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정우재 Jeong, Woo-Jae

홍익대학교 회화 석사
추계예술대학교 서양화 학사

이력

[개인전]
2016 ‘The Same Moment’ (갤러리 탐, 서울)
이랜드 스페이스 6기 ‘Luminous moment’ (E.LAND SPACE, 서울)
2013 Jeong Woo jae 1st Solo Exhibition 'The Girl and Her Dog' (Shine Artists Gallery, 런던)

[단체전]
2017 ‘For Your Spring’ (필갤러리, 서울)
‘공감의 공간, 위로를 나누다’ (슈페리어갤러리, 서울)
‘반려:함께하는 삶’ (신세계갤러리 센텀시티점, 부산)
2016 킨텍스 스푼아트쇼 2016 특별전 (Kintex, 고양)
GS칼텍스 예울마루 어린이 미술전 ‘반가워요 동물 친구들’ (GS칼텍스예울마루, 여수)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하반기 주제기획전 ‘은유적 관계’ (청주시립미술관, 청주)
그림책여행센터 이담 오픈기념전시 ‘이야기를 담다’ (그림책여행센터이담, 원주)
Art New York (Pier 94, 뉴욕)
PontoneGallery Opens in Chelsea (PontoneGallery, 런던)
Start Art Seoul 2016 특별전 ‘We are animalier’ (예술의전당, 서울)
‘Time Machine’ (Hive gallery, LA)
2015 L.A Art Show 2016 (Los Angeles Convention Center, LA)
‘4th Anniversary show’ (Flower Pepper gallery, 패서디나)
Context Art Miami (Art Miami Pavilion, 마이애미)
어포더블 아트페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
‘Autumn Contemporary Collection’ (샤인아티스트갤러리, 런던)
‘Ever Surreal’ (Flower pepper gallery, 패서디나)
제 4회 ‘We are animalier 2015’ (Atelier Turning, 서울)
Gallerie Artmundi 상설전 (Gallerie Artmundi, 파리)
‘동물유희’ (Gallery LVS, 서울)
2014 ‘3rd Anniversary show’ (Flower pepper gallery, 패서디나)
‘The Brave ones’ (Flower pepper gallery, 패서디나)
제 13회 한국국제아트페어 KIAF/14 (COEX, 서울)
Art copenhagen (FORUM COPENHAGEN, 덴마크)
Art PalmBeach (Palm Beach County Convention Center, 마이애미, 미국)
Art Wynwood Maiami 2014 (Art Wynwood Pavilion, 마이애미, 미국)
AHAF HONG KONG 2014 (Marco PoLo HongKong Hotel, 홍콩)
Art 14 London (Olympia Grand, 런던, 영국)
정우재 정중원 2인전 'Beyond the Sight' (csp111 아트스페이스, 서울)
2013 제 11회 한국국제아트페어 KIAF/12 (COEX, 서울)
아트쇼 부산 (BEXCO, 부산)
제 12회 한국국제아트페어 KIAF/13 (COEX, 서울)
The Affordable Art Fair Hampstead (Hampstead Heath, 런던, 영국)
Art Southampton (Art Southampton Pavilion, 뉴욕, 미국)
홍익대 회화과 석사학위청구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호마 1관, 서울)
2012 The Affordable Art Fair Hampstead (Hampstead Heath, 런던, 영국)
The Affordable Art Fair Hamburg (Hamburg Messe u· Congress GmbH, 함부르크, 독일)
홍익국제미술제 (홍대대학로 아트센터, 서울)
2011 아시아프 '아시아대학생 청년작가 미술축제-예술, 내 삶에 들어오다'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제 12회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전 '12th GPS'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09 Salon des Art Seoul (AT 센터, 서울)
2008 아시아프 '아시아대학생 청년작가 미술축제-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 (구서울역사, 서울)

[작품소장]
인천지방검찰청, 인천
이랜드문화재단, 서울
원주문화재단, 원주
탐앤탐스, 서울
외 개인소장 다수

[수상/선정]
2016 이랜드문화재단 이랜드스페이스 작가공모, 선정

[기타]
2016 앤틱가구업체 유캐슬 × 정우재 협업전시
2015 반려동물 문화개선을 위한 마음나누미 콘서트‘함께해줘 고마워요 Vol.2’ 메인포스터 및 앨범커버

인터뷰

[작가의 말]

저는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재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화폭의 이미지가 공감각적인 이미지로 다가올 수 있도록 작업을 하고 있는 정우재라고 합니다. 지금은 소녀와 반려견, 빛과 일상공간의 소재를 사용하여 작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에니메이션에서 효과를 담당 하셨고, 어머니는 손재주가 좋으셔서 그림 및 다양한 재능이 많으시고 지금은 도예를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미술을 시작하게 된 계기보다는 자연스럽게 환경이 이끌었다고 생각합니다.

Q. 추구하시는 작품 스타일이 궁금합니다.
저의 작업은 사진을 기본으로 작업이 시작됩니다. 사람의 기억은 완전하지 않은데, 어떤 대상을 바라볼 때 그것이 갖는 전반적인 분위기와 느낌은 기억이 납니다. 이것을 일종의 무의식이라고 보는데 그것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어떠한 장소에서 받은 느낌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진을 사용합니다. 나에게 사진은 형태의 기록입니다. 형을 재현하고 그 형태에 그곳에서 느낀 회상을 더 해 색감과 터치의 질감으로 보는 이에게 생생히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기억과 상상은 그림이 사진을 뛰어넘게 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상하며 대상을 표현하고, 대상을 키우는 등 상상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사진을 유화로 표현하는 것은 대상을 재현하는 사진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기 위함이 아닙니다. 그림의 대상이 어떤 붓질과 색감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연구함으로써 대상이 가진 느낌을 최대한 보여주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현대인은 빠르게 발달하는 과학과 과도한 경쟁, 물질이 우선시 되는 세상으로 인해 생겨난 정서적인 결핍으로 인간성을 상실해 갑니다. 저는 이런 결핍을 다른 존재에게서 채움을 받음으로 존재간의 전일성을 강조하며 정서와 인간성의 회복을 상기시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Gleaming-Take to heart입니다. 처음의 작업은 오로지 재현이라는 테두리안에 갇혀 작업을 했는데, 저 작업을 통해서 자신만의 색을 찾아가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Q. 작업에 대한 영감은 어디에서 얻는지 궁금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얻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여행을 갔을 때, 아니면 일상 공간, 이동하고 있다거나 제가 어떤 감정을 어떤 장소에서 느끼게 되면 기록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최선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 장소픽업을 하게 됩니다. 곧, 현대인들이 생활하는 일상공간이 저에게는 영감을 얻게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반려견은 예전부터 많이 사용한 소재입니다. 전에는 저를 대상화시키고, 상하관계를 바꿔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까망이'라는 제가 기르고 있는 반려견인데, 처음 키워본 반려동물이며 10년을 함께해온 존재입니다.그만큼 처음에 대상을 바라본 시각과 시간이 흐르고 교감을 나누며 바라본 시각의 차이가 생겼습니다. 반려견과 함께 한 시간이 길어지면서 대상에 대한 생각도 바뀌게 되고 변화합니다. 최근 들어 사랑하는 것과의 이별, 쏜살같이 흐르는 시간 등에 애잔함을 느낍니다. 아마 계속 반려견을 주제로 그린다면 담담한 이별에 대한 애틋한 생각도 작업으로 표현될 것 같습니다. 이렇듯 저의 작업은 제가 살아가면서 겪게 될 모든 경험과 생각, 느낌들이 현실의 저를 대변해주고 찾아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마음을 건드려 줄 수 있는 작가가 되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슴으로 와닿는 작품을 그려낸 작가로 평가되고 싶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애완동물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는것 같습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가정을 이룬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좋은 가정을 이루며 살고 싶습니다. 또한 작업에 시간을 많이 뺏기다 보니 아기가 생기면 좋은 아버지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도 열심히 하면서 좋은 가장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작품

정우재 작가의 작품이 23 점 있습니다.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