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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림 Kim, Yurim

국민대학교 미술학 석사
제주대학교 서양화 학사

이력

[개인전]
2014 Blue Hole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2013 환상의 숲 - 지금 여기, 블루展 (아라갤러리, 강원도)

[단체전]
2017 제주청년작가전 (제주문화예술진흥원, 제주도)
2016 어포더블 아트페어 (동대문DDP, 서울)
2015 상하이아트페어 (Shanghai Mart, 중국)
키아프 KIAF (코엑스, 서울)
아시아프 ASYAAF (문화역서울284, 서울)
2014 미술작품교류기획전 (서울시민청갤러리, 서울)
미술작품교류기획전 (동경한국문화원, 일본)
NOWHERE BLUE - 석사청구전 (국민아트갤러리, 서울)
2013 ARTC FLEAMARKET (ARTC-company, 서울)
미술동인 집展 (제주문예회관, 제주도)
아스팔트 스튜디오 (신촌대학문화축제, 서울)
이동하는 미술관 (송계ART스튜디오, 강원도)
코발트블루 감성 - 석사과정전 (국민아트갤러리, 서울)
식물들의 사생활展 (유중아트센터, 서울)
CONCLUSION MANT展 (송계ART스튜디오, 강원도)
2012 모색끝에 빛나는 젊음展 (서울미술관, 서울)
2011 그녀들의 이야기展 (삼청갤러리, 서울)
2010 창작집단 "뽐" 프로젝트 기획전 (갤러리 모앙, 제주도)
제주 청년작가전 (제주문예회관, 제주도)
제 19회 제주미술제 (제주도립미술관, 제주도)
2009 Wood & Recycle 展 (갤러리각, 서울)

[작품소장]
서울동부지방법원, 가나아트스페이스, 송계ART스튜디오 외

[레지던시]
2013 송계ART스튜디오 레지던시

인터뷰

[작가의 말]

안녕하세요. 제주출신 작가 김유림 입니다.

Q. 미술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고등학생 시절에 우연히 피카소의 청색시대 작품을 접하였습니다. 어둡고 차가운 느낌의 파란색에서 느껴지는 많은 감정들이 있었는데, '작품 한점이 이토록 사람의 심리에 많은 영향을 미칠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부터 그냥 막연히 그림에 대한 동경이 생겼습니다.


Q. 추구하시는 작품 스타일이 궁금합니다.
저는 작업으로 사진이 결코 표현할 수 없는 회화만의 매력을 추구합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파란색이 시각적으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에너지를 작품으로 표현해 내고 싶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모든 작품에 애착이 있지만 엑셀파일에서 특히 10번 작품인 Nowhere Blue 에 더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작업에 대한 영감은 어디에서 얻는지 궁금합니다.
최근 개인전은 유럽여행을 다녀온 이후에 많은 영감을 받아 작업을 하였고, 평소에는 항상 지향하는 의식속에 신비의 영역이 있는데, 파란색의 환상성과 맞는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는 모든것, 또는 생활 속에서 느끼는 많은 문제점들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그 문제점이라는 것은 나 자신이 느끼는 문제이기도 하고, 나 이외에 주변 사람들이 느끼는 문제점들이기도 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제가 생각하는 신비의 영역을 파란색의 에너지를 빌려 나타내고 싶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글쎄요. 잘 모르겠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음악감상 좋아합니다. 뉴에이지 음악이나 느낌있는 대중가요도 좋아합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좋은 가정도 꾸리고 아이도 낳아 키우고 싶습니다.


작품

김유림 작가의 작품이 48 점 있습니다.

사려니숲. no-8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53x72cm

complete solitude. no-2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73x100cm

complete solitude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45x27cm

BlueHole. no-16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72x53cm

BlueHole. no-15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72x53cm

BlueHole. no-14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53x72cm

BlueHole. no-18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46x27cm

BlueHole. no-17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53x33cm

거리의 고독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41x27cm

물찻오름의 꼭대기에서

캔버스에 유채
80x117cm

거문오름

캔버스에 유채
162x112cm

사려니숲. no-12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46x38cm

사려니숲. no-11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46x38cm

사려니숲. no-10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73x53cm

사려니숲. no-9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53x73cm

Nowhere Blue. no-5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32x41cm

Nowhere Blue. no-4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32x41cm

Nowhere Blue. no-3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41x32cm

Nowhere Blue. no-2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41x32cm

Nowhere Blue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41x32cm

칠성로의 새벽

캔버스에 유채
53x41cm

빛 떨어지다

캔버스에 유채
91x65cm

우포늪

캔버스에 유채
16x26cm

캔버스에 유채
27x22cm

캔버스에 유채
73x53cm

캔버스에 유채
73x53cm

환상의 숲2

캔버스에 유채
65x91cm

캔버스에 유채
146x97cm

숲, 쉼

캔버스에 유채
117x80cm

캔버스에 유채
120x120cm

환상의 숲

캔버스에 유채
112x162cm

사려니 숲 No-7

캔버스에 유채
112x162cm

사려니 숲 No-6

캔버스에 유채
130x194cm

사려니 숲 No-5

캔버스에 유채
73x91cm

사려니 숲 No-4

캔버스에 유채
131x80cm

사려니 숲 No-3

캔버스에 유채
117x241cm

사려니 숲 No-1

캔버스에 유채
234x364cm

지나가는 풍경

캔버스에 유채
97x130cm

사려니 숲 No-2

캔버스에 유채
131x80cm

루체른 베기스3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16x23cm

체스케 부데요비체 상실의 기차역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18x26cm

에펠투어 샹 드 마르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50x50cm

체스케크롬로프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24x33cm

루체른 베기스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41x32cm

인터라켄의밤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32x41cm

베네치아 카스텔로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41x32cm

루체른 베기스2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24x33cm

Blue Hole

캔버스에 아크릴채색
32x41cm

언론보도

여성적 감성 담은 '식물들의 사생활'展
국민대 일반대학원 회화과 재학생인 유화수(25), 이보경(24), 정윤영(26), 김유림(27) 등 젊은 여성작가 네 명이 각자의 기억과 사연을 캔버스 위에 쏟아낸 회화 20여 점을 선보인다.
연합뉴스
[fnart와 함께하는 그림산책] 무성한 숲, 너도 나처럼 외로웠구나
작가 이승우는 '식물들의 사생활'(문학동네·2000년)이라는 소설에서 "모든 나무들은 좌절된 사랑의 화신이다"라고 썼다. 그에 따르면 '식물'은 동물성의 욕망을 넘어서는 초월의 지점이자 좌절된 욕망(사랑)이 승화되는 지점이다. 그의 소설은 결국 좌절된 사랑 속에 숨겨져 있는 비밀스러운 상처와 역사의 탐사가 되는 셈이다.
파이낸셜뉴스
‘식물’ 빌려 이야기한 그녀들의 ‘사생활’
김유림이 태어나고 자란 곳은 제주도다.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그곳에서 그녀는 ‘푸른빛’을 누구보다 가깝게 느끼며 자라왔다. 그래서 자신만의 코발트블루를 창조해냈다.
세계일보
환상의 숲 - 지금 여기, 블루展
자신만의 독자적인 색감 코발트블루로 숲을 해석하는 작가 김유림의 <환상의 숲―지금 여기, 블루>전이 10월 2일까지 반곡동 아라갤러리에서 열린다. 김유림은 현재 송계ART스튜디오의 레지던시 작가 중 한 명으로 활동하고 있다.
내일신문
제주출신 화가 김유림, 그녀가 그리는 오묘한 ‘블루홀’
낮과 밤의 경계가 희미해지는 시간이 푸른색을 입고 캔버스에 그려졌다. 제주출신 화가 김유림 씨가 12월 24일부터 12월 30일까지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에 위치한 아트스페이스 2층에서 개인전을 개최한다.
제주의소리
[그림을 만나다] 김유림 作 'Blue Hole'
김유림 작가는 그녀만의 블루를 통해 유럽의 풍경들을 표현한 작품을 선보인다. 해질녘 낮과 밤의 경계가 모호해 지는 시간을 프랑스에서는 개와 늑대의 시간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Magic Hour'라 말한다. 그녀는 그 시간에 파랗게 변하는 하늘을 일종의 거대한 파란 구멍이라 생각해, 한없이 빨려 들어갈 듯 시선을 빼앗기는, 마치 블랙홀과 같은 그 색채에 매료되었던 여행의 순간들을 다시 재현시켰다.
중부매일
제주출신 서양여류화가 김유림의 불루홀
해질녘 낮과 밤의 경계가 모호해 지는 시간을 프랑스에서는 개와 늑대의 시간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Magic Hour라 말한다. 그녀는 그 시간에 파랗게 변하는 하늘을 일종의 거대한 파란 구멍이라 생각하여, 한없이 빨려 들어갈 듯 시선을 빼앗기는, 마치 블랙홀과 같은 그 색채에 매료되었던 여행의 순간들을 다시 재현시켰다.
Korea IT Times
한 없이 따뜻한 블루…김유림 개인전
제주 출신의 김 작가는 파란색에 매료되어 작업을 해왔다. 이번 전시에는 자난 해 유럽 여행중 담아온 풍경에 여러 농도의 파란색을 녹여 독특한 질감의 신작 15점을 선보인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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