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메인 작품보기 큐레이터추천 전시정보 서비스소개
로그인
회원가입
김재영 Kim, Jae Yeong

동덕여자대학교 동양화 학사

이력

[단체전]
2016 제 9회 전국 우수 대학 작가전 (영아트갤러리, 서울)
새해맞이 예술인 전 (Galaxy Gallery, 서울)
2015 제 45회 동덕여자대학교 회화과 졸업전시회 (동덕여대, 서울)

인터뷰

[작가의 말]

한국화 작가 김재영 입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작가는 매우 이중적인 성격을 가졌다고 생각해요. 소심한데 어떤 부분에선 대담해지는 양면성이 저에게도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 같아요.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림 안에는 많은 이야기들이 있지만, 그것의 주제는 정해져 있지 않아요. 존재 이유를 설명하려 하지 않고 어떤 감정을 강요하지 않죠. 제가 의도하는 건 감상자가 보이는 그대로, 느끼는 그대로 자유롭게 받아들여 본인의 주관으로 작품을 이해해주는 것입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꿈을 꾸거나 공상에 빠지고 나면 그 기분을 어떤 색감이라든가 분위기라든가 몇 개의 장면으로 시각화 합니다. 혹은 전형적인 이미지나 소재를 저만의 느낌으로 필터링해서 표현합니다. 현실과는 것과는 조금 다른 저만의 색으로 말이죠. 이러한 작업과정은 마치 그림일기를 써 나가는 것처럼 저의 정체성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몽유도 연작 시리즈입니다. 어쩌면 처음으로 제 색깔을 많이 담을 수 있었던 작업이었고, 어떻게 보면 실험적인 시도였어요. 작업을 마무리 하면서 많은 생각을 했고 큰 힘을 얻었죠. 저에게 있어 작가로서의 의식이 좀 더 뚜렷해진 계기가 된 작업입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감각적인 영상이나 색깔, 혹은 주변 사물이나 자연물 등 주로 시각적인 것에서 영감을 받아요. 눈에 들어온 시각 정보를 저만의 방식으로 이해하고 풀어나가는 편입니다. 영상미가 있는 영화나 뮤직비디오를 찾아보기도 하고 색감이 좋고 재치 있는 이미지를 수집하는 걸 즐깁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당분간은 지금과 비슷한 컨셉으로 작업을 이어 갈 계획입니다. 저만의 색으로 누구나 재밌게 상상할 수 있는 그런 그림말이에요. 그걸 다음 작업에선 어떤 방식으로, 어떤 소재와 색을 써서 다양하게 풀어나갈지는 끊임없이 고민 해봐야 할 것 같아요.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제 작품을 재밌고 맛좋은 그런 그림으로 봐주었으면 좋겠어요. 심오한 의미나 개념을 생각하기에 앞서 기분 좋게 재미있게 볼 수 있고, 또 보고 싶고, 앞으로의 작업이 궁금해지는 그런 작가로 기억되고 싶어요.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위에서도 언급했듯 영상물에 관심이 많아서 예술영화 혹은 상업영화 중에서도 영상이 괜찮고 내용이 탄탄한 것, 그리고 취향에 맞는 뮤직비디오를 즐겨 봅니다. 영상을 보다보면 그 안에 조형을 이루고 있는 소품들, 등장인물, 음악, 조명 등에 시선이 가서 화면을 구성하는 부분에 있어 작업에도 많은 도움이 되죠.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순수회화든 상업디자인이든 어떤 예술분야든 간에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존재한다고 생각해요. 저는 그림을 그리고 디자인을 하고 창작할 수 있는 일이라면 가능한 많은 것들을 하고 싶어요. 직접 디자인 해 제작한 아트프로덕트부터, 앨범자켓 일러스트 작업, 인테리어 가구 디자인, 출판물, 영상물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게 목표입니다.


작품

김재영 작가의 작품이 5 점 있습니다.

언론보도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