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반가우니까 최대 80% 할인!

신규 고객 한정 월 33,000원 >

이상희 Lee. Sang Hee

이력

[개인전]
2018 제5회 이상희 초대개인전 ‘행복한 일상전II' (분당보바스 기념병원갤러리)
2016 제4회 이상희 개인전 ‘행복한 일상전’ (갤러리 다솜)
2014 제3회 이상희 개인전 (구올담 갤러리)
2012 제2회 이상희 개인전 (동춘갤러리)
2011 제1회 이상희 개인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단체전]
2018 제15회 옴나위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미추홀전시실)
인천현대미술아트페어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대전시실)
2017 인천제물포 예술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51회 한국미술협회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한국미술조망전 (갤러리지오)
환경미협‘현대미술의 흐름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인천미술전람회 초대작가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아트캘린더전 (갤러리지오)
2016 한국미술조망전 (갤러리지오)
환경미협 ‘현대미술의 흐름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미술교류전’ (NEWYORK SIA GALLERY -원주시 창작스튜디오)
한국조형미술협회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성공기원
제50회 한국미술협회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인천미술협회초대작가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인천미술인 초대전 (갤러리지오)
인천미술협회 회원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4회 색오름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소전시실)
제13회 옴나위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소전시실)
2015 제3회 색오름전 ‘삶의 사색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환경미협 ‘현대미술의 흐름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인천제물포 예술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49회 한국미술협회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환경미술협회 회원전 (갤러리지오)
환경미술협회 정기회원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12회 옴나위전 (연수갤러리)
2014 인천제물포 예술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인천현대미술의 흐름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환경미술협회회원전 (가온갤러리)
인천미술전람회초대작가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48회 한국미술협회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제11회 옴나위전 (연수갤러리)
2013 인천제물포 예술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인천미술한마당축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4회 한 · 중 국제미술교류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47회 한국미술협회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인천 정명600년 기념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2회 색오름전 ‘삶의 사색전’ (오동나무갤러리)
2012 인천제물포 예술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인천 현대미술의 흐름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대한민국환경미술200인전 (울산종합문화예술회관)
제1회 색오름전 (인천신세계 갤러리)
인사동 사람들전 (서울 인사동 라메르 갤러리)
제3회 한 · 중 국제미술교류전 (중국연태화원진열관)
환경과 미술의 만남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9회 옴나위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산타의 선물전 (인천 신세계갤러리)
2011 인천제물포 예술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환경과 미술의 만남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굿모닝2011 아트컬랙션전 (서울 한전아트센터갤러리)
인천미술한마당축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8회 옴나위전 (구올담갤러리)
녹색예술제 ‘후손에게 물려줄 아름다운 자연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2010 인천제물포 예술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환경의날 기념 ‘자연과의 공전과 상생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녹색예술제 ‘인천의 아름다운자연전’ (인천교육문화회관 가온갤러리)
제7회 옴나위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2009 인천미술한마당축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녹색예술제 ‘후손에게 물려줄 아름다운 자연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환경미술 깃발축제 (인천송도 하늘공원)
인천환경미술협회 회원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수상/선정]
2017 제36회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일산 고양꽃박람회장)
2016 제35회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천안예술의 전당)
2015 제34회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천안예술의 전당)
2014 제33회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 (서울시립경희궁미술관)
제50회 인천시 미술대전 입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2013 제14회 인천미술전람회 종합대상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49회 인천미술대전 특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11회 대한민국환경미술대전 최우수상 (양평에코미술관)
2012 제48회 인천미술대전 입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13회 인천미술전람회 특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2011 제10회 대한민국환경미술대전 우수상 (안산단원미술관)
인천미술전람회 특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47회 인천미술대전 특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2010 제9회 대한민국환경미술대전 특선 (일산프라임갤러리)
제11회 인천미술전람회 입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46회 인천미술대전 특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4회 대한민국한강미술대전 특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제13회 세계평화미술대전 입선 (안산단원미술관)
제7회 서울여성미술대전 우수상 (일산원마운트미술관)
2009 제8회 대한민국환경미술대전 특선 (안산단원미술관)
제10회 인천미술전람회 특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기타]
현재 한국미술협회회원, 인천미술초대작가, 사단법인국민예술협회이사, 국민예술협회초대작가, 환경미술협회초대작가,어린이책그림작가, 창의미술지도사, 그림뜰화실운영, 옴나위회원

인터뷰

[작가의 말]

나는 소소한 일상이 주는 매력을 캔버스에 담는 작업을 한다.
주로 사실적인 묘사에 집중하며, 세밀한 작업을 통해 빠르게 흐르는 시간을 정지시켜 순간의 조각들을 캔버스 위에 박제시킨다. 사실을 표현한다는 것. 이는 시간과 싸우는 시선인 동시에 시간을 이겨내고 순간의 기억을 응시하는 작가의 시선이다. 정밀한 표현을 통해 사물과 시간을 익히고 그 이해를 바탕 삼는 심연의 작업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구태의연하게 평가되는 사실주의 안에서 여전히 새로운 미술 사조가 탄생할 수 있도록 함에 동의하기 때문이다.
삶에 대한 고민과 번뇌가 쌓이는 요즈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관조를 통한 성찰이고, 결국 관조의 기쁨은 세뇌되어온 의식의 잣대를 비워내는 것에서 온다는 것을 치밀한 서술을 통해 대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여준다. 재현의 작업을 하는 속에서 나의 감수성을 드러내 보이고 절제된 구성을 찾기 위해 시각적인 활력과 힘을 최대한 그림 속에 담아내고자 한 것이다.
일상적인 시각 속의 음영을 찾기 위해 밝고 맑게 투명해지려는 색채이미지를 지향하는 것 또한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의 자연스럽고 솔직한 생각이다. 평범한 일상과 시간을 통해 바라보는 나의 주관과 객관이, 답이 필요치 않은 그림 안에서 행복하지만 고통스러움의 충실한 기록들일 것이다.
삶의 무게가 결국 자기 의식 속에 갇혀 세계를 바로 보지 못하는 것에 기인한다고 하는 쇼펜하우어의 말처럼, 많은 이들의 보편적인 잣대를 걷어 버리는 것이 필요한 시기이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학창시절부터 좋아했던 그림을 선생님들의 권유나 주변의 독려에도 경제적 여건으로 지속 할 수 없게 되었고 직장생활을 할 수밖에 없는 사정이 되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그림에 대한 열망을 버리지 못해 시간이 날 때마다 작업을 짬짬이 작업을 해오던 중 몸에 무리가 와 직장을 그만두게 되면서 본격적인 작업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다.여러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게 되면서 이 길이 내 길인 것을 인지하게 되고 본격적인 작가의 길을 가기로결심하는 계기가 되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림에 부여되어 있는 시각적인 활력과 힘이다.특히 동양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정적인 사유 및 생성의 기운이 가득한 공백 안에서 흐르는 잔잔한 감정이 나의 캔버스 안에도 이입되기를 늘 바라면서 작업한다. 해서 자연적이건 인위적이건 형태적인 아름다움을 그대로 인 듯 보여주는 것 같지만 신비로운 느낌으로 담아보려 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주의를 추구하고 현대작품들이 사실적인 묘사를 통해 사물을 익히고 그 이해력 위에 작업되어 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싶다.즉 기존의 사실주의에 현대적인 미적 감각을 반영하고자 하고 있고, 보다 밝고 맑은 색채이미지를 나타내려고 한다. 과거의 사실주의는 과장된 명암기법으로 빛과 음영의 대비가 자칫 무거움과 엄숙함으로 보여져 자칫 보는 이들로 하여금 기분이 가라 앉을 수 있다. 이런 일상적인 시각을 신뢰하기 위해, 과장된 명암보다 정확한 눈과 보이는 색채감각으로 작업 하다 보면 투명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고 그로 인해 심리적 친근감을 주고 우리들의 눈높이와 일치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존재의 변주 2014-13 ‘ 이라는 작품으로 100호작업을 처음으로 시도했고 대한민국미술대전에 출품하여 특선이라는 상을 수상하게 되면서 작가로서의 자신감과 도전할 힘을 갖게 해준 작품이기 때문이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내 주변에 존재하는 모든 것 들이 작품의 소재이고 idea bank 라 할 수 있다. 특히 눈에 잘 띄지 않는 외진 곳 등에서 새로운 작업의 방향을 잡을 때가 많다. 무심결에 지나칠 수 있는 장소, 물건, 사람, 식물, 동물. . . . 모두가 내겐 소중한 자료이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여전히 지금처럼 사실적인 묘사와 감정의 해석 사이에서, 눈으로 이해되는 외적인 형태미보단 내적인 세계를 반영하기 위해 충실하게 작업 할 것이다. 또 보는 대상으로부터 얻는 즉각적인 심상을 표현해 보고자 현재 실험 중에 있는데 지금까지 해 온 나의 작업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 같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철저히 준비되어있는 작가, 정확한 눈과 뛰어난 색채감각으로 놀라운 관찰력과 치밀한 묘사력이 돋보이는 작가로 기억되길 바란다. 작업하는 순간에 가장 아름답고, 행복하고, 즐거운 모습으로 비춰 보이길 조금 더 바라면 욕심 일까…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작업특성상 늘 카메라를 끼고 다니는 습관이 생겨났다. 점점 소실되어가는 기억력을 대신하여 저장하기 위한 수단이라고나 할까, 그러다 보니 사실 그린 작품보다 사진 작품이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컴퓨터에 수없이 저장되어있는 사진파일들이 내 작업의 초석이 되고 길잡이역할도 한다. 언젠가는 사진전도 겸하게 되지 않을까~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작가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소망들과 별반 다르지 않게 나도 나만의 갤러리를 갖고 싶다. 내 작업을 보여주고 전시하고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소통을 토대로 교류도 나누어 보고 여러 장르별 작품들도 보여주는, 그래서 편안하게 각자의 지식을 나누어 부담 없는 얘기 거리가 풍성 할 수 있는 그런 갤러리를 갖기를 목표라고 내 놓아 본다.


작품

이상희 작가의 작품이 10 점 있습니다.

최신등록순   I   제작연도순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