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이상의

Lee, Sang Eui

이화여자대학교 동양화과 졸업 및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 조형예술학부 동양화과 석사

13점의 작품
13점의 작품
개인전
2023 행운의 옻칠정원 (아산병원 갤러리)
2021 이상의 옻칠회화전 (아트허브 온라인 갤러리)
2019 내마음의 정원 (도올갤러리.서울)
2018 이상의 옻칠그림전 (더아래.서울)
2016 5회 개인전_ 무릉도원-여민해락, 불일미술관 개관 20주년 기념 공모전 (불일미술관)
2014 4회 개인전_무릉도원 (장은선 갤러리, 서울)
2012 3회 개인전 (인사 아트센터, 서울)
2006 2회 부스개인전_Color Expo 2006 색채 갤러리 초대전 (COEX 대서양홀, 서울)
1회 개인전_비원 (인사 갤러리, 서울)
단체전
2022 With us Ewha (갤러리 강호)
2021 한국미술응원 프로젝트-일요신문 (인사아트센터.서울)
아시아프 히든아티스트 (홍익대 홍문관)
2020 7월의 초대 (갤러리두.서울)
아시아프 히든아티스트 (홍익대 홍문관)
유월에 칠화 (스페이스 오매.서울)
명랑한 사색 (갤러리두.서울)
2019 아시아프 히든아티스트 (동대문DDP)
2018 상상락도 (이화아트센터. 서울)
이화 창립132주년 기념 EWHA CRAFT&ART FAIR (이화아트센터. 서울)
라베리타 개관기념전-마음나누기2부 (라베리타. 서울)
2017 通(통)하다 (현대백화점 천호점, 서울)
GLOBAL ART CALLABO EXPO (산업통상자원부.COEX)
2016 한 · 일 수교 50주년 기념 한 · 일 미술·공예 교류전 (강릉 시립미술관, 강릉)
希願(희원)전 (아라아트센터)
이화여대 ·교토 시립 예술대 연합전 (이화 아트센터, 서울)
이화 창립 130주년 기념 Ewha Craft & Art Fair (이화아트센터)
ART COLLABORATION SERENDIPITY (현대백화점 천호점, 서울)
희망 나눔전 (동서 미술관, 서울)
한국 옻칠화회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015 따뜻한 겨울 (갤러리 웰, 서울)
코리아 아트페스타 (성산 아트홀, 창원)
상설전 (통인 갤러리, 서울)
2014 Financial Art 2014 collection (Financial Art, Seoul)
2013 홍콩 뱅크 아트페어 (샹그릴라 호텔, 홍콩)
한 · 중 현대 옻칠회화 교류전 (세종문화회관, 서울)
옻칠 그림전 (통인 옥션 갤러리, 서울)
2012-현재 상설전 (통인 갤러리, 서울)
2012 상설전 (통인 갤러리, 서울)
산수유람전 (현대백화점 대구점, 대구)
2011 서울-아트 바젤전 (스위스 바젤 시립M54, 리스탈 Hanro Areal, 스위스)
한국 미술의 새물결전 (갤러리 타블로, 서울)
2010 소통 교감 상상력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한 · 일 현대미술의 단면전 (아시아 시립미술관, 일본)
ACAF 2010 한국 미술의 빛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2009 CSIAF2009 오늘의 한국현대미술 한국의 빛깔전 (상해 시립조각 미술관, 중국)
MBC방송국 미국개국기념 한국미술대표작가전 (귀넷카운티스프링아트홀, 미국)
2007 Point Exhibition (하얏트 호텔, 제주)
2004-2016 한국 옻칠화회전 (학고재, 북촌미술관, 리즈 갤러리, 공화랑)
통영 옻칠미술관, 북경 공화랑, 동덕갤러리, 목인갤러리, 세종문화회관
2004 한국의 칠예전 (갤러리 우덕, 서울)
창립 한국 옻칠화회전 (학고재)
2003-2001 문인화 정신, 그리고 기운생동 (공평아트센터, 서울)
1997-2016 채연전
외 다수의 단체전 참여
작품소장
2017 CLIO
알파테크
2016 불일미술관
통인 갤러리 외 개인소장
수록/협찬
2019 TVN '호텔 델루나' (TVN)
수상/선정
2019 도올갤러리 작가공모 선정전 (도올갤러리)
2016 불일 미술관 개관 20주년 기념 공모 개인전 (불일 미술관)
2007 제 3회 평화 미술대전 특선 (메트로 미술전시관)
2006 칼라 엑스포 색채 갤러리 우수작가상 (COEX 대서양홀, 서울)
2001 제 12회 미술세계 대상전 (예술의 전당)
1997 제 16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비구상부분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기타
동방예술연구회 , 채연전 회원

작가의 말

옻칠로 무릉도원 시리즈의 작업을 하는 이상의 입니다.
한국화의 정신을 계승한 전통 옻칠의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재해석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쓰고보니 거창한거 같고 어렵네요. 동양화 전공이라 칠흑같은 어둠의 흑칠의 색과 한국화의 먹색이 상통한다고 생각하고 항상 한국화의 정신을 이어 표현하려고 노력합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어린시절 초등학교 담임선생님이 전학을 간다고 크레파스 50여색이 되는 색을 선물해 주셨는데요. 그걸로 파고다 공원을 그렸는데 상을 타게 되어 그림을 전공하게 되고 작가까지 하게 이끌어 준 계기가 되었네요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내 마음의 정원 시리즈-강세황이 그린 지상편도(池上扁圖)를 모티브로 현대에 어울리는 기물들로 책가도를 표현하고자 합니다. 해바라기, 맨드라미, 목단, 석류, 포도, 거북오리 등 길상의 의미를 지닌 정물들을 배치함으로써 ‘마음으로 품어온 상상의 정원’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그외 풍경으로는 낡아지고 소멸하고 늙어가고 시들어가는 동물, 식물, 사물에 대한 아쉬움과 그리움, 가을에 잠시 아름답게 물들었다 떨어지는 잎, 봄에 활짝 만개한 꽃의 잠시 한때 피었다지는 소멸 또는 하루의 일상이 끝나고 모두가 잠든 달밤의 적막함 속에 고요하고 평온함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본인의 그림의 주재료는 옻칠입니다. 옻칠의 특수한 표현기법과 장점을 현대화하여 응용하고, 한국화에 여백의 미를 극대화하여 표현하고자 합니다. 초기의 작업은 연꽃, 자작나무, 양귀비 등 내 주변의 풍경을 의미화시키는 작업이었다면 다음은 민화를 응용한 책가도 작업, 현재는 우리 전통의 칠화 기법의 현대화된 기법을 통해 내가 보고 느낀 모든 소멸하고 사라지는 것들에 대한 감정을 사물이나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표현하고자 합니다. 옻칠은 칠을 올리고 건조의 반복과 사포치는 것에서 오는 노동집약적 작업과 옻오름이 있습니다. 나무 화판 위에 삼베나 모시를 옻칠로 붙이고 자개와 난각(卵殼, 알껍데기)을 주재료로 표현하여, 물감과는 또다른 시각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옻칠화의 전통적이면서도 중후함을 이용하여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조형세계를 표현하고자 합니다. 옻칠의 영롱함에 취하여 작업합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작업 과정이 고되어 모든 작품들이 하나하나 다 소중한데요~
궂이 꼽으시라면 깊은 달밤에 나무에 딱따구리가 앉아있는 작품과 양귀비 작품, 정물화들...좋아해요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여행을 즐겨다니고 산책을 통해 자연에서 교감을 얻구요. 박물관이나 식물원도 자주 다니고 식물들을 키우면서도 영감을 받습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옻칠만 할게 아니라 옻칠을 접목하여 캔버스나 장지에도 작업을 확장해서 하고 싶어요....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소확행을 줄 수 있는 작가가 되고 샆어요~!!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여행을 즐겨 다닙니다. 코로나와 딸 뒷바라지로 여행을 가는게 쉽지않은데요~
코로나 이전엔 시간이 허락한다면 돈을 모아 국내 섬들-외도, 소매물도, 장사도, 보길도, 만지도, 연대도, 선유도 등 섬들과 미국의 캐년, 스위스와 독일, 프랑스 국경의 작고 예쁜 마을들, 앙코르와트 등 여행을 많이 다녔던게 지금은 꿈만 같아요~터키와 크로아티아를 못가본게 너무나 아쉬워요. 언젠가 가볼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