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명윤아

MYUNG, YOON A

홍익대학교 조소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조소 학사

63점의 작품
63점의 작품
개인전
2021 CHAOSMOS (스타파이브갤러리)
2020 경계의 혼합-혼재된 풍경 (나우리아트갤러리)
2017 Sweet Thinking (사이아트스페이스)
단체전
2021 화랑미술제 (코엑스C홀)
조형아트서울 (코엑스B홀)
다양한 영역의 관심사들 (갤러리툰)
BIBIM (아트갤러리전주)
2020 MEDIAZEN GIFT (미디어젠스페이스)
영아티스트 展 (갤러리두)
BAMA (벡스코)
브리즈 아트페어 (한남동안도)
예술하라 (팔레드서울갤러리, 168아트스퀘어)
감정쿠킹 (수원시립미술관)
2019 아름다운 선물 (유나이티드갤러리)
Palace (미술세계갤러리)
특별한 展 (정수아트센터)
신진작가전 (아트스페이스 H)
예술하라 편의점 (팔레드서울갤러리, 충주문화회관)
브리즈 아트페어 (노들섬)
2018 이상한 나라의 괴짜들 : Geek Zone (K현대미술관)
小小한 아름다움 (H Contemporary Gallery)
아트마이닝 서울 (DDP)
서울아트쇼 (코엑스홀)
명사십리 (인사동마루갤러리)
美丽人生: 달콤한 인생 (중랑구청)
작품소장
미디어젠, 대구적십자, (주)미라클어스, 씨제이인스트루먼트, 드림필라테스, 리서울갤러리, 아트리에갤러리, 대안공간눈, 메이산부인과, 모모디자인, BROWN TCG, 개인소장 다수
수록/협찬
2021 책 ‘월 10만원 그림 투자 재테크’ - ‘국내 라이징 작가 7인선’에 소개
2020 잡지 ‘삼성TV’ 해외광고 지면 작품 협찬
2019 tvN 드라마 ‘그녀의 사생활’ 작품 협찬 
수상/선정
2021 화성예술가 활동지원 공모 선정 - 화성문화재단
2020 화성형 코로나19 피해 긴급 대응 예술 공모 선정 - 화성문화재단
2018 브리즈 아트페어 참여 작가 공모 선정 - 아트컴퍼니
2017 제5회 국제 바이오아트콘테스트, 입상 - (재)의약바이오컨버젼스
성신조각 올해의 작가상, 수상자 - 성신조각회
사이아트스페이스 신진작가 개인전 지원 공모 선정 - 사이아트스페이스
2016 제26회 한국구상조각대전, 우수상 - 한국구상조각회
2014 A&C ARTFESTIVAL 부스 초대전 공모 선정 - 미술과비평
대안공간눈 신진작가 개인전 지원 공모 선정 - 대안공간눈
2013 팔레드서울갤러리 신진작가 개인전 지원 공모 선정 - 팔레드서울갤러리
2011 아시아프 참여 작가 공모 선정 – 조선일보사
레지던시
2016  휘목미술관 5기 입주작가
강의경력
2018 한성자동차 드림그림, Artist Mentoring 명윤아 작가와 함께 만드는 색채들의 흐름
기타
2021 대공원 나들이-서울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참여 (서울시 광진구)
2018 ARTHUB Online Gallery 온라인 개인전 (아트허브, 온라인)
Day★Dream-명윤아×YOLO by zinammi 아티스트&패션 콜라보 전시 (현대백화점부(무역센터점) Art Space, 서울)

작가의 말

안녕하세요. 조각을 재해석하고 새로운 방식을 탐구하는 명윤아 입니다. 지금의 작업은 조각과 회화 사이의 형식으로 존재하며 대중들에게 '생소한 조각'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기존 틀을 벗어나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조각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미고, 미대, 대학원을 지나온 저는 오랫동안 조각 교육을 받았습니다. 대학을 다닐 땐 작가라는 꿈은 있었지만 불안정한 삶을 살 자신이 없었어요.
그래서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사회생활을 먼저 했었는데 그때 맞딱뜨린 부조리한 사회와 생소한 경험들이 불안정하지만 주도적인 삶을 사는 작가가 되야겠단 결심을 굳히게 해준 소중한 밑거름이 된 것 같아요.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무엇인가로 변화(생성 또는 혼합)되고 있는 유기적인 형태를 만들어 저의 세계관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삼차원적인 추상의 형태들을 통해 경계를 허물어버리고 현실과 이상이 유기적으로 공존하는 세계를 나타냄으로써 제가 사유한 세상 혹은 예술에 대해 말하려 합니다.
오픈갤러리에 등록된 <달콤한 변화, 2018~> 시리즈는 규정된 세상으로부터 탈주하여 혼합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변화를 향해가는 표현들입니다. 달콤한 느낌의 소용돌이 형태들은 환상과 현실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새로운 세상으로의 달콤한 변화를 만들어갑니다.
<혼재되는 풍경, 2019~> 시리즈는 환상과 현실의 조합이 만든 오묘한 풍경을 보여줍니다. 꿈과 현실을 넘나들며 밝음과 어둠이 혼재(공존)하는 저의 정서가 교묘하게 겹쳐지는 감정들을 한 화면에 담고자 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해와 달, 종이접기 형태를 비롯해 상징성을 띠는 오브제를 그려 넣어 행복에 가까이 가고 싶은 소망을 담았습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조각이라는 매체를 재해석하고 그 영역을 확장하고 싶어서 새로운 조각 재료인 혼합수지를 탐구하여 다양한 형태 실험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추상과 구상, 조각과 회화를 융합한 - ‘부조 페인팅(Relief Painting)’ 이라는 새로운 복합장르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저에겐 모든 작품이 특별합니다. 저는 입체와 평면, 추상과 구상을 넘나들거나 융합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 작업은 그때그때의 감정들을 진솔하게 표현한 결과물이고, 작업(창작 행위)의 마침표는 관람객의 감상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요. 미술 감상에서 가장 큰 장애물은 편견입니다. 쉬워 보인다고 결코 쉽게 만들지 않았고 어려워 보인다고 작품성이 뛰어난 것도 아니에요. 편견을 버리고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면 저마다의 대단한 작품들은 먼저 손짓을 하고 말을 건넬 것입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언제나 주변에서 영감을 찾습니다. 저는 무수한 다양성이 잠재하는 이 세상이 곧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2012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꾸준하게 작업을 이어왔습니다. 입체와 평면을 넘나들며 다양한 시리즈를 선보여 왔고 새로운 조각방식을 연구해 왔어요. 지난 10년간의 세월이 저의 세계관을 다양하게 펼치고 정립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들이었다면 이후의 시간은 더욱 깊이 있는 작품 활동을 도모함으로써 저의 작품세계를 더욱 명확하게 확립해 나가는 도약의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본인색이 뚜렿한 독특한 작가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요리와 맛집 투어. 잘 먹어야 작품도 잘 나오는 법입니다. 작가는 가난하고 굶주려야 좋은 작품이 나온다는 말은 편견이에요.
취미는 영화와 음악감상입니다. 예술적 영감의 원천이자 자극의 대상이 됩니다. 저는 저와 다른 분야에 있는 예술가들을 존경해요. 훌륭한 영화를 만드는 영화감독, 멋진 연기를 하는 배우,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는 뮤지션, 글을 맛있게 잘 쓰는 문학 작가 등 이 세상의 모든 예술가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