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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예원

Yewon Hwang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교 회화과 학사

26점의 작품
26점의 작품
개인전
2024 확장_자연 그리고 지평선/Expansion_Nature and Horizon (아트로직스페이스)
2020 풍경에 자리하다_자연 그리고 지평선/Exist in Landscapes_Nature and Horizon (갤러리 너트(SPACE B))
2016 Being Placed_seasons and spaces (57th Gallery)
2014 Being Placed (미음갤러리)
단체전
2021 홍익루트 창립 40주년 기념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2018 감각하는 사유_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展 (H갤러리)
2017 봄을 봄展 (갤러리 맥)
2013 한뫼회전 (경인미술관)
수상/선정
2022 제34회 하남미술대전 최우수상(서양화) (하남문화예술회관)

작가의 말

안녕하세요. 그림과 음악을 사랑하고 그 안에서 아름다움을 찾으며 수행해 나가려고 하는 화가 황예원입니다. 좋은 화면을 만들고 구축해 나가는 것을 평생의 과제로 삼고 살아가고 싶답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어릴 때에는 음악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발휘할 여건이 되지 않았어요. 그렇다고 그림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진 않았지만 이상하게도 해보고 싶고 발전시켜 나가고 싶었던 마음이 컸어요. 지금도 그렇습니다. 이 그림 다음의 화면이 궁금하고, 그림을 통해 '나'를 알아가며 성장하고 싶어요. 마흔이 넘어 깨달음이 깊어지는 이제서야 '작가'라는 말이 익숙하게 다가와요.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겸손함과 경건함을 가지고 자연 속에 '나'를 맡기며, 계절과 시간에 따른 빛과 색의 변화를 끊임없이 관찰하게 되는데요, 제가 화면에 담은 '아름다움'이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제 그림 중 멀리 보이는 지평선이 많이 등장합니다. 지평선이 보이는 그 곳은 바로 우리들의 이상향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행복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고 언젠가는 그 지점에 도달하고자 하지요. 온갖 삼라만상은 그 곳에서도 일어나고 있을텐데 현 시점에서 바라보면 지극히 평화로워 보입니다. 하지만 내가 서 있는 곳도 먼발치에서 보면 이상이 지점이 될 수 있음을, 상대적으로 바라보면 지금 내가 있는 곳도 아름다운 공간이 됨을 깨닫게 됩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과거에는 아크릴 물감으로 비구상 작업을 했었는데요, 몇 년 전 자연과 가까운 곳으로 거처를 옮기게 된 후로 다채로운 자연의 색에 매료되었어요. 비구상 작업 바탕 위에 꽃이나 나무와 같은 자연물을 그려 나가기 시작하다가 있는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그리고 싶어 유화물감을 선택했어요. 캔버스에 물감을 쌓아 올려가며, 다양한 자연의 색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풍경화로 세 번째 개인전을 하리라고 생각하지 못했었어요. 두 번째 개인전까지 비구상 작업을 했었기 때문에 유화로 풍경화를 그리고자 한 것은 화풍이 달라지는 큰 변곡점이었거든요. 첫 그림이 잘 되면 계속 해보자 한 것이 여기까지 왔으니 2017년 첫 그림인 '생태습지공원 하나'에게 고마운 마음이 큽니다. 그리고 이 개인전을 위해 메인작품으로 그리게 된 '축제' 그림이 중심을 잘 잡아 주었다고 생각해서 애착이 갑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말씀 드린대로 자연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마음에 드는 공간이 잘 나타나지는 않아요. 많이, 자주 지나다니며 색의 변화를 관찰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계절의 변화까지를 보고 느껴야 제 마음에 들어오는 따뜻한 화면이 생겨요. 바쁘게 지내다 보면 계절을 놓쳐 지나쳐버릴 때가 많은데, 그럴 때는 겸손한 마음으로 다음 해를 기다려야 합니다. 좋은 화면은 쉽게 주어지지 않아요.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풍경을 더 큰 화면으로 확장하고자 합니다. 큰 화면 안에서 붓터치나 색감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고 싶어요.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꾸준히 그림 속의 언어로 아름다움을 전달하는 작가입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심심할 때 치던 피아노와 마흔이 넘어서 평생 배울 생각으로 시작한 바이올린입니다.

확장 -자연 그리고 지평선-
이전의 전시 이후 다음을 위한 단계는 '확장'이었다. 보다 큰 화면에 풍경을 담아내고자 한다. 그동안 추구해 온 원근 뿐만이 아닌, 내가 서 있는 곳에서부터 지평선이 보이는 곳까지 나와 호흡하는 대기의 표현을 더 효과적으로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 생태습지공원은 넓은 시야를 눈에 담고 싶을 때 자주 찾는 곳이다.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적인 이곳을 걷고 있으면 저절로 마음이 평화로워진다. 습지에는 여러 생명체가 살고 있고, 수많은 세월이 숨어있는 경이로운 곳이다. 또한 계절에 따라 시시각각 다양한 색의 변화를 보여주기에 자연의 색을 공부하기 위한 나에게 더없이 좋은 소재를 기꺼이 제공해 준다. 봄 어느 날, 가지들만 빼곡한 산에 연한 붉은 빛깔이 보인다. 싹을 피우기 위해 꿈틀대는 이들의 호흡과 설렘의 색이다. 햇살을 담고 가지를 뻗는 그들의 안간힘이 애틋하다. 봄날이 완연해지면 여기저기에서 나무와 꽃들이 자신의 정체를 알린다. 나는 이들의 색을 살피는데 분주하지만 마냥 즐겁기만 하다. 여름 어느 날, 햇살은 뜨겁게 내리쬐고, 가끔 불어오는 잔바람에 모여 있는 풀들이 일렁인다. 담요처럼 뒤덮은 수생식물들은 점점 면적을 넓혀가고, 잡풀들은 무섭게 자라며 서로를 휘감는다. 뜨겁고도 치열할 이들의 생명력이 그대로 전해져 온다. 열기를 잠재웠던 비가 그친 후, 맑고 청량한 공기까지 그림으로 담아내고 싶다. 가을 어느 날, 단풍이 든 먼 산은 흐린 날씨 덕분에 다양한 색을 보게 해준다. 많은 부분 보색 대비가 있다. 비가 오다 잠깐 그친 늦은 오후, 흐린 날의 풍경은 내게 상당히 어려운 주제이지만, 재미있는 요소를 살리되 나만의 기법으로 시선을 집중시키도록 화면의 긴장감을 늦추면 안 된다. 겨울 어느 날, 갈대 군락이나 부들 군락은 바싹 메말라 가고 있다. 햇살을 가득 안은 산에서 새롭고 신비한 색을 찾아본다. 멀리 보이는 키 큰 나무는 잔불이 남아있는 화로 안의 불씨 같다. 색을 잃어가는 작은 습지의 물웅덩이도 하늘을 담아내려 한다. 그야말로 나를 위해 마지막 공연을 해주는 듯하다. 찬 바람에 메마른 들판은 황량해 보이지만 햇살 속에 숨 고르기를 하고 있는 겨울 들판의 포근함을 들여다 본다. ■ 황예원
(언론보도)
풍경에 자리하다 -자연 그리고 지평선-
자연과 가까운 곳으로 거처를 옮기게 된 후, 도시의 회색빛이 아닌 다채로운 자연의 색에 매료되었다. 순간의 아름다움을 잡고 싶었던 나는 과거 해오던 비구상 작업 바탕 위에 꽃이나 나무와 같은 자연물을 그려 나가기 시작했다. 창고에 묵혀 둔 유화물감과 붓을 꺼내 들었다. 나는 테레핀 냄새를 그리워하고 있었다. 겸손함과 경건함으로 자연 속에 나를 맡기고, 아름다운 순간을 있는 그대로 그리며, 점점 숨김없이 나를 드러내고 있었다.
네오룩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