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과 석사
저의 예술은 존재의 본질에 대한 심오한 천착에서 시작됩니다.
기억과 감정들이 생성과 변이를 거듭하며 망각되는 순환 속에서, 저는 역설적으로 ‘존재’의 의미를 지각하는 ‘변이의 순간’들을 포착하려 합니다. 종이를 비롯하여 여러 물질들(나무, 벽돌, 모든 자연물)의 겹치고 쌓여가고 포개지는 작품의 형태는 이러한 생성과 변화 그리고 재구성의 과정을 담아내는 시각적 언어입니다. 이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주체적인 자아를 찾아 유영하는 숭고한 여정과 같습니다.
궁극적으로 저의 예술은 생명력을 유지한 기억의 편린들이 쌓여 다층적인 시선으로 내면의 풍경을 만들면서 비로소 온전한 내가 되고, 그 고유한 빛을 발하는 순간을 통해 삶과 예술의 본질적 의미를 탐색하고 표현합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는데 중학교 때 미술 시간에 친구의 얼굴을 그려줬는데, 그 친구가 너무 행복해 하는 모습에 제가 더 기뻤던 일이 생각이 납니다. 이를 계기로 더 관심을 가졌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의 작품은 쌓여가는 기억의 조각들이 다층적인 내면 풍경을 이루며, 그 속에서 온전한 자아를 발견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기억과 시간, 환경의 히스토리 안에서 스며든 흔적을, 변화하고 재발견하는 순환적 흐름의 시각적 은유로 표현하면서 철학적인 자아 탐구의 여정을 보여줍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유화 물감만이 가지고 있는 깊이 있는 색감을 좋아하여 유화로 주로 작업합니다. 오묘한 색상과 깊이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얇은 층의 물감 레이어층이 마르면 다시 글레이징 기법으로 다채로운 컬러를 표현합니다.
이는 이러한 색채층을 통해 다채롭고 독창적인 내면 세계를 깊이있게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Voyager 시리즈의 작품들은 자유분방하고 진취적 에너지를 주는 형태와 색감으로 희망적 에너지를 주고, Star-Seeker 시리즈는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내면의 세계를 보여주면서 희망의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특별히 꼽자면 Voyager 1R 작품은 이 모든 작품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으로서 특별한 의미를 지닙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영감을 얻습니다. 특히 과학, 신화, 미스터리 분야에서 얻는 지식과 감성이 작품에 녹아듭니다. 또한, 현실과 다른 시간과 공간, 비현실적인 세계를 창조하는 상상의 힘이 작품의 주제와 형식을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작업 방향성은 '미완성의 순간들을 모아 나를 완성해가는 과정'을 주축으로, 내면의 성장과 자유 그리고 유일한 존재로서의 자아 발견을 예술적으로 탐구하는 데 집중합니다. 이러한 명확한 주제와 철학적 성찰이 제 작품의 형태와 메시지를 결정짓고, 창작 전반에 지침이 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내면의 만화경처럼 다층적인 경험과 감정과 다양한 세계를 담아 하나의 독창적인 빛으로 발산하는 화가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완성된 형상보다 끊임없이 생성되고 재탄생하는 과정이 작품과 작가 정체성의 상징이며, 고정된 이미지가 아닌 영원히 변화하고 탐구하는 신비로운 '존재' 그 자체를 찾는 작가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통기타, 꽃꽂이 등.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동서양의 다양한 방법의 물성들을 접하고 싶습니다. 작업이 일상이다보니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모든 경험을 하는게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