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이다희 Lee, Da Hee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 학사

이력

[개인전]
2016 강릉 해변 디자인 페스티벌 이다희 소품전 (오리까페, 강릉)
2015 색계 릴레이전
시청각장애인 기부전 - 색계9 (1898갤러리, 서울)
카라(기쁨) 아뜰리에 - 색계8 (사랑아트갤러리, 서울)
이다희展 - 색계7 (우현아 갤러리, 서울)
이다희展 - 색계6 (쿠나 아트까페, 서울)
이다희展 - 색계5 (오뉴월 갤러리, 대전)
이다희展 - 색계4 (일리아 갤러리, 대전)
이다희展 - 색계3 (8번가 갤러리, 서울)
이다희展 - 색계2 (까페 제퍼빈스, 서울)
색(色)계(階)전 (오!재미동 갤러리, 서울)

[단체전]
2017 SKY TV 아뜰리에전 전시 (예술의전당, 서울)
드로잉 프로젝트 (양주시립 장욱진미술관, 양주)
Life (갤러리 라이프, 서울)
2016 앙데팡당 2017 (815 갤러리, 서울)
미래의 시선 (서정아트센터, 서울)
자연회귀 5가지 숨 고르기 (호텔 데님, 서울)
Affordable Seoul Art Fair (서울)
ECAF (이화 아트센터, 서울)
신바람, 양평展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2015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展 (사랑아트갤러리, 서울)
해피월코리아 (홍익대 대학로아트센터, 서울)
아시아프 (문화역 서울284, 서울)
Affordable Hong Kong Art Fair (Hong Kong)
제 11회 GIAF - 아시아 현대미술 청년 작가전 (세종미술관, 서울)
이미지&비전展 - 아트미션 정기전 (트리니티 갤러리, 서울)
신진작가 기획전 (LVS Project, 서울)
모락모락展 (일호 갤러리, 서울)
이화기독미술인회 창립전 (트리니티 갤러리, 서울)
잠재적 표상 (신미술관, 청주)
2014 나는 화가다 (페인터스 머그, 서울)
오롯 아트마켓 (서진아트스페이스, 서울)
이서展 (인사아트센터, 서울)
2013 LENTO (성북구립미술관, 서울)
틀을 깨다 (겸제 정선 기념관, 서울)
신년 기획전 (가이아 갤러리, 서울)
2012 Spoon Art Fair (Hong Kong)
YWCA (이마주 갤러리, 서울)
Scout (이마주 갤러리, 서울)
2009 꿈을 꾸다 (화봉 갤러리, 서울)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양주장욱진 시립미술관, 강릉문화재단, 롯데호텔(미얀마), 병원, 기업, 개인 소장

[기타]
2015 네스까페 돌체구스토 콜라보레이션 (서울)
아트씨가 아트씨를 만나면 (아트씨, 서울)

인터뷰

[작가의 말]

오선지의 기호(음표, 쉼표 등)는 누군가에 의해 발명이 되고 그것이 보편적인 상징체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음악과 회화는 근본적으로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음악에서의 리듬, 멜로디, 강약 등이 회화의 색감, 명도, 채도, 농도, 형태로 표현됩니다. 저는 공감각적 효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음악의 요소를 회화적 기호로 치환하여 시각화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이를테면 <도 C …Yellow, 레 D …Orange, 미 E...Blue, F 파…Violet, 솔 G …Green, 라 A …Red, 시 B...Grey> 와 같은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시각적 경험은 촉각적 경험과 깊은 연관이 있고, 촉각 또한 시각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각합니다. 따라서 실을 이용하여 청각, 시각, 촉각적 요소를 모두 동원하여 음악을 표현합니다. 귀를 막고 촉각으로 음악을 느낄 때 몸으로 느껴지는 파동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가장 행복한 일을 평생, 마음껏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전업작가의 길을 선택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예술의 두 기둥인 음악과 회화를, 인간의 보편적인 감각인 시각과 촉각 그리고 청각을 융합하여 유기적인 실험을 시도합니다. 저는 청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아니, 덕분에 시각, 촉각적으로 예민합니다. 한 감각이 결여된 소외된 이와 공감을 하며, 음악의 아름다움을 그들의 언어로 공유하고 싶습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정한 곡에 기반하여 매체를 선택합니다만, 주로 페인팅 재료로 수채물감을 사용합니다. 색의 물방울을 떨어뜨려 음표 알맹이에 가득 고이게 하고, 천천히 스며들게 합니다. 소리의 진동, 파장은 잔잔한 호수 위에 빗방울이 떨어질 때 번져가는 물의 파동과 그 현상이 같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 소리를 촉각으로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실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들리는 것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나라 만질 수 있게 하는 작업은 모두가 공유 가능한 악보를 구현하기 위함입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모든 작품은 제가 아끼고 사랑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특별히 중요한 작업은 악보작업의 1차 원고지 드로잉입니다. 소리를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날것 그대로의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이 드로잉을 토대로 매체에 따라 여러 형태의 작업을 하게 됩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음악과 과학을 통해 가시적인 다양한 조형적 요소를 발견하고, 그것의 철학, 구조, 그리고 원리를 통해 영감을 얻습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악보를 옮기는 작업이 아닌, 곡을 옮기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존의 악보가 가진 기능 외 다른 요소들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시각화된 음악을 통해, 작게는 각 곡의 특징과 작곡가의 정체성, 크게는 서양음악사의 각 시대별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치열하게 작업해서 쉽게 보여주는 작가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취미 활동도 작업의 일환이긴 합니다. 피아노, 기타, 그리고 첼로를 연주하면서 즉각적으로 감수성을 표현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또한 작업 할 곡을 직접 연주하면서 감상자 뿐만 아니라 연주자의 입장에서 곡을 연구하고, 레슨을 통해 정확한 곡 해석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전업작가로 살면서 사랑하는 가족과 지인들에게 사회, 경제, 정서적으로 부담을 주지 않고, 덕을 끼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작품

이다희 작가의 작품이 167 점 있습니다.

LP Drawing

천에 실
24x24cm

LP Drawing

천에 실
27x27cm

LP Drawing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작은별 변주곡 Full-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970cm

작은별 변주곡12-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100cm

작은별 변주곡11-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100cm

작은별 변주곡10-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작은별 변주곡9-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작은별 변주곡8-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작은별 변주곡7-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작은별 변주곡6-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작은별 변주곡5-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작은별 변주곡4-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작은별 변주곡3-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작은별 변주곡2-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작은별 변주곡1-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작은별 변주곡 주제-모짜르트

판화지에 수채
70x70cm

음표

천에 실, 천연석, 비즈
130x70cm

월광 소나타 1악장-베토벤

천에 실
83x140cm

비창 2악장-베토벤

판화지에 수채
70x100cm

평균율 1번-바흐

종이에 수채
54x54cm

평균율 1번-바흐

판화지에 수채
70x70cm

Canon Variation-R.H, L.H

판화지에 수채
38x56cm

Canon Variation-R.H, L.H

판화지에 수채
38x56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86x86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53x53cm

LP Drawing

천에 실
35x35cm

LP Drawing

천에 실
35x35cm

LP Drawing

천에 실
45x45cm

LP Drawing

천에 실
45x45cm

LP Drawing

천에 실
45x45cm

Play by Blue

천에 실
120x83cm

Canon in D (cello ver.)

천에 실
83x138cm

LP Drawing

천에 실
65x65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LP Drawing

천에 실
32x32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18x18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18x18cm

Variations on the Canon.(orchestra ver.)

캔버스에 수채
112x194cm

Variations on the Canon. R.H&L.H

종이에 수채
38x28cm 2점

Variations on the Canon(Piano ver.)

종이에 수채
79x55cm

Colors on the LP

캔버스에 유채
41x32cm

LP Drawing

천에 실
24x24cm

Colors on the LP

넵킨천에 실
27x27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35x35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39x39cm

G선상의 아리아-바흐

천에 실
93x76cm

Aura of Analogue

천에 실
24x24cm

음의 조각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리넨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리넨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천에 실
24x24cm

LP Drawing

천에 실
24x24cm

LP Drawing

천에 실
24x24cm

LP Drawing

천에 실
24x24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18x18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18x18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24x24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24x24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24x24cm

LP Drawing

천에 리넨실
33x33cm

LP Drawing

천에 리넨실
33x33cm

LP Drawing

천에 리넨실
33x33cm

LP Drawing

천에 실
33x33cm

Aura of Analogue

천에 실
33x33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38x38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38x38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39x39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39x39cm

LP Drawing

천에 실
74x74cm

Violin Concerto No.2 in E major-Bach

천에 실
110x62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39x39cm

아리랑(마림바 ver.)

천에 실
117x82cm

Autumn Leaves

천에 실
73x91cm

Colors on the LP

천에 실
39x39cm

LP Drawing

천에 금사
35x35cm

LP Drawing

천에 은사
35x35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9x39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천에 실
38x38cm

LP Drawing

종이에 수채
54x54cm

Colors on the LP

종이에 수채
54x54cm

LP Drawing 4-2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4-1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2-2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2-1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1-2

천에 실
18x18cm

LP Drawing 1-1

천에 실
18x18cm

Silver LP(b)

천에 은사
27x27cm

Silver LP(a)

천에 은사
27x27cm

Golden LP(b)

천에 금사
27x27cm

Golden LP(a)

천에 금사
27x27cm

Colors on the LP

혼합재료
80x80cm

Colors on the LP(M)

천에 실
35x35cm

LP

캔버스에 유채
39x39cm

Aura of Analogue

혼합재료
35x35cm

음표

혼합재료
40x40cm

Variations on the Canon. (Swing Jazz ver.)

캔버스에 수채
61x91cm

작은 별 변주곡-모짜르트

캔버스에 수채
90x180cm

작은 별 변주곡-모짜르트(리듬)

리넨에 실
138x53cm

인벤션1번-바흐(round)

천에 실
41x30cm

인벤션1번-바흐

천에 실
53x33cm

인벤션1번-바흐(리듬)

천에 실
53x33cm

도레미파파#솔라시

천에 실
38x303cm

Paper disks

리넨에 종이 실
117x73cm

Aura of Analogue

리넨에 종이 실
73x117cm

트로이메라이-슈만

천에 실
91x73cm

언론보도

[6월 98호] Healing Process
색에는 음계가 모양과 간격에는 리듬이 담겼다. 가만히 들여다볼 때 느껴지는 이미지는 하나의 곡이다. 색을, 모양과 간격을 눈으로 천천히 좇다 보면 이다희 작가의 시간을 만난다. 이다희 작가에게 음악을 캔버스에 옮기는 작업은 명상이고 수행이다.
월간토마토
음악을 LP판의 원리를 응용해 시각화한 이다희 작가
SBSCNBC는 9월 9일부터 11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에서 열린 ‘어포더블아트페어 서울 2016’에페어측과 공동으로 ‘월급쟁이 컬렉터 되기’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그 중 특별전시 ‘OVER the ART WALL’은 15미터의 거대한 벽면에 총53명의 역량있는 작가들의 120여점의 작품들이 채워졌다. 이 전시는 심리적, 경제적으로 높게 느껴지는 미술품 구매 장벽을 넘어 보자라는 컨셉으로 마련되었으며, 월급쟁이도 한번 장만해 볼 수 있는 20만원에서 100만원 미만대의 가격에 판매되어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SBSCNBC
[전시] ’오롯아트마켓’, 오롯한 예술에 한 발 다가선 훌륭한 접점
제 아무리 뛰어난 그림 실력을 가진 화가나 심오한 작품세계를 가진 예술가라 해도 자신의 작품을 누군가에게 보여줄 수 없다면 도태되기 마련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서진아트스페이스의 '오롯아트마켓'은 기회의 장이다. 이곳에 방문하는 이들은 유망주를 발굴할 수도, 훗날 명작으로 기억될 작품을 직접 구매할 수도 있다. 작품을 전시한 작가들의 경우 판매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으며 자신의 이름을 알릴 기회를 얻는다.
데이터뉴스
톡톡 튀는 실험정신
이다희 작가는 실을 이용해 청각, 시각, 촉각적 요소를 모두 표현하고 있다. 검정 LP의 음악은 음각으로 새겨지고 바늘은 그 소리 골을 타며 음을 읽어낸다. 역으로 바늘과 실로 '양각'의 LP를 만들어 멜로디를 생성하기도 하고, LP를 단면으로 해부해 멜로디를 드러내고 음계에 색을 부여한다.
충청일보
류봉렬·신정은 개인전 9~15일, 이다희 개인전 2~22일
이다희 작가는 음악을 시각화하는 화가다. 계이름을 갖가지 색으로 표현해 화폭에 악보처럼 그려낸다. 재즈, 피아노, 첼로의 다양한 연주곡을 여러 가지 색 계이름으로 표현해낸다. 리듬, 멜로디, 강약 등은 색감과 명도, 채도로 변환했다. 그렇게 하나의 그림 악보가 완성된다. 작가는 회화, 설치 작품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음악을 미술 세계로 옮겼다.
평화신문
젊은 작가의 새로운 시선
오는 26일부터 6월 13일까지 신미술관 신관 1층과 3층 전시실에서 열리는 이번 '2015신인작가 지원전 '잠재적 표상 - Potential Symbol'전에는 곽상원, 김수영, 김연규, 이다희, 이도연, 이진경, 조용익, 최성임, 홍지영 작가가 참여해 회화, 입체, 설치작품 30여점을 전시한다.
중부매일
국내 신진작가들의 '잠재적 가능성' 엿본다
국내 젊은 작가들의 실험정신과 잠재적 가능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가 마련된다. 청주 신미술관은 '잠재적 표상'을 제목으로 2015 신인작가 지원전을 연다. 오는 26일부터 6월3일까지 청주 신미술관 신관 1, 3층 전시장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곽상원, 김수영, 김연규, 이다희, 이도연, 이진경, 조용익, 최성임, 홍지영 등 9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회화, 입체, 설치 작품 등 모두 30여점이 전시된다.
충북일보
갤러리 이마주 '스카우트'·부산 조현화랑 '시프트'
서울 강남구 역삼동 갤러리 이마주가 대학 졸업을 앞둔 미술대학 학생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스카우트'전을 19일까지 연다.
뉴시스
[전시] 이다희 개인전'色, 階-회화를 음악으로 만나다' 외
음악'과 '회화'는 근본적으로 같다는 시각에서 출발한 전시다. 작가는 공감각적 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악보의 기호를 회화적 요소로 바꿔 청각을 시각화했다.
대전일보
[전시] 이다희 개인전 <색(色)계(階)>
충무로역 안에는 다른 역에서는 볼 수 없는 재미난 공간이 하나 있다. 역사를 따라 긴 직사각형 형태로 아카이브, 갤러리, 극장, 편집실 등으로 꾸며진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이 바로 그 공간이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고, 쉽게 찾을 수 있는 오!재미동의 갤러리에서 지난 1월 12일부터 2월 7일까지 신진작가 이다희의 개인전 <색(色)계(階)>가 열렸다.
F.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