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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 작가는 밋밋한 맛의 빵에 색다른 맛을 부여하는 잼처럼, 작업이 지루하고 단조로운 일상에 색다른 느낌을 더하길 꾀한다. 작가는 실제로 잼을 작업의 소재로 사용하는데, 잼을 맛보면서 들었던 느낌들을 아크릴 판 위에 잼을 펼치면서 그려낸다. 잼이 만들어내는 이 패턴은 나중에 캔버스 작업을 할 때 활용된다. 작가는 캔버스를 잼을 맛보는 가상의 혀로 상정하고, 잼의 질감을 강조해서 표현한다. 얇게 펼쳐진 잼이 만들어내는 패턴은 시각적으로도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미각 같은 시각 외의 감각을 자극한다는 점에서 색다른 느낌을 준다. 시각이나 청각은 보다 고차적인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다른 감각에 비해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어왔다. 작가는 이런 경향을 뒤집어, 미각을 보다 중요한 것으로 내세우고, 시각을 이를 전달하기위한 수단으로 내세운다. 이처럼 작가는 시각을 미각의 감각과 교차시킴으로써 감상자가 공감각적 경험을 하도록 유도한다.
동음이의어를 이용한 말장난은 어느 나라에서나 흔합니다. 한 때 ‘너무해’라는 말에 ‘그럼 난 당근’으로 답하는 것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죠. 이런 말장난의 핵심은 단어가 지닌 다른 의미를 끌어들임으로써 원래 대화의 맥락을 비틀어놓는 것에 있습니다. 작가는 자신의 작업을 ‘이 식빵 같은 삶에서는 잼있는 게 필요해’라는 말로 특징짓는데, 이 문장에는 잼이 우리나라에서 ‘재미’의 축약어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활용한 말장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삶에 재미가 필요하다는 단순한 문장에 식빵과 잼의 관계가 더해짐으로써 삶과 재미의 관계를 식빵과 잼의 관계로 비틀어놓는 것이죠. 여기에서 작가의 재치가 돋보입니다. 또한 이런 말장난은 단순히 맥락을 비틀어놓는 것에만 의미가 있지 않습니다. 말장난은 삶과 재미의 관계를 식빵과 잼의 관계와 나란히 놓음으로써 사람들이 둘 사이의 유사성에 주목하게 합니다. 이는 삶과 재미의 새로운 특징들을 발견하게 역할을 하기도 하죠. 작가의 작업은 이런 생각의 결과물로 작가는 자신의 작업이 팍팍한 삶에서 삼삼한 재미를 주는 역할을 하도록 ‘잼’을 작업의 소재로 삼습니다. 얇게 펼쳐진 잼의 질감과 색깔은 감상자의 미각에 색다른 방식으로 호소합니다. 윤정 작가의 작업과 함께 언어유희의 즐거움과 시각화된 미각의 즐거움을 함께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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