그립니다. 국악을 조형화(造形化)하는 본인의 창작 활동은 이처럼 미술과 음악의 상호연관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음악의 시간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긴 시간 동안 관찰한 장면들을 한 눈에 회화에 담는데 활용하고 싶습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조해리 작가는 동양화를 전공한 회화 작가 입니다. 전통회화 재료인 동양화 및 옻칠화를 주재료로 사용하는 이유는 깊이 있고 차분한 표현력 때문입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작품 창작 활동을 꾸준히 이어간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자아 표출의 욕구가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은 그중에서도 사적인 경험을 표출하고 공유하는 것을 창작의 시작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저의 삶은 미술과 음악을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음악을 전공하신 부모님 덕에 어렸을 때부터 음악회에 가고 음악을 듣고 음악가와 교류하는 것은 일상의 일부였기 때문입니다. 음악적 경험이 많아서 음악의 길을 걸어갈 수도 있었으나, 시각적인 표현을 더 좋아하는 개인적 성향을 고려하여 미술을 전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음악은 지금까지 저의 동경의 대상이자 미술 작품의 꾸준한 소재와 주제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음악 중에서는 한국전통음악에 가장 깊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본인은 동양화 전공의 미술 작가이며, 조형예술 회화 분야의 연구자이며, 미술 교육자입니다. 작가로서 ‘국악(國樂)’이라는 비가시적이면서도 전통성 있는 대상을 현대 미술작품으로 표현하는 시도를 이어갈 것입니다. 연구자로서 조형예술 분야에서 회화가 가지는 의미와 역할에 대해 고민할 것입니다. 교육자로서 소통하는 자세로 후학들과 함께 현대미술에 보탬이 되는 방향을 찾아 나가고자 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그림은 보면 볼수록 더 보고 싶어 하는 진정한 관객이 있을 때, 그 진가(眞價)를 발휘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