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조미예

Cho, Miye

Cardiff Metropolitan University (영국) Fine Art 석사
홍익대학교 회화 석사
홍익대학교 회화 학사

29점의 작품
29점의 작품
개인전
2024 식물행성 (양구군립 박수근미술관)
2022 부여된 생 (갤러리 아리아)
죽은 나무의 변이 (초성리폐간이역)
2019 Molecular portraits of life (갤러리 그리다)
2018 paradoxical life's guide (팔레 드 서울)
2016 Grenzsituation - 초대전 (홍연 경민 현대미술관, 경기도)
2013 Stare into Death (Arcadecardiff, 영국)
단체전
2021 글로벌 바이오 컨퍼런스 특별전 (온라인전시)
Vacancy;빈자리 (갤러리아리아)
2020 겸재내일의작가 (겸재정선미술관)
2019 예술하라-예술편의점 (팔레 드 서울)
2018 아트마이닝 (DDP)
2017 Deep sea; International art show (상하이 한국문화원, 중국)
한국의 미; 어울림 전 (화인 갤러리, 부산)
2016 From here (피카소 화랑, 부산)
서울 아트쇼 (코엑스, 서울)
Alone together (김해 문화의 전당, 윤슬 미술관, 김해)
Primitive (더 트리리티&메트로 갤러리, 서울)
아시아프&히든아티스트 페스티벌 (DDP, 서울)
International Mini-Print biennial (Seacourt , 영국)
Prop (대안공간 충정각, 서울)
영 코리안 아티스트 (CICA미술관, 김포)
Bucket lists - 선정작가 초대전, 자기만의 방 (대안공간 눈, 수원)
2015 Fellowship Exhibition (35Chapel, UK)
MANIF2015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Happy Wall Korea (홍익아트센터, 서울)
아시아프-Hidden Artists100 (서울문화역284, 서울)
의정부 아트페스티벌 (경기도)
아트코리아; 젊은 작가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World Art Dubai (Dubai World Trade Centre, UAE)
Psychedelic Retrospection (space womb, 미국)
2014 기획 공모 - 젊은 작가 공간지원 전 (유나이티드 갤러리, 서울)
GIAF;아시아 청년작가 시선 전 (세종문화회관, 서울)
The book about death (Royal Cambrian Academy, 영국)
HIAX; The True Colour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신진작가 공모전 (의정부 예술의전당)
2013 Made in Roth (Inkspot gallery, 영국)
The open (Inkspot gallery, 영국)
Welsh artist of the year (St David's Hall, 영국)
N4. (West Wharf Gallery, 영국)
2011 傳展(전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International Group Show (Caelum Gallery, 미국 뉴욕)
2009 제 13회 나혜석 미술 대전 (수원미술관, 수원)
작품소장
2022 국방과학연구소
개인소장 외
수상/선정
2020 겸재내일의작가 (겸재정선미술관)
2019 제7회바이오아트공모전 대상 (과천시민회관)
2013 Welsh Contemporary Art Society Award 임명 (영국)
Welsh artist of the year 작품선정 (영국)
레지던시
2023 양구군립 박수근미술관 창작스튜디오18기 입주작가
기타
2022 송파문화재단 듀엣송-송파공간x예술인연대 프로젝트
경기문화재단 모든예술31 기금선정

작가의 말

홍익대학교 학부와 석사를 거쳐 영국에서 석사과정을 마치고 돌아왔다. 평면회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다양한 방법론을 추구하며, 설치 작업으로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An Endowed Life;부여된 생 - 조미예展 :: Installation
화단에 심어 놓은 꽃들 사이와 화단 밖 돌 틈새에 허락하지 않은 꽃과 풀이 자란다. 매일 쓸모 없는 잡초를 뽑아 내고 쓸모 있는 꽃과 식물을 가꾼다. 피어야 할 자리에서 벗어나 피어 있는, 또는 지극히 주관적인 주체자의 마음에 들지 못 한 꽃과 풀은 곧 쓸모 없는 존재가 된다. 이러한 행위로부터 생물학적 관점에서 쓸모 있음과 쓸모 없음의 존재, 가치의 경계에 주목한다. 관찰이 이뤄지기 전까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 John Wheeler 바이오센트리즘(Biocentrism)에 따르면, 관찰 대상과 주체는 얽혀 있으며, 주체 없이는 가능성만 있다. 여기서 관찰자로서의 주체를 의미와 존재를 부여하는 주체로 확장하여 본다며, 주체 없이는 쓸모 있음과 쓸모 없음의 구분 역시 가능성으로만 존재하게 된다. 누군가에게 쓸모 없음이 누구에게는 쓸모 있음이 되고, 이 모든 것은 오롯이 주체에 의해 결정된다. <선택된 쓸모>와 <버려진 쓸모>는 주체에 의해 선택되어 생을 이어가는 식물, 반대로 허락되지 않은 식물은 제거되는, 서로 상반된 선택의 결과를 보여준다. 패턴화된 식물의 세포 이미지는 끊임없이 재생되고 증식하는 생명을 나타냄과 동시에 주체 없이 아직 정형화되지 않은 가능성을 나타낸다. <부여된 쓸모>는 이미 버려지거나 죽은 나뭇가지와 지방 덩어리를 연상시키는 의미 없는 오브제의 결합으로 변이된 새로운 조형적 형태를 가진다. 제시된 오브제는 오롯이 어떤 가능성으로 존재하며, 이는 주체인 관람자에 의해 각각의 다른 가치와 의미로 해석된다. 이를 통해 우리의 존재와 가치를 되새겨보는 기회를 갖는다.
갤러리 아리아
식물 세포를 그리는 작가, 조미예《무용한 정원》
EK아트갤러리는 10월 24일(화)부터 12월 18일(월)까지 혜화동 서울대학교치과병원 로비층 치유갤러리에서 '힐링이 필요해' 전시를 개최한다. '힐링이 필요해'는 약 2주씩 진행되는 세 개의 개인전으로 구성되며 조미예 작가, 최현희 작가, 윤경혜 작가의 대표작과 신작을 선보인다. 첫 번째 전시인 조미예 작가의 《무용한 정원》은 식물이 가지는 무한한 에너지를 식물 세포의 이미지로 보여준다. 누군가에게는 쓸모없어 보이는 잡초가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것으로 존재할 수 있으므로 이 세상 그 무엇도 쓸모없는 것은 없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조미예 작가는 "가족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삶과 죽음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인체에 관심을 가지며 우리 몸 속 가장 작은 단위인 세포에 집중하게 되었다. 3년 전 귀촌의 기회를 통해 관심분야가 인간에서 자연으로 넘어가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EK아트갤러리 정은경 대표는 "전시 제목의 '무용한 정원'은 '쓸모없는 정원이라는 뜻이다. 쓸모없는 잡초 같은 식물들이 작가를 만나서 새로운 가치를 갖게 된다. 조미예 작가의 전시를 통해 세상의 모든 것은 쓸모가 있다는 희망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K스피릿 (언론보도)
삶과 죽음을 드로잉하다, 작가 조미예
조미예 작가의 작품을 접하고 ‘삶’과 ‘죽음’을 떠올리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죽음’이라는 이미지가 내포하는 어둡고, 무거운 느낌보다는 되려 밝고, 화려한 색으로 삶과 죽음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자연 경관처럼 보이는 그녀의 작품 속 이미지는 사람의 혈관 속 이미지에서 확대된 이미지들이다. 그렇게 그녀는 죽음보다는 삶에 무게를 두고 우리 모두가 알고 있고, 또한 그렇게 살아 내고 있는 오늘을 본인의 시선을 통해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컬처엠매거진 (언론보도)
조미예 작가의 ‘Your Bucket List 展’을 만나다
작가들이 작품전시를 할 때는 대부분이 넓은 공간에 많은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곳을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더 많은 자신의 직품을 사람들에게 소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의외로 좁은 공간을 선호하는 작가를 만났다면 무엇인가 궁금할 수밖에 없다. 더 넓은 곳도 있었으니 말이다.
수원시청 (언론보도)
‘정말 기묘하죠?’ 귀여운 외모에 반전 작품, 조미예 작가
“분명 나뭇가지를 그린 것 같은데, 혈관을 그린거래요. 정말 기묘하죠?”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 기묘한 이야기 개그우먼 박지현의 귀여운 외모를 연상케 하는 조미예 작가의 작품전시회가 18일 <2015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P&I)>에서 열렸다.
뉴스포털1 (언론보도)
김포 CICA, 오늘 27일부터 청년 예술가 작품 전시…'Young Korean Artists Exhibition Series'展
지난 1994년 설립된 이후 실험적인 아티스트들의 연구공간이자 지역주민이 보다 가까이 현대미술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획전시를 선보여 온 김포 CICA 미술관이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국내 젊은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획전시 ‘Young Korean Artists Exhibition Series’를 오는 27일까지 연다.
중부일보 (언론보도)
삶과 죽음·비상과 비구상 사이엔 무엇이 있을까?'...눈길끄는 젊은작가展 2선
불안정한 현대 사회 속에서 각각 ‘삶과 죽음’ ‘비상과 비구상’을 주제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젊은 작가의 내면을 다룬 전시 두 편이 다음 달 10일까지 수원 대안공간 눈과 의정부 경민현대미술관에서 펼쳐진다.
중부일보 (언론보도)
삶과 죽음 그리고 씨앗의 생명력
조미예 작가는 ‘Your Bucket List’전시를 통해 삶과 죽음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선보인다. 삶에 대한 상실을 체험했던 조미예 작가는 그때의 경험을 작품으로 승화, 동양 철학에서 말하는 죽음의 이미지, 자연의 생성과 소멸의 이미지와 함께 서양의 ‘메멘토모리’에서 말하는 죽음의 상징적 이미지를 동시에 작품에 담았다.
경기신문 (언론보도)
신진작가들에게는 경험을, 지역민들과는 문화소통을
갤러리 아트플로라(대표 전주현)는 지난해 5월 '창작 레지던스 외동' 1기 작가를 구성해 왕성한 활동을 한 데 이어 지난 15일에는 2기 작가들을 입주시켜 오는 10월 14일까지 활동을 진행한다.
김해뉴스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