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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순 작가는 인간이 스스로가 터를 잡고 있는 공간에서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의식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인간 신경의 가장 날 것의 상태에서 세계를 감각하는 소재는 무엇일까. 작가는 그것을 날씨로 설명하고 있다. 원초적이고 본능적으로 생생히 살아있는 세상을 느끼는 가장 기본 단위는 자연 현상이다. 예로부터 자연 현상은 인간에게 신비로운 미지의 것이라 여겨져오곤 했다. 따라서 이를 가늠하고 분석하며, 기록하려는 시도는 줄곧 있어왔다. 이 지점에서 이원순 작가만의 독특한 변형 화폭이 눈에 들어온다. 완만한 곡선으로 이루어진 화면은 평면의 풍경화를 그렸더라도 그 모습이 왜곡되어 보이도록 만든다. 인간이 특정 대상을 인식하는 가장 첫 번째 방법은 시각이다. 안구를 통해 인식한 대상은 굴절의 과정을 겪으며 왜곡된 형태로 인지가 된다. 세상을 더욱 정확하게 인지하고자 발명된 각종 기술과 기계들은 어떠한가. 이 또한 인간 신체의 한계로 인해 오히려 더욱 왜곡된 모습을 보여준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VR기술 등은 인간과 세상에 대한 인지와 이해의 폭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작가는 이처럼 확장된 인간 인지의 장을 굴절된 화면 안에 시공간의 혼재된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기에 작품은 오래도록 감상자의 시선을 붙잡는다.
크고 넓은 화면 위에 광활한 초원의 풍경이 펼쳐져 있습니다. 이원순 작가의 작품을 가만히 보고있자면 그 드넓은 풍경에 매료되어 한동안 눈을 떼기 어려워집니다. 한편 작가의 작품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완만하게 구부러진 화폭의 모서리입니다. 이 구부러진 화폭으로 인해 풍경은 마치 망원경, 또는 특정 기술로 자연의 모습을 치밀하게 관찰한 것처럼 느껴지게 만듭니다. 작가는 인간이 세상을 인지하는 감각에 초점을 맞추고, 특히나 가장 본능적이고 여전히 미지의 영역으로 여겨지는 자연 현상을 어떻게 인간은 감각하고 있는지를 작품을 통해 탐구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구부러진 화면과 그로 인해 왜곡된 풍경은 자연을 온전히 알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반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원순 작가는 풍경이라는 가장 클래식한 소재를 활용해 그 너머에 자리하고 있는 인간 존재의 본능과 욕망, 그리고 이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한계를 담아내고 있는 것이라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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