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메인 작품보기 작가보기 큐레이터추천 전시정보 서비스소개
로그인
회원가입
최선주 Choi, SunJoo

홍익대학교 판화 석사
홍익대학교 판화 학사

이력

[개인전]
2015 ‘The Private ConversationⅡ’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5회 개인전 - ‘From Routine’ (GS타워 스트릿갤러리, 서울)
2014 ‘The Private Conversation’ (롯데백화점 본점 MVG라운지, 서울)
4회 개인전 - ‘The Private Conversation’ (갤러리 비원, 서울)
2008 3회 개인전 - ‘The Illusion’, 금산갤러리 주관 (차이갤러리, 파주 헤이리)
2회 개인전 - ‘BELT 2008 선정 작가전’ (갤러리 아트사이드, 서울)
2007 1회 개인전 - ‘The Allurements’ (관훈갤러리(신관), 서울)

[단체전]
2014 Art Edition 2014 HK (홍콩)
2012 아트로드77 (파주 헤이리)
2009 SIPA - 서울국제판화사진아트페어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2008 SIPA - 서울국제판화사진아트페어 (예술의전당, 서울)
KIAF - 한국국제아트페어 (Coex, 서울)
아시아 탑 갤러리 호텔 아트페어 (Hotel New otani Tokyo, 일본)
홍콩 국제 아트페어 (홍콩컨벤션센터, 홍콩)
외 60여회의 단체전 및 기획전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과천
Sakimi Art museum, Okinawa, Japan

[수상/선정]
2010 키미아트 선정작가
2008 BELT 2008 선정 작가
2000 경인미술대전 입상
1999 무등미술대전 입상
1997 한국현대판화가협회공모전 입상

[강의경력]
홍익대, 서울교대, 목원대, 경성대, 가천대 강사역임

인터뷰

[작가의 말]

그림은 나의 존재감을 회복시켜주는 내가 아는 유일한 방법이다.
나는 내가 그림을 그릴 때 가장 ‘나’ 다워진다고 느낀다. 내가 말이나 글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느낌들이 그림으로는 표현이 된다. 나의 열정이나 내 삶의 방향성이 모호해지고 방황할 때 나는 그림을 통해 가장 큰 해갈을 경험했던 거 같다.
나의 작업은 나만의 기억에 관련되기도 하고 어떠한 상황에 대한 나의 관점을 풀어간 것이기도 하며, 내가 하고 싶은 나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것에 대해 구구절절 정답 있는 양 그리고자 하지는 않다. 이는 보는 이의 사물들에 대한 관점과 기억과 감수성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이야기이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내가 작품을 하게 된 이유는 유년시절 어머니에 대한 기억이 그 이유 중 하나 일 것이다. 어머니는 그림을 전공하셨고 전업 작가는 아니셨지만 간간히 작품을 하셨다. 집에서 가끔씩 작업을 하시는 어머니의 모습은 일상에서 느껴지는 엄마의 모습이 아닌 낯설면서도 매우 매력적인 느낌으로 내게 남아있다. 이때 풍기던 유화물감과 테레핀의 냄새는 기억과 묘하게 어우러져 지금도 옛 기억을 떠올리는 좋은 자극이 되는 요소이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욕망과 일탈이다.
욕망: 인간은 자신의 존재를 포장하고 과시하고 화려하기를 갈망한다. 또는 높아지고자 한다. 이것은 초라하고 열등한 내면의 상처가 깊을 때 더욱 강해짐을 느낀다. 지식으로 물질로 외모로 무리한 치장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일시적인 충족은 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본질은 치유되지 않는다. 본인은 이러한 내적 갈등을 표현해보고자 했다. 내가 작업을 통해 드러내고자 한 사슴의 뿔은 이러한 과시적 욕망의 자라남이다.
일탈: 우리는 현실의 역할에 얽매여있다. 가정의 일원으로 또는 사회의 일원으로... 그렇기 때문에 내가 가진 꿈을 좋아하는 것을 또는 욕망만을 펼치기에는 현실의 냉혹한 대가를 지불해야 만 한다. 나는 작품을 통해 나의 시간과 현실을 거부하며 내가 펼치고 싶은 세계로 도피한다. 이것은 상당히 짜릿한 경험이다. 내가 그림에 등장시키는 사물들은 주로 미화되어진 과거의 기억들을 되살릴 수 있는 오래된 물건들이다. 이것들은 내가 기억 속을 떠다닐 수 있도록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아이의 엄마로서 또는 사회의 일원이기 때문에 표출하지 못한 아닌 나만의 상상 또는 동경하는 세계로의 여행인 것이다. 본인의 작업은 이성과 논리보다는 여성성과 감수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친숙하고 일반적인 사물들을, 현실과는 다른 공간감으로 재배치함으로 초현실적인 공감대를 만들어 내어 피폐해진 현대인들의 마음에 온기를 불어넣고 싶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디지털포토꼴라쥬를 사용한다. 직접 찍은 사진들을 기반으로 상징적인 사물을 현실과 다르게 재배치하여 환상적은 느낌과 은유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나의 시간과 현실을 거부하며 내가 펼치고 싶은 세계로 도피한다. 이것은 내가 원하는 대로 배치하고 꿈꾸게 할 수 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모든 작품이 애착이 가지만 그 중에서도 사슴을 모티브로 한 작품들에 애착을 느낀다.
사슴이 가진 고유의 느낌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가장 잘 나타내주기 때문.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기억이 주는 독특한 느낌이나 일탈하고 싶은 어떠한 형태에서 주로 작업에 대한 의욕을 느끼게 된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특별한 계획은 없다 일단은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하고 싶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가슴에 와 닿는 한편의 시를 읽은 느낌을 주는 작품을 만드는 작가로 기억되고 싶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음악을 많이 듣는다.음악은 내게 충만한 느낌과 안정을 준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노년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싶다.


작품

최선주 작가의 작품이 18 점 있습니다.

언론보도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