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그림렌탈 80% 할인받기 >

신규고객 첫 렌탈 33,000원

박주경

Park. Ju Kyong

프랑스 드로우 포르마시옹
러시아 레핀 미술대학
상명대학교

270점의 작품
270점의 작품
개인전
2020 개인전 23회
단체전
국내외 아트페어 65회 참가
작품소장
2019 My secret book cafe (국립현대미술관)
영월지원,영동지원,서부지원,서울시청,한국산업은행,하나은행, ㈜ 유유산업, ㈜메트르, 프랭클린전자사전회사(미국), 명동 포스트타워
수상/선정
2018 미국 뉴저지주 문화상(Culture Award New Jersey USA)
2017 미국Albert Nelson Marquis Lifetime Achievement Award 수상
2014 한국평론가협의회 심사위원 선정 특별 예술가상 수상
프랑스 테일러상 수상(살롱데생전) (프랑스 테일러 재단)
2013 국제앙드레말로협회 대상 (프랑스 앙데팡당전)
안중근 문화예술상 (하얼빈 미술협회)
2012 12회 개인전‘풍경동화전’ 어린이들이 볼만한 전시선정(조선일보, ‘12.7.27(26면 전면게재))
2004 우리학교 자랑스러운 졸업생 선정 (상명대학교)
기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코리안 서포터즈 선정 “한국을 빛낸 미술가 등재”
2017 미국 Marquis Who’s Who 세계인명사전 등재
2016 프랑스 ARTFABETIC 글로벌작가 인명사전 등재
2015 블레싱 더이뽀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상품 출시
(주) 또부아트 리메이크 캔버스 상품 출시
뉴저지 Affordable Art show 초대작가
2014 문화체육관광부 해외 사이트 인물 인터뷰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을 빛낸 작가선정 정책브리핑 인터뷰
2013 프랑스 예술상 수상한 작가 소개(조선일보,‘13.1.7(A23면))
2012~2018 뉴욕아트엑스포 초대작가
1999 화제의 인물 소개(‘99.조선일보, 문화일보,한국일보,경향신문)
현) (사) 한국미협 이사, 대한민국공무원미술협의회 부회장,대한민국회화제, 국제앙드레말로협회, 테일러재단 명예회원, ADAGP국제저작권협회
월간 전시가이드 “화가의 작품세계 엿보기” 칼럼 연재중
미시코디룩 리센,성공신화(주) 등 10개 기업체 그림달력제작
SBS, MBC 드라마 협찬작가
전국 대학생 미디어파사드 공모전 부조직위원장
필라코리아 세계우표전시회 100인 특별초대전 부운영위원장
전국 대학생 미디어파사드 공모전 심사위원 등 역임
신미술대전,평화통일 전국대학생 미술공모전, 한.중 청소년 미술제 심사위원

작가의 말

특정한 장르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방식과 표현으로 작업하는 작가입니다.
풍경과 인물, 현대개념미술, 팝아트,옵아트까지 여러 장르와 유화, 아크릴, 오브제 콜라쥬 등을 활용한 기법으로 익숙하거나 낮 설 거나..감상자들로 하여금 편안 하거나 혼란을 유도하는 걸 의도하는 작업을 즐겨하고 있습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내 안의 무언가를 이미지로 표현하고 싶었고, 사물이나 풍경을 볼 때 회화적 느낌으로 보이곤해서 특히 칼라에 매료돼 그림을 시작했고, 수십년 작업을 해서 작품이 쌓여가는데, 작가로 활동해서 인지도를 높이지 않으면 소비되지 못한 채 창고 안에 방치돼 있다 쓸모없이 소멸돼 갈 것임이 두려워 작가로 활동하게 된 것입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인간의 욕망과 본질을 탐구하고 싶어 인물..특히 익명의 군중과 여성들의 일상의 모습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작업과 인간중심의 인본주의에서 벗어나 자연과 교감하고 풍경과 동물들과 함께 겸허한 삶을 살고자 자연을 찬미하는 풍경 작품을 오랫동안 작업해왔습니다. 재개발로 사라지고 파괴돼 가는 우리 땅의 아름다움을 지속하고 싶은 간절함이 내면에 가득합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 옵티컬 아트 : 면을 선으로 분할해 분할된 각 면에 각각 다른 이미지를 구성해 시각적으로 착시 및 3D 효과를 유도하는 기법으로 팝아트 이후에 부각된 장르입니다.
2. 패브릭 콜라쥬: 군중을 표현할때 실제 인간이 착용하는 의상인 패브릭을 콜라쥬 기법으로 표현함으로서 좀 더 군중 및 인물의 모습을 사실에 가깝게 표현한 기법입니다.
3. 유화 (나이프) : 가장 오랫동안 작업한 기법은 유화 나이프 기법입니다.. 25년동안 현장에 나가 유화로 풍경화를 그릴 때 큰 나이프 하나만을 가지고 작업해 왔으며, 작업 특징은 칼라감에 방점을 두고 나이프 하나로 속도감 있게 일필휘지의 느낌으로 작업해 왔습니다. 때문에 유화작품은 풍경이나 인물이나 동물작품은 빠른 터치로 힘있고 색채감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화물감은 세계 최고라는 프랑스 세넬리에와 독일 슈민케의 머시니 물감만을 사용해 나이프로 캔버스에 듬뿍 올려 빠르게 쳐내는 기법이며, 작가로서 감당하기 어려운 이 물감을 고집하는 이유는 뛰어난 자연스러운 칼라감 뿐만 아니라 착 달라붙는 터치감과 오랜 세월이 지나도 변색이 안되는 항구성을 모두 갖고 있는 물감이기 때문입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프랑스 앙데팡당전에 출품, 세계적인 테일러상을 수상한 "까르페디엠" 100호 작품인데, 0.2미리의 면 분할을 각각 3개 파트로 나눠 서로 다른 그림을 그려 한개의 캔버스안에서 3개의 장면이 한번에 겹쳐지는 새로운 방식의 작업으로, 세계 여러나라에서 출품한 작가들의 천여점이상의 작품들 중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아 수상한 작품이고 수상작으로 소개된 이후 바로 판매가 된 작품입니다. 현재 (주)오뚜기에서 소장하고 있습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거리에서 여성들의 옷차림, 쇼핑, 발걸음들을 접할 때와 군중들이 모여있는 집회나 교차로 지나는 모습들에 매료되고 영감을 얻고 있으며, 영화나 외국 가수들의 콘서트 장면에서 환상적인 배경이 내 작품들 중 밑작업에 종종 차용하고 있습니다. 한때 비틀즈의 건널목 건너는 장면에서 영감을 받아..평화와 저항과 욕망을 연작으로 한 시티즌 작품들 속에 건널목 장면이 배경으로 많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풍경화는 주로 현장스케치로 작업하고 동물은 각 띠 별로 그해에 집중적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면 분할에 오브제인 패브릭 콜라쥬를 접목해 작업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면 분할이 아니지만 서로 다른 장면이 이중으로 겹치게 보이는 새로운 방식의 기법으로 작업하고 있는데, 좀 더 원색적이고 감각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패브릭 콜라쥬 방식을 인물, 특히 군중을 표현할 때 주로 활용했는데, 책가도 연작을 패브릭 콜라쥬로 작업했는데 호평을 받아 다양하게 확장시킬 예정이며, 유화 나이프 작업 또한 지속적으로 병행할 예정입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작가라면 내면에 표현하고자하는 의도나 메시지를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한 장르에 천착해 깊이 있게 파고들며 한가지 주제에 빠져 표현하는 작가 보다는 길고 긴 인생 살아가면서 각 세대별로 수없이 변화하는 내면과 안목과 삶의 가치와 목표와 욕망들을 그 시기에 맞춰 이미지로 표출하다 보면 한 인간의 다양한 삶의 모습이 그림으로 모두 드러날 것이고, 그게 곧 대중에게 각인된 작가로서의 진정한 제 모습일 것입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영화보고 신문 읽고 소소한 만남과 친구들과의 대화나 정치와 경제토론을 즐겨하는 편이며, 의외로 낯 선 것과 불확실한 것에 대한 모호함과 두려움이 커서 여행은 그다지 즐겨하는 편은 아니지만 스케치여행은 즐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