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from Walden 월든으로부터

닻미술관   I   경기
전시구성
엘리엇 포터 Eliot Porter
칼튼 왓킨스 Carleton Watkins
데이비드 엘링슨 David Ellingsen
커크 크리펜스 & 그레첸 르마이스트레 Kirk Crippens & Gretchen LeMaistre
미니 리 Minny Lee
주상연 Sangyon Joo
참고서적 및 자료
소로우의 오두막 설치물
관련 영상자료 상영


월든 호수에 처음 간 것은 사진가 바바라 보스워스 Barbara Bosworth 를 만나기 위해서였다. 오랫동안 그 곳의 풍경을 사진에 담아온 바바라는 엘리엇 포터 Eliot Porter의 새사진을 좋아한다고 했다. 엘리엇 포터는 자연의 신비와 아름다움을 다채롭게 보여주는 미국 사진의 거장으로, 그의 사진집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자연 그대로 두는 것이 지키는 것이다: In Wildness Is the Preservation of the World』이다. 이 사진집은 미국의 철학자이자 저술가인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Henry David Thoreau의 책 『월든』의 글과 자신의 사진을 함께 엮은 것이다. 개별로 알고 있던 것들이 어떤 관계 속에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함으로 이 여정이 시작되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2년간 무소유의 삶의 방식을 실천하며 작은 오두막집을 짓고 월든 호숫가에 살았다. 그 때의 경험과 자연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 담겨있는 저서가 이제는 고전이 된 『월든』이다. 소로우가 살았던 콩코드 월든 주변의 실제 소유주는 미국의 철학자이자 시인인 랄프 왈도 에머슨 Ralph Waldo Emerson인데, 그는 젊은 소로우의 멘토였다. 그들은 함께 문명사회에서 소외되어 가는 인간에게 자연과 함께하는 대안적 삶을 제안한다.

엘리엇 포터는 또한 미국의 환경운동을 이끈 시에라 클럽의 사진가로 활동했는데, 시에라 클럽은 식물학자이자 환경운동가인 존 뮤어 John Muir가 설립한 서부 풍경사진의 중심이 되었던 단체이다. 존 뮤어 또한 에머슨의 사상에 큰 영향을 받았고, 스스로를 소로우의 제자로 여기며 그들과 우정을 나누었다. 그는 기독교인으로서 자연 속에 살았던 선지자 요한을 따라 야생의 삶을 실천했고, 식물학자로서 생명의 본질을 연구하고 기록하였다. 서부의 낙원이라 불리는 요세미티를 기록한 사진가 칼튼 와킨스 Carleton Watkins는 존 뮤어와 함께 이를 미국 최초 국립공원으로 보존하는 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칼튼 와킨스의 영향을 받은 후학이자, 사진가와 자연의 관계를 흥미롭게 여기고 그 시선을 현대적으로 이어가는 사진가 커크와 그레첸 Kirk & Gretchen은, 국립공원에서 밀렵꾼들에 의해 훼손된 나무들의 상처를 담아낸다. 그들은 사진의 역사에 담긴 자연의 신성한 아름다움과 이와 모순되는 인간의 개발과 정복의 욕망에 주목한다. 캐나다의 외딴 섬에서 5대째 벌목사업을 하는 가문에서 자란 현대사진가 데이비드 엘링슨 David Ellingsen은, 오래전 선조들에 의해 잘리고 남아있는 나무 그루터기들의 초상을 연출사진으로 기록한다. 지금은 환경운동가인 작가 개인의 아픈 역사 속으로 들어가 현대사회가 봉착한 환경적인 위기의 단초를 찾고 치유를 위한 예술적 제의를 지내는 것이다. 변해가는 자연과 인간사회 속에서 근원적 가치를 지키고 실천하기 위해 사진기를 들고 있는 이들에게는, 200년 전 소로우가 『월든』에 담은 메시지가 여전히 살아 흐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월든으로부터>는 사진과 인문학, 종교와 과학, 철학의 줄기가 만나는 지점에서 인간의 지성과 자연의 영감이 예술가들의 창작으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간다. 개인의 주체적 삶을 이끄는 지혜가 그 맥을 타고 흐른다. 콩코드라는 지역에서, 월든이라는 호수에서, 태고적 모습을 간직한 요세미티 공원에서. 영감의 샘물을 마신 이들에게서 언어를 초월한 메시지가 전해지고 있다. 지금 이곳에 있는 우리에게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지’ 묻는다. 아직 기회가 남아있을 때, 예술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일을 실천할 수 있는 용기를 준다.

기획 / 주상연

전시 정보

작가 6명
장소 닻미술관
기간 2016-11-12 ~ 2017-02-10
시간 11:00 ~ 18:00
수요일 - 13:00~18:00
휴관 - 월요일, 화요일, 공휴일
관람료 2,000원
일반 - 2,000원
청소년, 군인 - 1,000원
어린이, 노인(60세 이상) - 무료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메세나협회 (주) 주신공영
출처 사이트 바로가기
문의 070-4193-2581
(전시 정보 문의는 해당 연락처로 전화해주세요.)

위치 정보

닻미술관  I  070-4193-2581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진새골길 184

온라인 특별 전시관

전체 보기
국내 인기 작가들의
작품 56,836점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