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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영

Choi, Eunyoung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 미술사학 학사

50점의 작품
50점의 작품
개인전
2020 최은영 개인전 (아트 웹 플레이스 온라인 갤러리)
2019 플라스틱 포레스트 (이대서울병원 Wellness Art Zone, 서울)
2018 쇼윈도우 (종로 세운상가 space 15th, 서울)
2017 숨 은 시 간 찾 기 (서진아트스페이스, 서울)
단체전
2021 FLY HIGH (충무로갤러리, 서울)
2020 꿈과 마주치다 (갤러리 일호, 서울)
오늘을 위해 시간 여행을 한 듯이( 이은정, 최은영 2인전) (갤러리 다온, 서울)
do, artist (강유정, 최은영 2인전) (에이앤에이 갤러리, 서울)
고리 아트 페스티벌: HOMEJOY (비대면 현수막 전시) (신도림역 서울생활문화센터 다목적홀 A, 서울)
2019 봄의 풍경 (권오신, 손서현, 최은영 3인전) (메르씨엘 비스, 부산)
2019 명동 T-festa_AOMD(Arttist Occupied Myeong Dong) (명동관광특구, 서울)
MAY FLY展 XX (시대여관, 서울)
2018 무술년 새해를 빛내는 34인, 2018 우수작가 (조선일보미술관, 서울)
Cityscape (CICA 미술관, 김포)
낯설지 않은 도시 풍경의 기억 (갤러리 나눔(gs 건설-그랑서울 타워2), 서울)
드로잉 온 페이퍼 Drawing on paper (예술공간 서:로, 서울)
Showcase (SPACE B1(미술주간 주최, 대학미술협의회/한국미술경영 연구소 주관, 서울)
2017 뜰 (아이디어팩토리, 서울)
우연의 시간 (갤러리 뮤앤하임, )
0 . 0 1 3 (종로 세운상가 space 15th, 서울)
낭만적인 일탈 (유중아트센터, 서울)
2016 비전이화 展 (이화아트센터, 서울)
ECAF (Ewha Craft & Art Fair) (이화아트센터, 서울)
Double Memory (갤러리 52, 서울)
White Garden (이화아트센터, 서울)
2015 조형예술대학 졸업작품전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수상/선정
2020 신진미술인 지원을 통한 일상전시 사업 (서울시 )
2019 이대서울병원 개원 사진공모 수상 (이대서울병원)
2018 예술공간 서:로 선정작가 (예술공간 서:로)
기타
2021 쓰담쓰담차&커피잔 세트 콜라보 (구포성심병원, 부산)
2020 인얼스커피(IN EARTH COFFEE) 머그컵, 찻잔 콜라보 (인얼스 커피(현대백화점 미아점), 서울)
2021 달력 제작 (구포성심병원, 부산)
2019 오픈스튜디오 3.1.6.4.0.1. (을지로 3가 동화빌딩, 서울)
오픈스튜디오 A GOOD FINE 401 (을지로 3가 동화빌딩, 서울)

작가의 말

안녕하세요. 저는 도심 속 인위적으로 다듬어진 나무를 플라스틱 모형과 같이 변경시킨 ‘Plastic Plant’를 그리는 작가 최은영입니다. ‘Plastic Plant’는 식물에 인간의 성격이나 사회성을 부여하는 등으로 의인화하였고, 도시 속에서 인간의 행동이나 감정 표현, 사회적 세태나 양상 등 여러 가지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상징, 캐릭터, 언어로써 작품의 주제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제 작업이 궁금하시다면 www.eunyoungartspace.com 에서 더 많은 작품과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그림은 제가 기억하는 어릴 적부터 지금까지 하고싶다는 생각없이 자연스럽게 하고 싶은 것이었고 당연하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고 보면 누가 강요한 것도, 작가가 되기로 결심한 결정적인 사건이 있었던 것도 아니지만 자연스레 올 한해 어떤 작업을 했고,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갈지 계속해서 고민하것을 보면 제 스스로도 언제부터 어떻게 그림을 좋아하게 되었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도시인들의 취향에 맞게 다듬어져 아스팔트나 벽돌 화단 사이 심어진 나무들은 도시인들의 눈과 마음을 즐겁고 편안하게 해 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휴식과 안락을 주는 자연이 아닌 언제든지 생산가능하고 대체될 수 있는 산업 생산품처럼 다가왔습니다. 이 모습은 마치 서커스장의 길들여진 동물들과 같이 인위적으로 포획되어 있는 것 같아 보였고 매우 낯설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도시 속에서 살아가는 저의 모습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보기 좋은 모습으로 다듬어져야만 도심의 화단에 심어 질 수 있는 나무들이 저의 초상이자 현대인들의 초상으로 비춰졌습니다. 제 작업속에 등장하는 각각의 plastic plant들이 쉴 새 없이 바쁘게만 흘러가는 오늘날 사람들에게 그들 스스로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어떻게 자신을 다듬으며 살아갈 것인지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 작업에 등장하는 plastic plant들은 인공적인 색채와 단순화, 도식화되어 생명력이 느껴지는 ‘자연물’ 이라기 보다는 필요에 의해 언제든지 원하는 모양과 크기로 제작 가능한 ‘산업 생산품’과 같아 보이게 표현하였습니다. 이는 제가 바라보는 세상의 시선을 사물의 의인화를 통하여 은유적 표현으로 나타낸 결과물로써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서 겪어야 하는 정신적 불안과 구속된 존재일 수밖에 없는 인간의 존재를 일률적으로 다듬어져 있는 나무에 투영시킨 것 입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애착이 가는 작업을 하나 뽑자면 <Your star> 라는 제목을 가진 100점의 드로잉 연작입니다. 이 연작은 밤 하늘을 올려다보면 언제나 눈이 마주치는 별처럼 길가나 가로수 아래, 아스팔트틈새, 공터, 화단 등 지상의 다양한 장소에서 당연하듯 싹 터 있는 잡초들을 블라인드 컨투어 드로잉(Blind contour drawing)으로 수집한 것 들입니다. 이로부터 나온 선들은 그 당시 저의 가장 정확한 감정을 박제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기에 ‘순간 박제’의 결과물로 나온 윤곽선들은 어떠한 대상의 형태를 드러내는지 보다는 어떤 한 순간에 집중했던 ‘시간의 흔적’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습니다. 각각의 <Your star>에는 예전의 웃겼던 작은 농담, 작은 웃음, 쓸데없이 내버리고 말았던 화, 그리고 이제는 기억조차 잘 나지 않는 지나가버린 에피소드 등 자유로운 의식의 흐름에 따라 떠오르는 감정과 기억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그렇기에 100점의 <your star> 드로잉들에 둘러 쌓여 있으면 지나간 시간들은 사라져 버린 것이 아닌 여전히 현존한다는 확신과 안정감을 가져다 줍니다. 그래서 인지 가끔 <your star>에 현재 저의 불안을 담기도, 고민을 털어놓기도 합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계획된 공원과 길가에 나란히 줄지어 선 가로수들, 건물의 조경, 여분의 공간에 심어진 나무 등 도시 곳곳 다양한 장소에 존재하는 구획된 공간에 단위화 되어 심어져 있는 나무들에게서 영감을 받습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플라스틱 플랜트(Plastic Plant)를 통해 드러내고자 했던 주제의식은 도시살이의 맛을 긍정하게 만드는 것들을 발견하는 방향으로 전개시키고자 합니다. 도시는 익명으로 서로 모른 척 사는 듯 싶지만, 도시는 인간이 만드는 즐거움과 기쁨이 구석구석 숨어있는 공간입니다. 도시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자기 나름대로 도시의 정글에서 살아남는 방식이고, 그 정글을 탐험하는 방법이고, 도시 사는 맛을 즐기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도시는 교훈을 주지만 무엇보다도 자극을 주는것 같습니다. 지적 자극, 감성적 자극, 상상을 촉발하는 자극, 성장을 독려하는 자극 등 그런 자극을 새삼 발견하고, 도시에서 살고 일하고 거닐고 노니는 삶의 의미를 포착해보고자 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스스로에게 바라는 것이기도 하고 꾸준히 작업하는 작가로 기억에 남고 싶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땐 여행을 다닙니다. 운동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