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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준환 Yeo, Junhwan

국민대학교 회화 석사
한남대학교 회화 학사

이력

[개인전]
2017 초대 개인전 - 수집한 반짝거림 (공간 시은, 전주)
2016 초대 개인전 Charmix (The Studio 장미의 이름, 서울)
2014 Charmix - 사소한 것들이 전하는 내밀한 이야기 (유중아트센터 카페 드 유중 이수점, 카페U, 서울)
2010 Elysium Forest (에이원갤러리, 서울)

[단체전]
2016 칠기의 세계 : 시간의 주기 - 2016 호북 국제 옻칠 트리엔날레 (호북미술관, 후베이성 박물관, 우한, 중국)
국제현대옻칠아트전 (통영옻칠미술관, 통영)
사물_껍질 전 (공간 시은 The Orchard, 전주)
Spring in Still Life (AK Gallery, 수원)
2015 한국-베트남 옻칠회화의 현재 (베트남 국립미술관, 하노이, 베트남)
통영 현대 옻칠회화 초대전- 천년의 신비 (칠예 세계의 감동, 경남스틸(주))
한국옻칠창의예술 기획초대전 (통영옻칠미술관, 통영)
통영옻칠미술관 레지던스 결과보고전 (통영옻칠미술관, 통영)
Summer Art Show (아트스페이스 벤, 서울)
어른을 위한 원더랜드 (네이버 사옥 그린팩토리, 성남)
2012 80-89 감성이미지展 (성곡미술관, 서울)
2011 A Fantastic Place (표갤러리, 서울)
A Fantastic Place (KB국민은행 방배pb센터 - 서울, 부천중동 pb센터 - 부천)
캐릭터로 이야기하기 - Character-logue (가나아트 장흥아트파크 레드스페이스, 양주)
여준환 강동호 2인전 - POPping DAY-1st (팝아트팩토리, 서울)
2010 ASYAAF (성신여대, 서울)
Elysium Forest (국민아트갤러리, 서울)
2009 성남 국제 인큐베이팅 아트쇼 (성남아트센터, 성남)
CARMI X - 부스개인전 (국민아트갤러리, 서울)
2008 Little Blue Chips / Powerful Painting 08-2 (수성아트피아 호반갤러리, 대구)
ASYAAF (구 서울역사, 서울)
국제 아트북 메이킹 페스티발 (정독갤러리, 서울)
2007 태동 전 (연정국악문화원, 대전)
색깔 전 (이공갤러리, 대전)
The 13 young artists - 젊은 작가들을 위한 초대전 (갤러리 성, 대전)
Team Preview Art Show 2007 (갤러리 인데코, 서울)

[작품소장]
통영옻칠미술관
개인소장 외

[수상/선정]
2007 제 19회 대전광역시미술대전 특선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제 9회 단원미술대전 입선 (단원미술관, 안산)
2006 제 18회 대전광역시미술대전 입선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제 8회 보문미술대전 입선 (연정국악문화원, 대전)

[레지던시]
2015 옻칠미술관 레지던시 (통영)

인터뷰

[작가의 말]

반갑습니다. 작가 여준환 입니다.
어릴 때부터 그리기나 만들기를 좋아했어요. 공부를 하다가도 무언가를 그리거나 꼼지락거리며 만들다가 어머니가 방문을 열면 후다닥 숨기고는 했지요^^ 좋아하는걸 시키자는 부모님의 결정에 미술학원을 다니기 시작했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미술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추구하시는 작품 스타일이 궁금합니다.
장난감이나 사탕, 젤리, 큐빅, 알약 같은 가벼운 소재들을 한데 모아둔 'Charmix'시리즈와, 장난감으로 재 해석 된 신화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아무도 눈 여겨 보지 않는 것, 사소하고 어쩌면 하찮게 보여지는 것, 일상적인 것들이 삶에서 가장 소중하고 성스러운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보물이었던 사소한 물건들이나, 주변에서 항상 사용하고 쉽게 볼 수 있 제품들이 그런 것 들이죠. 미시적인 시각과 사소한 물건들의 조합을 통해 내밀한 이야기들을 전하고 싶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손에서 만들어 진 모든 작품들이 소중하겠지만 판매된 그림들이 가끔 보고 싶고 생각이 납니다. 판매가 이루어지는 순간 제 손을 떠나는 셈 이니까요. 그리고 매번 새로 집중해서 그리는 작품들마다 시작되는 매 순간 가장 애착이 갑니다.


Q. 작업에 대한 영감은 어디에서 얻는지 궁금합니다.
작업의 영감을 어디서 받느냐는 질문을 종종 받는데요. 사실 영감은 순간순간 번개같이 찾아오기도 하지만, 대부분 작업을 하는 도중에 받습니다. 계속해서 작업을 해야 부족한 부분들을 찾게 되고, 거기서 새로운 영감을 얻는 거죠.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진행중인 Charmix 시리즈와 신화 시리즈도 계속 발전시키며 진행 하겠지만, 지금보다 조금 더 익숙하면서 재미있는 일상적인 사물들을 찾고 고민 중에 있습니다. 다음 전시를 기대해 주세요^^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작업에 있어서 가벼운 소재를 이용 했지만 결코 가볍지 만은 않은 작가로기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새로운 악기를 배우고 연주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작업실에서 유화로 작업을 하다보니 식물을 키우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가드닝에 취미가 생겼습니다. 식물들도 색감이나 질감, 부피감들이 각각 달라서 캔버스에 물감을 얹는 것과 공간에 적당한 식물들을 배치하는 것이 별개의 것이 아니라는 생각도 합니다. 언젠가는 큰 정원을 가진 작업실을 갖고 싶습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작품활동을 통해서건, 외적인 것이건, 제 삶을 통해 저와 제 주변이 함께 행복해 졌으면 좋겠습니다.


작품

여준환 작가의 작품이 15 점 있습니다.

언론보도

욕망의 상징물 ,현대사회가 만들어낸 부산물
"여준환작가가 다음달 11일까지 전주 공간시은서 개인전을 갖는다. 테마는 ‘수집한 반짝거림’으로 장난감, 큐빅, 사탕 들은 개인적으로는 어린 시절 기억 속에 내재되어있는 경험, 또는 무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특정한 욕망의 상징물이자 현대사회가 만들어낸 부산물임을 표현한다. 작가는 소유욕, 구매욕을 보석, 장난감을 통해 그려냈다. “‘보이지만 자세히 눈여겨보지 않는 것들’ 에 집중하면서 시작했다”고 했다. 작은 장난감, 사탕, 가짜 보석 등 화려하고 매끄럽거나 가벼운 일상적인 물체를 그리며 욕구에 대해 이야기한다. 작가의 실제 수집품이기도 한 작품의 소재들은 어린 시절부터 누구나 갖고 있던 내면의 욕망을 상징한다. 장난감의 웃는 표정은 해학적이고 유머러스하기도 하지만 아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일 터이다. 장난감을 향한 아이들의 끊임없는 욕구를 통해 그로 인해 빚어진 인간소외, 물질만능 같은 문제들을 해학적이면서도 감각적으로 풍자한다. 작가는 한남대와 국민대 대학원에서 회화를 전공, 대전미술대전 입특선, 보문미술대전관 다원미술대전 입선 등을 거쳤으며, 통영 옻칠미술관 레지던시 입주를 통해 옻이라는 재료를 재인식하는 기회를 가졌다."
새전북신문
통영옻칠미술관, 레지던스 프로그램 돌입
통영옻칠미술관(관장 김성수)이 주최하고 (재)경남문화예술진흥원(원장 장효익),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경남도가 후원하는 2015년 통영옻칠미술관 레지던스 프로그램 ‘새로운 영역의 한국옻칠회화 창작’이 지난 1일부터 5개월간의 과정에 들어갔다.
경남매일
통영옻칠미술관, 미래의 옻칠작가 5명에게 창작교육
2015년 통영옻칠미술관 레지던스 프로그램 '새로운 영역의 한국옻칠회화 창작'은 경상남도의 전통인 한국옻칠예술을 계승하고 천 년의 신비, 옻칠을 사용하여 새로운 미술영역으로 한국옻칠회화상像을 정립하여, 새롭게 떠오르는 한국옻칠회화의 창작 활성화 및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됐다.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옻칠회화의 창작공간과 작업과정 12일 전격 공개
한국 전통 옻칠공예를 바탕으로 탄생된 한국옻칠회화의 창작공간과 작업과정이 전격 공개된다. 옻칠공예와 옻칠회화 작업 과정을 일반에게 공개하는 일은 대단히 드문 일로 평가된다.
글로벌이코노믹
2015통영옻칠미술관 레지던스 작가 결과보고전 개최
한국옻칠회화 창작 레지던시 프로그램은 경남의 특성화된 분야 프로그램으로 한국옻칠회화 신진작가를 발굴하여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창작공간과 재료비를 지원하고 옻칠을 처음 접하는 작가들에게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한국옻칠회화 창작활동을 장려하고, 작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서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글로벌이코노믹
장흥아트파크〈캐릭터로 이야기하기 CHARACTER-LOGUE〉
캐릭터는 시(詩)입니다. 의미를 압축하고 함축하여 꼭꼭 눌러 담아 빚은 형상이기도 합니다. 또한 작가들의 내면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는 통로지요. 복잡다단한 심리를 큰 눈망울에 담은 소녀를 그리는 마리킴, 고양이인간으로 현대인의 불안하고 우울하고 외로운 심리상태를 표현하는 양은혜, 몸은 컸지만 마음은 개구쟁이인 어쩌면 작가 스스로의 자화상일듯한 악동을 그리는 아트놈, 신화와 장난감이라는 상반된 대상을 통해 인간 욕망을 솔직히 털어놓는 여준화, 일상풍경을 재미난 시각으로 포착하는 전웅, 열정과 슬픔을 마징가와 심슨으로 대리 표현하는 찰스장 등의 작품 속에는 이러한 캐릭터들이 시처럼 다가오지요.
내일신문
[Art]‘Charmix-사소한 것들로 이루어진 내밀한 이야기-여준환展’ 外
작가는 작은 장난감, 사탕, 가짜 보석 등 화려하고 매끄럽거나 가벼운 일상적인 물체를 그리며 욕구에 대해 이야기한다. 작가의 실제 수집품이기도 한 작품의 소재들은 어린 시절부터 누구나 갖고 있던 내면의 욕망을 상징한다. 장난감의 웃는 표정은 해학적이고 유머러스하기도 하지만 아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인 것. 장난감을 향한 아이들의 끊임없는 욕구를 통해 현대인의, 우리의 욕망을 투영해볼 수도 있지 않을까. 일정 9월 1일까지 장소 유중아트센터 카페 드 유중 이수점
레이디경향
AK갤러리 수원점서 찾은 유쾌한 봄
봄을 주제로 한 ‘spring in still life’ 전은 권지현, 김용훈, 송진수, 여준환, 위드플랜츠, 이정자, 주연, 홍세인, 황은화 작가가 참여, 생동감과 화사한 아름다움을 특유의 감성으로 재해석한 작품들로 채운다.
경기신문
공간시은, 청년 작가 기획전 ‘사물 껍질’
이번 전시는 ‘사물 껍질’이란 주제로, 젊은 작가들이 신선한 감각으로 만든 작품들이 선보인다. 여준환 작가는 작품을 통해 일상에서 보여지지만, 자세히 눈 여겨 보지 않는 것들에 대해 집중 탐구를 했다. 장난감이나 가짜 보석, 사탕 등은 한 화면 안에서 서로 간의 우열관계가 아니라, 물질적이고 표면적인 공통점을 통해 연계성을 가진다.
전북도민일보
공간시은, 청년작가 기획전
공간시은이 다음달 25일까지 청년작가 기획전 ‘사물_껍질’ 전시를 연다. 여준환, 이영은, 전지수 3명의 작가가 참여, 사물의 안과 밖 이야기를 관객에게 들려주고자 한다.
새전북신문
대상에 투영된 내면 들여다본다
보이는 것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들여다본다. 공간 시은이 여섯 번째 기획전으로 10일부터 7월 25일까지 ‘사물_껍질’을 연다. 지역 원로부터 중진, 서울 및 지역 청년까지 폭 넓게 아우른 뒤 화랑 운영자라면 피할 수 없는 정체성에 대한 회의감이 찾아들었다. 사물을 조명하는 지역안팎 청년작가 3인전을 기획한 이유다.
전라일보
사물에 투영한 현대인 자화상…전주 공간시은 기획전 '사물_껍질'
기획전 ‘사물_껍질’은 사물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려온 이들을 조명한다. 사물 위주의 그림은 자칫 겉모습만 보거나 일차원적으로 해석하게 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러한 감상에서 벗어나 사물을 대하는 현대인들의 태도를 되돌아보고 동시대 회화작가들이 작업 과정에서 무엇을 고민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전북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