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유주현

Yoo Ju Hyun

충북예술고등학교 서양화
서울 상명대학교 조형예술학부 한국화 학사
RMIT상명대 제주워크샵 서양화 한국화 워크샵

147점의 작품
147점의 작품
개인전
2024 D_R_E_A_M (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 갤러리)
2023 FLORENCENCE (한국 건강관리협회 충북 세종지부 _메디체크 힐링체크 갤러리4F)
유주현 개인전 초대전 (세종 안데르센갤러리)
2022 CEREBRITY (남문갤러리 1F 2F)
THE B_E_T_T_E_R 유주현 개인전 (한국공예관 2-3 전시실)
B.L.O.S.S.O.M_FOR_YOU (청주 문화관)
2021 유주현2st 개인전 초대전 (예담갤러리 2st 초대전)
BLOSSOM FOR U (충북교육 문화원 예봄갤러리)
단체전
2024 충북교육청 지역작가 전시 (충북교육청)
제84회 청주미협회원전 (청주예술의전당 대전시실)
2023 청주국제아트페어 (예술의전당 대전시실)
청주 청년작가 초대전 (예술곳간)
정겨운 사색의 도시 제 16회 청주 목포 현대미술교류전 (청주예술의전당)
숲속갤러리 도청 청년작가작품소장전 ( )
롯데호텔 뱅크아트페어 (소공동 롯데호텔)
2022 청년작가 4EVER (갤러리엠)
2020 충북 미술대전 수상작 전시 (청주 예술의전당 전시실)
2010 우수 졸업작품전 초대전 (스카이연)
2009 경향갤러리 공모전 전시 (경향갤러리)
작품소장
2024 평화당 한약방
2023 감초당 한의원
용화사
2022 어사화 (분당만강원)
개인소장다수
BLOSSOM FOR U (충청북도 도청)
수상/선정
2020 충북미술대전 한국화 부분 입선 (청주 예술의전당 전시실)
2009 경향미술대전 한국화부분 특선 (경향신문사 경향갤러리)
소치미술대전 한국화 부분 입선 (소치미술대전)
2004 원광대 미술실기대회 소묘 우수상 ( )
2003 제2회운보미술대전 한국화부문 특별상 ( )
레지던시
2022 청주 시립 갤러리 B1소속작가 (남문갤러리)
강의경력
2016 책먹는 미술관 율량센터 원장
2015 책먹는미술관 지웰 강사
2013 아인슈타인 미술학원 강사
2011 서초요미요미 미술가베오르다 강사
기타
청주공예협동조합 협회
한국전업작가협회
청주미술협회
자연미술협회

작가의 말

작업노트
-유주현 어사화 -
작업에 등장하는 소재는 어사화이다. 어사화는 한자로 임금 어 자에 내릴 사 자를 써서 왕이 내린 꽃으로 왕이 하사한 꽃이다 이 꽃은 관직에 오른 신하에게 선물하는 꽃으로 성공과 출세의 의미를 띄고 있다 이 모자에 꽃인 꽃 모자를 쓰면 사람들은 그 사람이 성공했다는 것을 단숨에 알 수가 있다. 이렇게 상징적인 의미에 담긴 이 꽃을 소재로 한다 조선시대는 능소화가 쓰였고 고려시대에는 무궁화 그리도 또 매화라는 꽃을 사용했다고 한다. 나는 이 꽃들의 공통점을 갖는 꽃잎이 다섯 개인 어사화 꽃의 이미지를 형상화해서 그림을 그린다.
어린 시절부터 꽃을 좋아했던 작가는 학부 때도 꽃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했다. 꽃은 사람들을 위로하는 자리 축하하는 자리 생을 마감하는 자리에 까지 여러 각도에서 사용되곤 한다. 이렇게 꽃이 가진 의미는 사람들의 감정을 조금은 기쁘게 혹은 위로하게 되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던 도중 소논문을 쓰면서 꽃이 가진 특별한 의미를 알게 되었다. 프랑스 심리학자 듀센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꽃을 보면 입고리가 미세하게 올라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렇게 꽃은 실질적으로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사실 꽃이 가지고 있는 지속력은 굉장히 짧다. 꽃이 살아있는 순간은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이 조금 안 되는 시간의 지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나는 이렇게 지속성이 짧은 꽃의 향연을 오랬동안 함께하기 위해 그림으로 그려내곤 했다. 이렇게 그림이 가질 수 있는 지속성을 바탕으로 꽃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한다. 소재는 꽃으로 물리적으로는 오랜 지속성을 놓고 볼 때 한국화를 전공한 나에겐 한지라는 소재가 너무 위태위태했다. 한지의 고즈넉하고 여리 여리 한 느낌은 너무나 좋지만 찟어 지고 손상되는 모습을 볼 때 마다 소재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다. 그렇게 연구하던 끝에 벨벳이라는 소재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소재는 나의 작품의 주된 재료이다. 이렇게 소재와 꽃이 가진 지속성을 유지시키는 작업에 집중하게 되었다
꽃이 가진 의미를 가지고 그림을 그려내면서 왕이 꽃잎이 하늘에 흩날리는 것처럼 세상에 이름을 흩날리라는 의미를 가지고 선물하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에 잠기곤 한다. 그리고 또 사람들을 가지고 있는 물건의 의미가 직접적으로 전달된다고 믿는다. 그래서 의미를 담고 있는 그림들이 사람들에게 위로나 의미를 전달해 주곤 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해바라기 그림이다. 나는 동양사상에 근거한 꽃으로 사람들에게 의미를 전달해 주고 싶었다. 의미가 전달된다면 동양에서 가지고 있는 이 꽃의 의미도 사람들에게 기운과 에너지를 줄 수 있다고 믿는다. 사람들에게 밝은 에너지와 성공과 출세의 염원이 담겨진 어사화 그림으로 사람들과 소통하고자 한다.

유주현 작가 7번째 개인전, 꽃처럼 활짝 피어나다!
지난 8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달동안 한국 건강관리협회 충북 세종지부에서 유주현 작가의 7번째 개인전이 진행되고 있어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개최하는 유지현 작가는 어사화를 소재로 그림을 그리는 작가로 성공과 출세의 염원을 담아내어 그림을 그려내는 톡특한 화법의 작가이다 이번 전시를 기획하면서 청주시민들이 꽃을 보면 활짝 웃기를 바라는 마음에 의미를 담았다,
한국인터넷뉴스 (언론보도)
예술곳간 청년작가전 'Something Everyday'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143번길에 위치한 예술곳간(대표 한희준)이 오는 24일까지 청년작가전 'Something Everyday'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는 청주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중인 청년작가 유쥬현, 이규선, 이소윤, 이은아 등 4인의 작품 30여점을 만날 수 있다. 이번 초대전은 일상에서 발견한 물, 들판, 꽃 등 평범한 사물에서 영감을 받아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통해 동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의 참신한 시각을 담아냈다. 한희준 예술곳간 대표는 "미술대학 순수미술 학과의 폐과는 지역예술 발전을 담보하기 어려운 현실을 만들어냈고 청년작가의 부재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녹록치 않은 현실에서 창작에 몰두하는 청년 예술가들을 응원하기 위한 전시를 마련하게 됐다"고 초대의 말을 전했다. 이번 전시 개막식 및 아티스트 토크는 오는 12일 오후 3시에 예술곳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중부매일 (언론보도)
8월 1일, 창작 활동을 이어온 유주현 작가의 7번쨰 개인전이 열린다.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충북 세종지부 건강관리협회 4층에서 유주현 작가의 7번째 개인전이 열린다. 유주현 작가는 충북 청주 출신으로 서울 상명대를 졸업하고 한국화 전공하여 성공과 출세의 염원을 담은 꽃을 그리는 작가이다. 이번 2023년 예술인 창작 활동 준비금 지원사업에 공모하여 청주시 시각 예술 파트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작가이다. ㅗㅇ는 9월 14일부터 9월 17일까지 청주 예술의 전당에서 청주 국제 아트페어에 참여하게 되었다.
데일리연합 (언론보도)
유주현 작가의 염원이 담긴 꽃 그림 전시
유주현 작가는 청주 출신으로 충북예술고를 졸업하고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를 한국화 전공을 한 신인 작가이다. 작가는 꽃을 소재로 그림을 그리곤 한다. 꽃이 가진 희소성에 대해 연구 하던 중 사람들은 희소적인 것에 더욱더 소중함을 느끼고 애정을 갖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렇게 꽃을 소재로 그림을 그려낸 유주현 작가의 꽃이라는 소재는 영원히 지속 가능한 매개체로 탄생한다.
데일리연합 (언론보도)
유주현 작가, ‘어사화’ 꽃이 가진 이미지를 작가 감성으로 풀어낸 작품.
유주현 작가는 충북예술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상명대 한국화 전공을 한 청년 작가이다. 유 작가가 그리는 꽃의 주제는 어사화인데, 꽃이 가진 이미지를 작가의 감성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어사화’는 관직에 오른 신하에게 왕이 선물한 관모에 달린 꽃이다. ‘어사화’ 의미는 성공과 출세의 염원을 담아내어 보는 사람들에게 의미를 전한다. 첫 전시부터 100점을 선보이며, 열정적인 모습을 갤러리에 담아 냈는데. 충북 교육 문화원 예봄갤러리에서 이뤄낸 첫 전시는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
데일리연합 (언론보도)
유주현 작가, 그림을 통해 에너지를 받고, 웃음 지을 수 있게 변화 될 수 있도록, 아름다운 미소를 만들어 가는 에너지를 주고 싶다.
유주현 작가의 100여점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는 갤러리였다. 여기서 만난 유주현 작가는 " 눈 내리는 엄동설한에 코로나 팬데믹 이후, 우울해 있는 시민들에게 꽃 그림을 통해 에너지를 주고, 웃음 지을 수 있게 변화 될 수 있도록, 아름다운 미소를 만들어 가는 에너지를 주소 싶다"며 자신이 그림을 왜 무엇 때문에 그리며, 전시회를 하게 되었는지를 답했다. (...)
데일리연합 (언론보도)
“유주현 작가의 세 번째 개인전”이 펼쳐지다
초복을 며칠 앞두고 더위가 한창이지만 심신을 식혀줄 전시가 한국공예관 제 2-3전시실에서 유주현의 세 번째 개인전이 24일까지 열린다. 이번 전시의 유주현 작가는 어릴적부터 꽃과 친숙했던 터로 꽃을 주제로 그림을 주제로 작품활동을 한다. 그러나 이번 작품은 옛날 임금이 과거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선사하는 꽃인 <어사화>를 주제로 하여 표현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어사화>는 성공과 출세의 길상을 담고 있으며, 꽃의 수와 이미지가 주는 행복감, 성공과 출세에 의미를 두고 작업을 하였다, 또한 작품은 마치 성공한 사람이 세상에 이름을 날리듯 꽃잎이 흩날리는 것처럼 널리 세상에 흩날리기를 바라며, 라는 작가의 마음이다. - 작가노트 中
충청도민일보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