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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지

Lee. Hyang Ji

영남대학교 서양화과 학사

195점의 작품
195점의 작품
개인전
2023 희망화성 - 이향지 초대전 (화성시청 본관)
2022 행복의 관계 (갤러리 엠 )
소소한 일상과 필연적인 행복 (더숲 아트갤러리)
2021 이향지 초대전 (화성시 역사 박물관)
이향지 초대전 (반포대로5 갤러리)
Life-if 이향지 초대전 (대전지방법원.대전 가정법원 갤러리 공감)
이향지 개관초대전 (반포대로5갤러리)
다들 잘 지내시지요~나만의 if를 함께 (화성시 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
2020 어반브레이크 아트아시아 (AAA)부스개인전 (코엑스)
2019 움갤러리 초대전 (용인)
BIAF부산 국제아트페어 (부산 벡스코(BEXCO))
2018 갤러리엠 초대전
2017 갤러리 아르모니아 초대전
2016 가나인사아트센터
갤러리 아르모니아 초대전
갤러리 안나 초대전
2015 화성시 문화재단 화성작가 조명전 (아트스페이스)
발안고객지원센터 (갤러리 터)
남송 국제아트쇼 (성남아트센터 미술관)
2014 가나인사아트센터
2013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아트서울)
2012 루벤갤러리
2011 독일카스트시 (뒤셸도르프)
2009 세종문화회관
단체전
2022 소셜 아티스트클럽 - 화성예술인 아트페어 (화성시 동탄복합문화센터)
안산국제아트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Inner Forest (비움 예술창작소)
나는 자연으로 간다 展 (507정선미술관)
더 숲 아트페어 (더 숲 아트갤러리)
개관초대기획전 (갤러리 엠)
2021 네가지 색 ,봄 신춘기획전 (갤러리 스틸)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展 (가나인사아트센터)
사각소리 드로잉展 (갤러리 엠)
대구아트페어 (대구엑스코)
대구아트페어 (대구EXO)
2020 안산국제아트쇼 부스전 (안산예술의전당)
온세아트개관기념 초대전 (온세아트미술관)
2019 첸나이 비엔날레 (인도 첸나이시 국립 라릿칼라 아카데미 전관)
조형아트서울 아트페어 (서울 삼성동 코엑스)
현대미술 한일 교류전 (갤러리 H -서울 인사동)
2018 아트부산 (부산 벡스코(BEXCO))
경기청년작가 선정초대전
2017 화룡점정-삼성전자 초대전
Asia Contemporary Art Show Conrad Hong Kong아트페어
2016 서울 아트쇼 (코엑스)
삼성전자와 함께하는 지역 미술작가 초대전
2014 SOAF 서울 오픈아트페어
Fountain New York 아트페어
AHAF Marco Polo HongKong 아트페어
대한민국 선정작가전
2013 SOAF 서울 오픈아트페어
예술의전당 아트서울
대구 아트페어 (엑스코 컨벤션센터)
독일 쾰른 아트페어
2012 수원.오산.화성 여류작가 초대전
초대작가 매홀33인전
2011-2016 화성시 예술제
2011-2013 한국미술협회정기전
2011 아트스페이스 개관 초대전
아트컬렉션전
2009-2016 한국미술협회 화성지부 정기전
작품소장
2020 화성시립둥지나래도서관,화성시립병점도서관,화성시립봉담도서관,화성시립송산도서관,
화성시문화재단,광일로링,세콰이어컴퍼니,일 그리고 여행사,갤러리 엠,아산갤러리,개인소장 다수
수록/협찬
2020 2020년 화분 제 43호,1/2월호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시즌6 (일요신문-비즈한국)
화성예술플랫폼 아카이브 전 개최 (중도일보)
2018 월간전시가이드Vol.144
2017 문화의 뜰 Vol.81 봄 여름
수상/선정
2020 화성시 문화재단 아트페어 공모당선
화성시 아트플랫폼 오픈스튜디오 (작가 개인작업실)
2019 화성시 라이프 디자인 공모 1위 선정 (화성시문화재단)
제14회 행주미술대전 입선
제6회 겸재진경미술대전 특선
제8회 겸재진경미술대전 특선
제10회 겸재진경미술대전 입선
제29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구상부문 입선
제13회 나혜석미술대전 우수상
2014 대한민국선정작가공모당선
2015 화성시 문화재단 공모초대작가선정
강의경력
2022 아트디렉터의 아트페어이야기 (동탄 미디어센터)
기타
현) 한국미술협회 화성지부회원
한국미술협회 회원
화성시 문화재단 초대작가

작가의 말

익숙한 일상에서 새로움을 발견하는 일은 우리의 시야를 넓히고 생각의 깊이를 만들어준다.
그림이란 바라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나는 익숙한 많은 것들이 새로운 시각을 통해 보이기를 원한다.
나에게 그림은 생활의 연속성이고 작업은 모든 시름을 놓고 즐기는 중독이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꼭 작가가 되야겠다기보다는 학창 시절부터 그림 그리는 일이 좋았다.하지만 직업으로 아이들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으니 정작 현실은 쉽게 나를 위한 작업을 하기가 어려웠다.가르치는 수업이 길어 질 수록 더 내 작업에 대한 열망이 커져 갔다. 그런 계기로 다시 시간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작업에 몰두하게 되었다. 여러 공모전에서 수상하고 선정 작가가 되고 전시도 하면서 자연스레 작가의 길을 걷게 된 것 같다.어떤 일이든지 열렬히 열망하고 소망한다면 길은 만들어 지는 것이라 믿는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 놓치고 싶지 않은 순간과 기억하고 싶은 순간들을 그림으로 기록합니다.
익숙한 것에 편안함이 있다면, 낯선 것에는 설렘이 있습니다.
작가의 시선으로 모든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일은 저에게 기쁨입니다. 오랜 시간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저만의 색깔을 보여주는 일은
제겐 위로이며 치유입니다. 쓸 것보다 그릴 게 많다는 것이 작가의 길이라고 믿습니다. 제 그림을 보는 감상자분들에게 위로와 평안을
선물하고자 하는 마음과 바램을 담아봅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물성과 유성의 복합적인 기법 등을 모두 사용하고 있고 물성을 이용하는 아크릴 작업은 주사기에 여러 색의 물감을 주입해 미세한 바늘 구멍을 통해 나오는 작업들로 이루어지고 있다.물감이 화면에 계속 여러 색으로 얹어지고 입혀지면서 다양한 색감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이 늘 신선하다.그리고 유화작업은 붓으로 선을 선명하게 따지 않고 유화 본연의 느낌인 그라데이션 기법을 통해 사물을 좀더 부드럽게 채색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이 두 가지의 기법과 스타일은 서로 많은 변화가 있지만 완성 되어져 갈 때 희열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많은 칼라를 쓰는 내 작업에는 작가의 오랜 시간 고된 손 노동이 주는 작업은 관객들에게 대한 예의이기도 하다고 생각한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어떤 작품이던지 처음 시도하는 첫 번째 작업들은 어설픈 듯 하지만 조금 더 애착이 가는 것 같다.하지만 어느 하나 힘 안들이고 거저 얻어지는 작업이 없다 보니 꼭 한가지를 손에 꼽기란 어려운 것 같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이름 모를 풀, 산책 중 만난 강아지, 그늘을 만들어 주는 나무,
나와 우연히 만나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이 그림의 이야기가 되어
모티브가되고 영감을 줍니다.
삶은 사람들과의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고 완성된다고 여겨집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우리의 삶은 다양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집니다.
나의 이야기, 이웃의 이야기, 세상 이야기
이렇듯 사람들의 이야기와 추억의 공간을 만들어가는 것이
제가 그려가는 이야기입니다.
세상은 혼자 살아갈 수 없습니다.
더불어 함께 사는 삶의 이야기를 생각하고
세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저의 표현방식을 통해 그림을 그립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오랜 시간 꾸준히 작업하는 성실한 작가. 시대의 흐름에 본인을 계속 발전시켜 가는 도태되지 않는 작가로 남고 싶습니다. 그러면서도 깊이감 있고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한 작가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사실 작품 활동을 하다 보면 딱히 어떤 다른 취미를 가질 만한 시간적인 여유는 없는 듯 하다.그래도 체력이 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 이 일이기도 해서 운동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으려 한다.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해서 가끔은 여행 가는 것도 좋아한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여유가 된다면 세계적인 미술관 투어를 해보고 싶은 소망이 있다. 옛 선인화가와 명화들을 보며 내가 꿈꾸는 삶을 돌아보다 보면 내가 앞으로 계속 작업을 하고 그림을 그리는 일에 더 정당성과 타당성을 지니게 될 것 같다. 여류 화가로 이 시대를 살아가고 나이 먹어 간다는 것이 그만큼 어려운 일인걸 알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