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2025 대학미술제 : 캔버스리그

아트조선스페이스   I   서울
ART CHOSUN과 TV CHOSUN이 공동 주최하고, 졸업 작품 아카이빙 플랫폼 PoA와 ACS(아트조 선스페이스)가 공동 기획한 미술대학 졸업생들의 경연형 전시 프로젝트,《2025 대학미술제 : 캔 버스 리그》가 2025년 7월 29일부터 8월 23일까지 광화문 ACS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2024년 졸업 작품을 제출한 대한민국 예술대학 학생들의 작업을 재조명하고, 학업 을 마침과 동시에 새로운 출발선에 선 청년 작가들에게 전업 작가로 나아가는 전환점이자 도약 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그동안 졸업 작품의 일회성에 대한 아쉬움은 꾸준히 제기돼 왔으며 이를 보완하려는 졸업 작품 재전시 공모전 역시 여러 차례 시도되었지만, 지속적이고 구 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는 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었다. ‘대학미술제’는 이러한 지점을 보완하 고, 실질적인 후속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젝트다.

  《2025 대학미술제 : 캔버스 리그》는 2024년 졸업작품을 제출한 전국 미술·디자인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경연형 전시 프로젝트의 결선 무대다. 전국 70여 개 4년제 대학에서 미술·디자인· 조형 등 예술 계열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대학미술제’에는 51개 대학 출신 졸업생 수백 명이 지원했다. 이 중 내부 심사 및 외부 전문가 평가와 대중 투표를 거쳐 최종 선발된 21 명의 작가가 이번 전시에 참여한다. 이들은 각 대학을 대표하는 ‘익명의 청년 작가’로 오직 작품 2 PRESS RELEASE 명·재료·사이즈만 표기된 캡션 아래 소개된다.

 이처럼 작가 정보를 완전히 배제한 블라인드 방식은 학벌, 연고, 지역 등의 따른 선입견을 차단 하고 작품 그 자체로 평가받게 하기 위한 의도된 설정이다. 관람객은 전시 현장에서 각자의 선 택에 따라 ‘가장 주목할 만한 작품’에 직접 투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최종 TOP 3가 선정된다. TOP 3로 선정된 작가들에게는 오는 10월 인천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열리는 전시형 아트페어 ACF(아트조선포커스)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이는 졸업과 동시에 첫 공식 이력을 쌓아가는 이들 에게 작품과 작가로서의 정체성을 확장해 갈 결정적인 기회이자, 예술 시장과의 접점을 만들어 주는 실질적인 후속 지원이다.

 총 21인의 익명 대학 대표가 펼치는 《2025 대학미술제 : 캔버스 리그》는 젊은 예술가들의 가 능성 그 자체를 주목하는 한편, 관람객에게는 보다 공정하고 생생한 문화 참여 경험을 선사한다. 무엇보다 이번 전시에서 관람객은 단순한 감상자를 넘어 투표를 통해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이 들의 첫 공식 이력을 함께 만들어가는 실질적인 참여자이자 공동 기획자로 자리한다. 익명성과 투표 시스템으로 구성된 이 열린 무대는 동시대 미술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과 감식안을 관람 객 스스로 구축해 나가는 장이 될 것이다. 졸업 이후 잊히기 쉬운 작품에 ‘시장의 첫 문을 두드 리는 전시’라는 새로운 맥락을 부여함으로써 본 프로젝트는 기존 공모전 중심의 신진 발굴 시스 템과는 또 다른 대안을 제시하며 한국 미술 생태계에 지속적인 파장을 일으킬 출발점이 될 것이다.

전시 정보

작가 다수
장소 아트조선스페이스
기간 2025-07-29 ~ 2025-08-23
시간 10:00 ~ 18:00
일, 월 휴무
관람료 무료
주최 아트조선, TV조선
주관 PoA, 아트조선스페이스
출처 사이트 바로가기
문의 02-736-7833
(전시 정보 문의는 해당 연락처로 전화해주세요.)

위치 정보

아트조선스페이스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21길 30 (태평로1가) 1층

온라인 특별 전시관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