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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종석 Yiang, Jong-Souk

홍익대학교 회화 석사
홍익대학교 회화 학사

이력

[개인전]
2014 정동·북촌 풍경展 - 가나인사아트센터 기획 (서울)
삼청동 풍경展 - 일호갤러리 초대 (서울)
서울야경展 (바이올렛갤러리, 서울)
2013 인사동 풍경展 - 갤러리M 초대 (서울)
인사동 풍경展 - 물파공간 기획 (서울)
2012 경복궁 타령展 - 현갤러리 기획 (서울)
숫자 '3'의 Calligraphy展 - 현갤러리 기획 (서울)
2011 드로잉展 - 자인제노갤러리 초대 (서울)
2010 덕소풍경유화展 - 물파갤러리 기획 (서울)
2008 풍경유화展 - 구올담갤러리 초대 (부평)
2007 풍경유화展 (한갤러리, 서울)
2006 추상드로잉展 (한갤러리, 서울)
2005 풍경유화展 (한갤러리, 서울)
2004 수채화 야외스케치展 (이브갤러리, 서울)
2002 풍경드로잉展 (이브갤러리, 서울)
2001 드로잉展 (이브갤러리, 서울)
1997 기하학적 추상展 (이브갤러리, 서울)
1990 한국화 물감+종이展 (문갤러리, 서울)
1984 인쇄매체모둠展 (관훈갤러리 별관, 서울)

[작품소장]
개인소장 외

[강의경력]
한남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기타]
대한민국미술대전, 소사벌미술대전, 겸재미술대전 심사위원 및 경인미술대전 심사위원장 역임

인터뷰

[작가의 말]

주제에 따라 추상과 구상화를 병행하고 있으며, 근래에는 서울 근방의 풍경을 현장에서 여러가지 기법으로 스케치하고 있습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젊었을 때는 이것저것에 욕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림에 올인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약간은 후회스럽지만 그 또한 젊음의 위대한 욕망의 실수가 아닐까요? 특별한 계기는 없고 살다보니 작가가 되었습니다. 전생에 천직이었나 싶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사람들이 숨쉬고 공유하는 공동생활의 터전, 즉, 주택가 ,상가, 고궁이나 북촌 마을, 삼청동 같은 관광지 등을 선택하여 그 장소와 사람들의 어울림을 포착함으로써 실제 현장의 특이성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3년 전부터 도시 생활 풍경을 중심으로 현장 스케치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장의 즉흥적 느낌이나 현장의 역사성 혹은 특성을 고려하여 건물 이외의 사람과 자동차, 혹은 주위의 일시적 거취물을 함께 그리려 합니다. 그러므로 같은 장소의 풍경이 사계절과 낮과 밤이 다르게 표현됩니다. 그렇게 무한히 변해 가는 내 주위의 환경과 상황에 주목함으로써 내 자신의 실존적 존재감을 다시 확인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과거의 노래를 들으면 과거 당시의 어떤 추억이 떠오르듯이 내게도 그런 작품들이 여럿 있습니다. 지나간 것은 다 그리워지듯이 과거의 특별한 단 한 작품을 꼽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현장에 따라 매 순간 다릅니다. 멋있고 밝은 모습에만 매달리지 않습니다. 어둡고 춥고 그늘진 모습에 더 이끌립니다. 비극과 희극은 항상 병존하는 법입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사계절 내내 현장에서, 주로 거리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라 우선 건강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함을 절실히 느낍니다. 건강이 허락하는 한 내 눈과 손은 내 마음속의 사진기가 될 것입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특별한 곳에 가보면 그 장소를 배경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습니다. 저는 화가로서 장소, 사람들, 주위의 설치물들과 어울리고 싶어 그들을 그립니다. 이 순간을, 역사를 숨쉬는 작가로 남고 싶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무작정 걷기. 하늘 보기 (특히 강가의 노을)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돈이 많이 생기면 불우한 이웃을 돕고 싶습니다. 진부하지만 저에게는 절실합니다.


작품

양종석 작가의 작품이 21 점 있습니다.

언론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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