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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은희

No Eunhee

국립창원대학교 미술학과(한국화전공) 학사

9점의 작품
9점의 작품
개인전
2021 경상남도교육청 노은희 초대전-빛. 담다. 展 (경상남도교육청갤러리/창원)
빛. 담다. 展 (부산프랑스문화원 ART SPACE/부산)
2020 작은 빛. 展 (부크갤러리-초대전/부산)
두개의 선물展-福 (상상갤러리-초대전/창원)
2019 빛의 밤을 걷다. 展 (A BUNKER@SPACE1326-초대전/서울)
빛의 밤을 걷다. 展 (SPACE1326-초대전/창원)
2017 빛을 바라다. 展 (㈜야나세 금강미술관/창원)
빛. 夜을 이루다. 展 (인사아트스페이스-|현|인사아트갤러리/서울)
빛. 담다. 展 (갤러리소담-초대전/창원)
빛을 보다. 展 (파티마갤러리-초대전/창원)
2016 빛을 느끼다. 展 (SPACE1326 -초대전/창원)
2015 빛 내리는 밤. 展 (SEED 갤러리-초대전/수원)
노은희 초대개인전 (백희 Art space-초대전/전주)
빛. 담다. 展 (삼진미술관-초대전/창원)
2014 빛. 내리다. 展 (SPACE1326-초대전/창원)
2009 빛+바람. 展 (성산아트홀/창원)
단체전
2022 맥화랑기획전-감각과 시선 ((맥화랑/부산))
잘-will live well ((바이딩갤러리/창원))
2021 동행전 ((성산아트홀/창원))
창원미술청년작가회 정기전 ((성산아트홀/창원))
맥화랑기획전-10-100 행복한 그림展 ((맥화랑/부산))
제14회 CH61 展 ((space MOK/창원))
화가는 <그림으로> 말한다. 展 ((정수아트센터/서울))
2020 동행전 ((성산아트홀/창원))
당림미술관 기획전-치유의 숲展 ((당림미술관/충남 아산))
달성군청기획초대전- 그리는집 展 ((참꽃갤러리/대구 달성군청))
맥화랑기획전-10-100 행복한 그림展 ((맥화랑/부산))
그리는집 展 ((부산/금련산갤러리))
One Art Taipei 2020 ((The Sherwood Taipei /Taiwan -Taipei))
2019 Context Art Miami (( Miami/ U.S.A))
한국전업작가회 경남지회 정기전 ((성산아트홀/창원))
동행전 ((성산아트홀/창원))
대구아트페어 ((EXCO/대구))
경남미술100인 특별전 ((성산아트홀/창원))
Asia Contemporary Art Show ((Conred Hong Kong/ Hong Kong))
2019 한.중 교류전 ((베이징/ 중국))
창원미술청년작가회 정기전 ((성산아트홀/창원))
Art Shenzhen ((Shenzhen/중국))
경남국제아트페어 ((CECO/창원))
맥화랑기획전-10-100 행복한 그림展 ((맥화랑/부산))
창원파티마병원 건축기금모금 아트페어 ((파티마병원/창원))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BEXCO /부산))
Affordable Art Fair Hong Kong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er /Hong Kong))
A BUNKER 개관전-A BUNKER의 발견 ((A BUNKER/서울))
50×50 선물展 ((Space1326/창원))
만남2019 한일교류전 ((창원대학교전시실/창원))
하나갤러리 기획초대 2인전_’光水생각” ((하나갤러리/화성))
작품소장
2019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2016 창원문화재단 (창원문화재단)
2014 부산동아대학병원 (부산동아대학병원)

작가의 말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빛이 존재하며, 그 마다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 중…
칠흑같이 어둡고 깜깜한 밤.
그 무엇 하나 보이지도, 한 발자국 내딛을 수도 없을 것 같은 짙은 어둠 속.
분명 존재하고 있는 빛들을 표현하고자 한다.

어둠이 짙을수록 그 작은 빛이 지닌 의미 크다.
사람에 있어…
작은 빛… 아주 작은 빛만이라도 있다면…
살아갈 수…
살아낼 수 있음을 알기에…

나의 작업을 보는 이들이 자신만의 작은 빛을 발견하고,
그 속에서 위로하고 위안 받기를 바란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빛이 존재하며, 그 마다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 중…
칠흑같이 어둡고 깜깜한 밤.
그 무엇 하나 보이지도, 한 발자국 내딛을 수도 없을 것 같은 짙은 어둠 속.
분명 존재하고 있는 빛들을 표현하고자 한다.

어둠이 짙을수록 그 작은 빛이 지닌 의미 크다.
사람에 있어…
작은 빛… 아주 작은 빛만이라도 있다면…
살아갈 수…
살아낼 수 있음을 알기에…

나의 작업을 보는 이들이 자신만의 작은 빛을 발견하고,
그 속에서 위로하고 위안 받기를 바란다


-작가노트 중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작품은 기본적으로 한지에 먹을 사용하며, 한국전통재료와 기법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바탕은 세필로 가는 먹선들을 중첩시켜 그음으로서, 쌓이고 쌓여 먹(墨) 특유의 맑으나 깊고 무거운 검정, 칠흑 같이 깊고 어두운 밤을 표현한다.
그리고 오브제(자개, 금,은박 등)를 사용하여 원하는 빛의 이미지를 만든다.
단순하지만 인위적이지 않은 빛을 표현하고자 함에, 여러 종류의 자개를 섞어 임의로 잘게 부순 다음 짙은 아교를 사용 원하는 형태를 표현한다.
달항아리가 지닌 달의 느낌을 좀 더 강조하기 위해 박을 붙이고, 그 위에 먹을 올림으로써 달그림자의 느낌을 자연스럽게 표현한다.
이렇게 하나 하나 선을 긋고, 자개 조각을 하나 하나 붙이며, 빛을 표현하는 수고로운 작업은 시간의 중첩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것은 작업에서 표현되고 있는 그믐에서 초승달, 반달, 보름달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시간성을 내포하고 있다.


노은희 한국화가, 마산 금강미술관서 ‘빛을 바라다’展
칠흑같은 어둠 위로 반짝이는 빛이 촘촘히 내려앉았다. 화면 한가운데를 수놓은 무수히 많은 작은 빛 입자들이 밤하늘 은하수를 연상시킨다. 노은희 한국화가가 마산 금강미술관에서 9번째 개인전 ‘빛을 바라다’를 열고 있다. 창원에서 활동하고 있는 노 작가는 지난 수년간 꾸준히 ‘빛’을 테마로 한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어두운 바탕 위 하얀 달항아리나 도자 속으로 쏟아져 내리는 빛을 담은 ‘빛, 담다’, ‘빛, 내리다’ 등 기존 작업과 함께 새로운 작업인 ‘빛, 夜를 이루다’를 선보인다. 신작 21점을 포함해 총 37점이 전시된다.
경남신문 (언론보도)
[아트앤 컬쳐] '빛∙담다'
한지에 먹과 자개, 순금박 등으로 어둡고 깜깜한 밤을 밝히는 빛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빛을 주제로 작업을 해온 노은희 작가의 개인전 '빛 담다'전입니다. 작가는 한국화의 전통적인 기법과 금박, 자개 등을 이용해 빛의 이미지를 섬세하게 표현했는데요. 빛은 우리의 세계 안에서 사람을 살아갈 수 있게 하고, 살아내게 만드는 하나의 희망이자 그 희망에 대한 은유입니다. 어두운 세계 속에서도 자신만의 작은 희망의 빛을 찾기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KNN (언론보도)
여섯 명의 작가, 여섯 개의 시선
세상을 향한 여섯 개의 감각과 여섯 개의 시선을 담은 전시가 열린다. 노은희 작가는 전통적 기법과 금박, 자개 등을 이용한 작업으로 ‘모던한 한국화’를 선보인다. 작가는 한지에 세필로 먹선을 그어서 바탕을 만든다. 선을 쌓고 먹색을 쌓은 바탕 작업에 호분이나 금박, 은박으로 빛의 느낌을 표현한다. 자개를 잘게 부숴서 붙이기도 한다. 작가에게 빛은 희망을 의미한다. 작가는 “빛이라는 것이 큰 것도 있지만 작은 빛들, 사람을 살아갈 수 있게 만들고 살아내게 만드는 그런 빛을 표현하고 싶다”고 밝혔다.
부산일보 (언론보도)
경남교육청, 하반기 초대전 노은희 작가 ‘빛. 담다.’ 展 개최
노 작가는 한지에 먹을 사용한 기본형태에 한국 전통 재료와 기법의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칠흑같이 깊고 어두운 먹의 표현을 위해 세필을 중첩 시켜 그음으로써 그 깊이를 표현하였고, 수많은 종류의 빛들은 저마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이 자신만의 빛을 발견하고 그 속에서 위안받기를 바란다. 노 작가는 개인전 13회를 비롯해 국내외 다수의 전시에 참여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창원문화재단 등에서 그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경남매일 (언론보도)
한국화에 묻어난 고즈넉한 정취
노은희 작가는 빛을 담아내는 달항아리의 모습을 엮어 상상갤러리에 전시회를 차렸다. 창원시 마산합포구 창동 상상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그의 개인전 '복'에서 작가의 독특한 한국화 근작들을 만나게 된다. 작가는 하나의 공간 속에 빛이 담기는 모습을 한지와 먹을 활용한 붓터치 속에 추상적인 덩어리로 탈바꿈시킨 작업들을 보여준다. 한국화를 전공한 노 작가는 세필(굵기가 가느다란 붓)을 사용해 가는 선들을 짜임새 있게 표현했다. 소망의 빛이 축적되어 염원을 이루는 시간성이 작품에 드러난다. 그의 작품을 통해 보는 이들이 자신만의 빛을 발견하고, 위로와 희망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든 결과물이 이번 작업이라고 한다. 한국 전통기법들을 바탕으로 매화 모습을 담아낸 작품들도 같이 내놨다. 노 작가는 "희망과 복을 의미하는 빛을 주제로 작품을 만들었다"며 "빛은 희망을, 달항아리는 복을 담는다는 의미가 있는데, 복과 희망이 담기는 느낌을 그림에 표현했다"고 말했다.
경남도민일보 (언론보도)
빛을 보고 쉼을 느끼다…창동 상상갤러리 노은희·신미화 작가 기획전
코로나19로 여느 해보다 힘든 가을을 맞아 마산 창동의 상상갤러리가 복을 기원하고 휴식을 전하는 기획전을 마련했다. 지역에서 개성있는 한국화를 선보이고 있는 노은희 작가의 '福’(복)과 신미화 작가의 '휴(休)' 전시다. 노은희 작가는 ‘복’을 주제로 빛을 담아낸 달항아리의 모습을 신작을 내놓았다. 한국화를 전공한 노 작가는 세필(굵기가 가느다란 붓)을 사용해 가는 선들을 짜임새 있게 표현해 소망의 빛이 축적돼 염원을 이루는 시간성을 표현한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보는 이들이 자신 만의 빛을 발견하고 위로와 희망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경남신문 (언론보도)
자개와 금박으로 빚은 달 항아리...노은희 개인전 '빛의 밤을 걷다' 展
한지에 반수과정 (한지에 얇고 투명한 막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동양화 물감이 한지에 스며들어 버리지 않게 하는 밑작업) 을 거쳐 판넬 크기에 맞춰 재단, 배접 (종이나 헝겁 등을 겹쳐 붙임), 노루지에 스케치, 먹선 긋기, 칠하기, 바탕 올리기, 자개를 씻은 후 잘게 부수어 짙은 아교로 자개 붙이기, 세필로 선을 그으며 작업에 농담을 주는 과정. 그리고 또 반복. 생채기 많은 작가의 손을 보면 그것은 노동과 다름없는 지난한 작업이다. 또한 칠흑같은 밤에 빛을 찾고자하는 사색의 과정이기도 하다. 작가가 선택한 이러한 방식은 육체적 고통을 수반하지만 고통 끝에서 마주한 결과물은 많은 국내외 미술 애호가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빛의 밤을 걷다'는 '빛+바람', '빛. 내리다.', '빛. 담다.', '빛.느끼다' 등 빛을 주제로 작업을 해온 노은희 작가의 11번째 개인전이다. 빛에 대한 고집스러운 탐구 그리고 한국화 고유의 소재, 기법등 단순하지만 깊이 있는 작업으로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고 있는 노작가는 '스페이스1326' (대표 강대중)의 창원 본관 전시 후 서울 서교동의 'A-Bunker'로 옮겨 전시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9월 '아트심천', 12월 '컨텍스트 아트 마이애미' 등 전시 일정을 통해 활동의 영역을 넓혀 갈 예정이다.
오피니언뉴스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