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스고 예술대학 (영국)
Fine Art Painting
MFA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
학사
오선지의 기호(음표, 쉼표 등)는 누군가에 의해 발명이 되고 그것이 보편적인 상징체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음악과 회화는 근본적으로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음악에서의 리듬, 멜로디, 강약 등이 회화의 색감, 명도, 채도, 농도, 형태로 표현됩니다. 저는 공감각적 효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음악의 요소를 회화적 기호로 치환하여 시각화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이를테면 <도 C …Yellow, 레 D …Orange, 미 E...Blue, F 파…Violet, 솔 G …Green, 라 A …Red, 시 B...Grey> 와 같은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시각적 경험은 촉각적 경험과 깊은 연관이 있고, 촉각 또한 시각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각합니다. 따라서 실을 이용하여 청각, 시각, 촉각적 요소를 모두 동원하여 음악을 표현합니다. 귀를 막고 촉각으로 음악을 느낄 때 몸으로 느껴지는 파동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가장 행복하게 몰입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음악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때 개별적 번역방법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피아노 연주 소리를 표현하기위해 수채기법을 선택합니다. 피아니스트가 녹음실이 아닌 청중 앞에서 건반을 누르는 순간 그것을 돌이킬 수 없듯이 제가 색 물방울을 종이에 떨어뜨리는 것은 마치 실시간으로 소리를 연주하는것입니다. 비록 그리는 시간이 음악이 흘러가는 속도를 따라갈 수 없지만 음역, 음색, 음형, 음의 앞 뒤 맥락과 관계를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한 음 한음 연주하듯 음표를 그립니다. 이러한 과정을 고수하는 것은 작곡가의 의도와 그것을 해석해서 표현하는 연주자의 결정을 존중하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천에 자수를 놓는것은 음악을 감상하는 공감각적 방법에 감각 하나 더 추가하기 위함입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바흐의 곡을 표현하기 위한 계산, 드로잉 기록들입니다. 음악을 표현하는 방법을 고안할때 그의 음악은 연구대상으로서 안정적입니다. 감정을 호소하거나 상황을 묘사하는 낭만적인 음악은 감각적, 경험적 해석만으로도 표현이 되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바흐는 수학적인 계산과 과학적 방법으로 작곡을 했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으로 마디와 절을 분류할 수 있고, 여러 방법으로 분석하고 정리해야 할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개별화 방법을 심화시키도록 요구합니다. 저는 이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이 정말 즐겁습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음악이론서, 음악 분석자료, 바흐의 모든 건반음악과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의 연주입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평생에 걸쳐 바흐의 건반음악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동시에 다른 고전, 낭만주의 작곡가들도 비교, 대조를 위해 작업할 것입니다.
동시대 피아니스트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콘서트전시와 드로잉앨범 발매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치열하게 작업해서 쉽게 보여주는 작가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피아노 배우기, 빈티지 접시나 옷 모으기, 김장하기, 문구류 구경하기, 제주도 여행하기 등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