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메인 작품보기 작가보기 큐레이터추천 전시정보 서비스소개
로그인
회원가입
최나리 Choi, Na Ri

성신여자대학교 서양화 박사 수료
성신여자대학교 서양화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서양화 학사

이력

[개인전]
2016 Every Moment (kissgallery, 서울)
2014 Every Moment (E-LAND 스페이스, 서울)
2012 “Take it!” (산토리니서울, 서울)
2011 Garden of desire (E-LAND 스페이스, 서울)
2010 Garden of desire (팝아트 팩토리, 서울)
2009 Mato & Mayo - 마토와 마요가 만나는 ‘사이’ 혹은 ‘관계’ (갤러리 이즈, 서울)

[단체전]
2017 극사실과 팝아트4인전 (CSYgallery, 서울)
Come Out2 (Kara's gallery, 서울)
Sense and Sensibility (Kuandu Museum, 타이페이, 대만)
2016 ‘페르소나’전 (AYA (art core brown) & 르브레쏭, 서울)
SOAF (해태크라운 ART VALLEY, 서울)
ART BUSAN - New Museum (Bexco, 부산)
SOAF 100人의 떼 조각전 (해태&크라운 ART VALLEY 특별관, 코엑스, 서울)
O.E.SO전 (AYA (art core brown) & 르브레쏭, 서울)
[미•탐]전 (상암DMC, 서울)
2015 Doors art fair 2015 (임페리얼펠리스호텔, 서울)
‘공감잇기-한글 예술이다’ (광화문광장, 서울)
FLAT IS DEEP (네이버 그린팩토리 2F 커넥트홀, 경기)
‘뉴센세이션’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2014 SWAB BARCELONA. INTERNATIONAL CONTEMPORARY ART FAIR
12_twelve (beyond museum, 서울)
Post-painterly Canvas (성신여대 수정관 가온전시장, 서울)
2013 Doors art fair 2013 (임페리얼펠리스호텔, 서울)
Different-Unlike-Dissimilar (공아트스페이스, 서울)
Thank you 2013 (Nam-K갤러리, 서울)
‘지금이 되는 시간’(Time that becomes now) (LEXUS showroom, 대전)
心靈的書寫 (Da Xiang Art Space, 대만)
ENSEMBLE (열린갤러리, 서울)
2012 서울컨템포러리 아트스타 페스티발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숨은 명화찾기’전 (현대백화점 갤러리H, 대구)
AFC Charity Gala Auction (Grand Hyatt, 서울)
‘Brand new’- wall & window painting (unc갤러리, 서울)
2011 Doors art fair 2011 (임페리얼펠리스호텔, 서울)
Art Fair Kyoto 2011 (옆집갤러리, 교토)
‘아트대구2011’ (대구 엑스코, 대구)
Poems of Hearts - Korean contemporary female art (Da Xiang Art Space, 대만)
Conversation (백혜영갤러리, 서울)
‘kick the moon!’ (옆집갤러리, 서울)
젊은작가 콜렉션전 (갤러리진선, 서울)
2010 KIAF Artist Support program (Artist PortFolio Presentation) (코엑스, 서울)
The Spectrum of Pure Harmony (Providence University Art Center, 대만)
YMCA + YWCA 전 (갤러리 이마주, 서울)
‘Breathing House Project’ (키미 아트, 서울)
선화랑 33주년 기념전 (선화랑, 서울)
오픈스페이스 배 경매전 (갤러리 화인, 부산)
‘확!눈!떠’전 (블루닷엠, 창원)
2009 Salon des Arts Seoul (aT Center, 서울)
‘아트대구2009’ (대구 엑스코, 대구)
‘weak painting’ (Kuandu Museum of Fine Arts & Da Xiang Art Space, 타이페이&타이중, 대만)
4-ego (마놀린 갤러리, 서울)
Neo Pops (메이준 갤러리, 서울)
Art Road 77 - ‘with art, with artist!’ (93뮤지엄, 헤이리)
ASYAAF -Asia Students and Artist Art Festival (옛 국군 기무사사령부, 서울)
‘Bluedot Asia 2009’ (예술의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Thirty-three Korean contemporary Art (현대백화점, 서울)
GREEN CAKE - Rental Art Fair (현대백화점, 서울)
‘Share my reality’ (텔레비젼12, 서울)
‘LOVE’ (mj갤러리, 대구)
2008 ‘Asia Top Gallery Hotel Art Fair’ (Hotel New Otani Tokyo, 도쿄)
‘Modern times’ (갤러리 한길, 헤이리)
서교난장: NG 아트페어 New Generation Art Fair (텔레비젼12, 서울)
ASYAAF -Asia Students and Artist Art Festival (구 서울역사, 서울)
‘imagination’ (세이갤러리, 서울)
‘홀보드르르- Soft and Delicate’ (갤러리 인데코, 서울)
‘Art Diary’ 3인전 (os갤러리, 충주)
‘Narration of mind’ 3인전 (빛뜰 갤러리, 성남)
‘그녀들의 일상’ (아트센터 알트, 대전)

[작품소장]
이랜드문화재단, 국립현대미술관,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 Da Xiang Art Space (타이중, 대만), HOTEL LEO (제주)

[수상/선정]
2015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대상자 선정
2011 이랜드 문화재단 작가공모 선정
2010 KIAF Artist Support program (Artist PortFolio Presentation) 선정 작가

[기타]
2014 ‘I am not stupid’ - Plans ahead 콜라보레이션 (강남M스테이지, 광화문광장, 서울)
2012 성북구 장애인시설 디자인 개선 사업 (성북구 장애인 단체 연합회, 서울)
NH농협 세종로 기업금융지점 전시 기획 (NH농협 세종로 기업금융센터, 서울)
2011 ‘사무실 프로젝트365’ ((주)넷포인트 사무실, 서울)
2010 ‘Balance for Balance’ (갤러리진선 윈도우갤러리 초대전, 서울)
‘문화의숲 프로젝트- 루트전’ (가든파이브, 서울)
‘Conversation needed!’ (비스트로 미오, 서울)
2008 MJNAIP Vol. II -창작과 감상사이 (mj갤러리, 대구)
2007 아트인 대구 - 분지의 바람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 동성로댓카페, 대구)

인터뷰

[작가의 말]

남녀의 대립과 인간관계를 시각화 시키는 작업을 시작으로 인간의 다양한 욕망 (식욕, 성욕과 같은 본능적 욕구 에서부터 사회적 욕구, 관계의 욕구, 이상실현의 욕구 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마요네즈와 토마토케첩튜브에서 연상된 이미지가 남성과 여성이라는 상징적인 코드로 그림 속 이야기를 전개해나가고 있습니다. 본인의 삶 속에서 경험한 인간의 다양한 욕망과 욕구들을 유쾌하고 솔직하게, 때로는 비판적 시각으로 그려 보임으로서 현실을 드러내는 데에 그 의의를 둡니다. 그리고 그 수많은 욕망들을 찾아가는 과정이 ‘즐거움’이기를 희망하며 작업에 임합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자연스러운 결과였습니다. 어릴 때부터 그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미술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미술대학교를 거쳐 지금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아마 살아가며 느끼는 모든 것을 시각이미지로 남기는 것을 어릴 때부터 좋아했던 것 같습니다.


Q. 현재 작가님께서 주로 표현하고자 하시는 주제는 무엇인가요?
현대인의 풍경을 통해 인간이 욕망하는 것들을 보여줍니다.


Q. 현재 작가님께서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초기 작품은 마요(마요네즈에서 따온 캐릭터, 남자)와 마토(토마토 케첩으로부터 만들어진 캐릭터,여자) 캐릭터 자체가 강조된 작업을 진행하여 색의 대비로 그 둘의 관계성을 보여주었다면, 현재작업에서는 캐릭터 자체가 강조되어지기 보다는 ‘인간의 욕망’을 여러 상황 속에 보여 줌으로서 캐릭터는 현대인의 모습을 대변하는 역할을 합니다.
작업의 주요 요소는 형태,색,선입니다. 표현 방식에 대해서는 붓자 국을 없애어 이미지 자체에 주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시작으로 지금은 부분적으로는 입체감을 표현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컬러의 사용이 끝나면 그것들을 하나로 연결해주는 블랙 라인을 그리는데, 이 작업을 통해 그림 속 이미지들은 더 확실히 드러나게 되며, 서로 연결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Q. 작가님 작품 중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bullet of love> 97x130.3cm acrylic and oil on canvas 2013
모든 저의 작업을 사랑합니다. 그러나 한가지를 이야기하라면 이 작품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이 같은 작업들은 남녀를 이분법적으로 생각하는 저의 생각에서부터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남녀의 대립이 군상을 이루어 인간관계를 설명하고, 또 현대인의 일상을 통해 드러나는 인간의 욕망의 모습들을 담아내기까지 본인이 경험하고 바라본 우리의 모습일 것입니다. 이 작품은 큐피트의 사랑의 화살이 현대에 와서 '총'으로 바뀐 것을 의미합니다. 즉, 남자는 여자를 쏴 죽이려는 것이 아니라 사랑의 총알을 날리는 장면입니다. 이 작업을 통해 사물에 의미를 담게 되었으며 (총-남성,힘, 사냥한 동물의 가죽-권위,남성 등…) 물감의 칠하기 방식에도 변화를 도모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작품들에서는 부분적으로 3차원 공간을 재현하기도 하였으며, 캐릭터의 조각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주로 어떤 것에서 작업을 위한 영감을 얻으시나요?
삶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이 소스가 됩니다. 다른 이의 기발한 아이디어의 작품이나 물건, 영화, 음악, 책으로부터도 영향을 받습니다.


Q. 향후 어떤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해 나가고 싶으신가요?
인간이 욕망하는 것은 당연하고 즐거워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욕망의 모습들을 비판적으로 그려내기 보다는 때로는 응원하기도하고, 때로는 사실적으로 드러내어 관람자들에게 경각심과 질문을 던지고 싶습니다. 현실의 모습을 재해석하여 그려내는 저의 작업은 보는 이로 하여금 자신의 위치에서 해석해 볼 수 있는 여지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제 캐릭터의 얼굴표정이 없는 이유입니다.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 그려볼 수 있는 표정은 각자가 다를 수 있다는 생각에서입니다. 누구에게나 같을 수 없는 상황들을 제시하며 현대인의 풍경들을 재미있게 표현해보고 싶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떤 작가로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우리의 삶, 매일매일이 욕망 그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음식의 메뉴를 결정 하는일, 입고 나갈 옷을 고르고 하루를 계획 하는일. 그 모든 선택들이 욕망 안에 있습니다. 욕망가득한 일상의 풍경들을 본인의 시각으로 보여주어 인지하지 못하고 자연스레 받아들여지는 것들에 대해 다시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싶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개인이 욕망을 찾아가는 과정이 즐거움이기를 희망하며 작업에 임합니다. 즐겁게 사고하는 작가,로 기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저의 욕망을 작업을 통해 실현해나가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Q. 작업 외에 즐겨 하시는 취미 활동은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여행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영화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주로 어느곳에서든 다른사람들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수다를 떨며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다니는 것도 좋아합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떻게 하면 평생 즐겁게 작업하며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며, 30대를 잘 보낼 계획입니다. 그리고 페인팅 이외에 부조나 조각으로의 표현방식도 서서히 실행에 옮기고 있는데, 시행착오 끝에 좋은 작품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예술은 삶에 있어 긍적적 역할을 해낼 수 있다는 믿음으로 저 또한 언제까지나 즐겁게 작업하고 싶습니다.


작품

최나리 작가의 작품이 29 점 있습니다.

언론보도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