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메인 작품보기 작가보기 큐레이터추천 전시정보 서비스소개
로그인
회원가입
김진광 Kim, Jingwang

중앙대학교 한국화 석사
목원대학교 미술학 학사

이력

[개인전]
2010 Memory Cube (가나아트스페이스)
2007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전 (C.A.U Art center, 서울)

[단체전]
안견회화정신전<청년작가 특별기획>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본관, 서울)
KIMI For You - 기획공모 - 바깥, 풍경 그림 없는 그림 책展 (키미아트, 서울)
가가갤러리 기획공모-젊은작가 선정작가전
등 30여회

인터뷰

[작가의 말]

도시는 현대적 가치를 상징하는 문명의 산물이며, 그 속에서 삶을 영위하는 현대인에게 이미 또 다른 자연이 되었다.

나의 작업은 그런 자연의 일상적인 부분을 포착하며, 픽셀(점) 표현으로 나의 사유를 구체화 하고, 실상과 대비되는 허상의 설정을 통해 일상적인 화면을 변환시킨다. 복제범람의 현 사회에 대한 냉소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반영하였다.
도시의 풍경 자체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현대라는 특별한 상황과 그 속의 특정한 가치를 드러내고자 합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고등학교때 미술선생님 권유로 미술을 시작했는데 일주일가량 잠도 잘못자면서 고민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미술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당시 제가 바라본 미술선생님의 모습이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도시일상 풍경의 이미지 속에서 현대사회와의 연계성을 찾고, 그 속에 점을 통해 반복된 일상을 포착해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점을 이용하여 도시 속 인간의 삶에서 겪는 상처와 회복, 현실과 꿈, 소통과 단절, 고통과 위안, 절망과 희망 등의 모습들과 인간의 의해 탄생되고 개발되었지만 그들에 의해다시 파괴되고 황폐해져 가는 도시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도시와 인간이 겪는 내면적 갈등을 심화 시키고, 내면의감성과 대상의 상호작용 이라는 명제를 달아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의 내용들에 대한 주관적 사유를 표출하고자 함입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가지 색이면서도 다양한 변화를 갖고 있는 먹을 사용하여 먹만의 특성을 살려 현대 사회에 있어서 새로운 조형적 공간으로 활용하였습니다. 고묘한 먹은 오채를 낼 수 있고 채색의 가치를 능가 하므로 그 특징을 통해 사회의 본성을 파악하고 그로 인해 인간과의 조화를 꾀하고자 했습니다. 본인작품에서 이러한 수묵의사용은 일상적 소재를 먹의 집적을 통해 조화를 이루고자 함입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처음 작품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흔히 볼 수 있는 주변의 일상에서 반복되는 이미지를 나만의 방식으로 해석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과감한 드로잉과 색감을 통해 표현해보고 싶은 생각을 많이 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나의 작품이 관람자의 공감대에 잔잔한 미소를 주었으면하는..... 그런 작가?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앞으로 가족과 함께 오프로드를 통한 캠핑을 해보려 합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언제고 조건이 된다면 시골에 작은 아날로그식 스튜디오를 지어 주변 지인들과 오손도손 살고 싶습니다.


작품

김진광 작가의 작품이 18 점 있습니다.

언론보도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