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서울의 궁

갤러리 팔레 드 서울   I   서울
문화, 역사, 관념, 자아로 해석되는 '서울의 궁'
● 서울은 우리나라의 역사상 중요한 장소이다. 조선왕조 오백년을 이어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수도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서울은 현대화된 도시이기도 하지만 문화와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곳이기도 하다. "서울이 우리나라의 수도가 된 것은 조선이 건국된 1392년 이후였다. 조선을 창건한 이성계는 풍수지리설에 따라 신 수도로서의 조건을 갖춘 지역을 물색하였는데, 도성이 들어서고 시민들의 주거에 적합하며 왕조가 오랫동안 통치될 수 있는 기반으로서의 수도의 위치를 고려하여 오늘날의 서울 지역을 수도로 결정하였다." (출처_천재학습백과)
● 현재의 서울은 정치, 경제, 문화, 교통의 중심지로 대한민국 인구의 1/4이 이곳에 삶의 터전을 가지고 있고, 주변 위성도시의 사람들도 서울을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서울의 중심에 우리나라 문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고궁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또 경복궁을 위시한 덕수궁, 창덕궁, 창경궁 등 서울의 궁은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관광지,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는 장소이다. 최근에는 한류 열풍과 함께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많아졌는데 서울의 궁은 이들의 필수 코스이다. 서울의 궁은 다른 나라의 궁처럼 거대하지는 않다. 자연의 환경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곳곳에 작은 건축물들이 들어서 있다. 우리나라의 궁이 비교적 소박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단지 기술력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과도한 왕권을 추구하지 않았던 조선왕조의 미덕이 아니었을까 짐작해 본다.
● 그러나 근현대 모진 역사의 아픔을 견딘 서울의 궁은 옛 모습이 완벽하게 남아있지 않다. 경복궁의 경우는 광복 당시 옛 모습의 10%도 채 남아있지 않았고 경희궁은 겨우 터만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이니, 잔존하는 궁의 모습을 통해 민족의 아픔도 고스란히 반영 되는 듯하다. 그나마 창경궁의 경우는 일부 건축물의 훼손은 있으나 비교적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올라 있는데, 이것으로 우리 옛 궁의 분위기를 기억할 수 있을 뿐이다.
● 또한 서울의 궁은 현대에도 중요한 장소에 위치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서울의 한 가운데 자리하고 있고, 청와대와 인근 해 있는 탓에 최근 서울의 궁 주변은 크고 작은 시민들의 목소리가 울려 퍼지는 곳이기도 하다. 특히 2016년 말부터 2017년 초까지 이 주변은 역사를 변화시킨 중요한 장소로 기억될 것이다. 이렇듯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는 '서울의 궁'이 작가들에게는 어떻게 비춰지고 있을까?
-기획자 김정란

전시 정보

작가 이여운 외 5명
장소 갤러리 팔레 드 서울
기간 2017-08-15 ~ 2017-08-30
시간 10:00 ~ 19:00
휴관: 매주 월요일
관람료 무료
주최 한국세필화연구소기획
출처 사이트 바로가기
문의 02-730-7707
(전시 정보 문의는 해당 연락처로 전화해주세요.)

위치 정보

갤러리 팔레 드 서울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0길 30 (통의동)

온라인 특별 전시관

전체 보기
국내 인기 작가들의
작품 56,644점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