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7/22(월)까지 북유럽 디자인 테이블 증정

신규고객 첫 렌탈 33,000원

박준수

Park. Jun Soo

단국대학교 미술학 박사
단국대학교 미술교육 석사
단국대학교 동양화 학사

56점의 작품
56점의 작품
개인전
2018 6/12-6/20공(空)의 경계 (스퀘어원 갤러리)
3/29-4/1제6회 붓다아트페스티벌 (SETEC)
4/12-5/6 소.확.행(小確幸)展 (한국문화정품관 갤러리)
2017 사무량심(四無量心-자(慈 metta) (비로자나 국제선원)
공 空 (서진아트스페이스)
환각-가상의 분열 (갤러리 너트)
환각-해체된 풍경과 격리된 표상 (사이아트 도큐먼트)
2016 환각-모호함의 경계 (여니 갤러리)
2014 비유비공(非有非空) (원천아트 갤러리)
2013 제1회 붓다아트페스티벌 (SETEC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 서울)
부스개인전 <비유비공(非有非空)> (중아트갤러리)
2010 virus (146마켓, 서울)
<virus-환각> (<플러스마이너스킬로그램>-수목원창작스튜디오 2기 레지던시 입주작가 기획전) (의정부예술의전당,경기도 )
2008 KASF(코리아 아트썸머페스티벌)/부스개인전 <virus> (서울무역전시장, 서울)
2007 부스 개인전<한동(寒冬)> (예술의전당, 서울)
마니프 서울국제아트페어<김과장 전시장 가는날>
2006 경향하우징아트페어 <flower> (한국국제무역전시장, 일산)
비유비공-꽃 (이형아트센터, 서울)
비유비공(非有非空) (仁갤러리, 서울)
2005 <비유비공(非有非空)> 박사청구전 -감성적 언어로 말하는 디지털문화와 무법이법적 전신론- (인사아트센터,서울)
2000 5/22-5.28 SEAF<생-인연> (예술의 전당, 서울)
단체전
2018 6/20-6/25AFAF2018Preview12작가이야기展 (리서울갤러리)
7/5-7/12 Art & Goods (성남아트센터 갤러리808)
7/11-7/15 단국대 동양화과 동문전 (한벽원갤러리)
8/23-8/26 아시아 호텔 아트페어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9/7-9/9 후쿠오카 아시아 아트페어 (Hotel Okura Fukuoka)
1/2-2/28반:盤반하다展 박준수, 이정훈 (해브빈서울)
1/10-2/1신년기획 초대전 (경민현대미술관)
2/1-2/11 0+0+0=? (공유스페이스 선플러스)
3/1-3/11 아트큐브전 (한국문화정품관 갤러리)
3-4아티스트 프라이스 특별展 (리서울갤러리)
2/2-2/4 위드아트페어 (오크우드 프리미어 호텔)
3/23-26 홍콩 하버아트페어 (마르코 폴로 홍콩호텔)
4/6-4/8 코르소 아트페어 (금오산 호텔, 구미)
2017 2/17-3/5 Time and Space (CICA Museum)
긴 겨울의 끝-봄 (한국문화정품관 갤러리)
단국대학교 동양화과 동문전 (갤러리 M)
8/10-8/24 경민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 정기전 “안녕하십니까” (경민현대미술관)
파라다이스 부기우기 (갤러리 스퀘어원)
ART & Goods (성남아트센터 갤러리808)
시간은 바다로 향한다 (갤러리 스퀘어원)
관심전(觀心展) (불일미술관)
Gift exhibition of November 11월의 선물전 (갤러리 너트)
HOME&LIFESTYLE TREND홈&라이프스타일 트랜드 특별전 (COEX)
8/3-8/5 SHE(Show of Hotel.Restaurant.Bar Equipment&Supplies) (COEX)
8/24-8/27 아시아 호텔아트페어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9/8-9/10 후쿠오카 아시아 아트페어 (Hotel Okura Fukuoka)
12/8-12/10 아트 카오슝 (대만 카오슝,City Suites- Kaohsiung, Taiwan)
2016 아트큐브10-희망2016 초대작가전 (한국문화정품관 갤러리, 서울)
머리위로 부는 바람전 (한국문화정품관, 시가연, 서울)
제3회 지성+감성전- 단국대학교 박사동문전 (한전아트센터, 서울)
성남아트페어 초대작가전 (성남아트센터, 경기도)
GOLDEN TIME (여니 갤러리)
2015 “Real? Real!” 공동전시기획전 (GalleryCafe LEI)
“융화”한.중.일 전 (상해예술예품박물관)
잔향- 공동전시기획전 (한국문화정품관,서울)
제2회 지성과 감성전- 단국대학교 박사동문전 (한전아트센터, 서울)
세 개의 방 (여니갤러리)
울산아트페어 (울산KBS 갤러리)
2014 3인전 (조계사 나무갤러리, 서울)
“제1회 나눔을 위한 그림 여행” 전 (마포아트센터 맥 갤러리)
“좋아요”전 (갤러리 이즈)
“가을 그림여행”전 (시가연, 서울)
제1회 지성과 감성전- 단국대학교 박사동문전 (인사아트센터)
2013 추상은 살아있다 (경기도미술관, 안산)
4인4색전 (공평아트센터, 서울)
2011 수목원창작스튜디오 레지던시 프로그램 입주작가 2기 작가전 (경민현대미술관)
백락사환경설치미술전 (백락사, 강원도홍천)
2010 <신년소품전> (갤러리가이아, 서울)
<시사회>전 (팀프리뷰, 서울)
<virus-환각>기획개인전 (146마켓,서울)
2009 빛나는 현대미술 초대전 (이형아트센터)
회원전 (공평아트센터)
<friend ship="ship"> (청계창작스튜디오)
2008 <다르마> (조계사전시장, 서울)
<아트마켓> (성남아트센터, 성남)
한국정예작가전 (평택호 갤러리)
<virus> KASF (코리아아트썸머페스티벌) (서울무역전시장, 서울)
<작품의 재구성> (경기도미술관, 안산)
2007 <한동(寒冬)> (예술의전당, 서울)
AURA-현대한국화오늘과내일 (이형아트센터)
현대모던아트의동향전 (갤러리수용화)
개인전 (현대백화점)
2006 <flower> (한국국제무역전시장, 일산)
<비유비공-꽃> (이형아트센터, 서울)
<비유비공(非有非空)> (仁갤러리, 서울)
현대한국화오늘과내일전 (이형아트센터)
제40회한국미술협회회원전 (예술의전당)
<가늠을 보다> (우림갤러리, 서울)
2005 신년초대전 (인사아트프라자)
현대한국화오늘과내일전 (이형아트센터)
ABSTRACT (이형아트센터)
신수회전 (종로갤러리)
단국한국화동문전 (공평아트센터)
2004 젊음의숨소리전 (인데코갤러리)
2003 3인초대전 (모로갤러리)
2002 얼굴 (오원화랑)
제5회단국총원전 (공평아트센터)
2001 현대미술의지상도전 (세종문화회관)
제5회이단전 (관훈갤러리)
제4회단국원전 (공평아트센터)
2000 제4회이단전 (경인미술관)
제3회단국원전 (조형갤러리)
갤러리회화제2000 (조형갤러리)
세계평화교육자초대전 (세종문화회관)
제40회신수회회원전 (공평아트센터)
제8회단국한국화동문전 (모로갤러리)
KAF2000 (서울시립미술관)
1999 제3회 이단전 (공평아트센터)
전국대학원우수작가초대전 (공평아트센터)
떼뜨누벨전 (서경갤러리)
제5회신진작가발굴전 (경인미술관)
남산위에저소나무전 (공평아트센터)
국제교수작품초대전 (공평아트센터)
제7회단국한국화동문전 (모로갤러리)
한국화젊은작가14인초대전 (모로갤러리)
제2회단국원전 (조형갤러리)
국제교수작품초대전 (공평아트센터)
1998 제2회이단전 (캠브릿지갤러리)
1997 제1회이단전 (천안시민회관)
작품소장
상해예술예품박물관
단국대학교
경기도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미술은행)
수록/협찬
2008~2012/2017~2018 대한민국 전국 지하철역 2000여개 역사 및 기차역, 버스터미널등 풍경소리 작가로 활동
풍경소리 3권, 풍경소리 4권, 개에게 우유를 먹이는 방법 (공저)
수상/선정
2006 경향하우징아트페어 금상 (한국국제무역전시장)
2003 문화관광부장관상
2000 안견미술대전 입선 (공평아트센터)
동아미술대전 특선 (국립현대미술관)
제19회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국립현대미술)
1999 신수회공모전 (공평아트센터)
제29회충청남도미술대전 대상 (천안문화원)
1998 뉴프론티어공모전 입선 (미술세계)
신수회공모전 은상 (종로갤러리)
소사벌미술대전 입선 (평택문예회관)
제17회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국립현대미술관)
1997 한가람미술대전 입선 (선화랑)
안견미술대전 특선 (서산문예회관)
1994 동아미술대전 입선 (국립현대미술관)
1993 충청남도미술대전 입선 (천안시민회관)
구상전공모전 입선 (예술의 전당)
레지던시
2009-2011 수목원 창작스튜디오 2기 입주작가 레지던시, 경기도
기타
2015 “조선시대 전신사조 작품 연구” 박사학위논문 (2015.2)
2001 “한국 근대 초상화가 현대 인물화에 끼친 영향-본인 작품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2001.8)
한국조형예술학회 회원
공동아티스트 회원
한국미술협회 회원

작가의 말

작업을 하며 주제언어를 선택하는 시간까지 긴 사유의 시간과 물음과 실험적 단계 위에 표상이 이루어진다. 그러한 시간 위에 <비유비공(非有非空)>, <바이러스(Virus)-환각>, <환각-가상의 분열>, <환각-해체된 풍경과 격리된 표상>, <공(空)의 경계>등이 생성된다. 현상세계를 이해하고 다가가는 과정 위에 공존한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사유의 과정에서 발생된 내용물들과 현실세계에서의 현상학적 이해를 표현해 보고 싶었으며, 유년시절 형성된 이러한 철학적 사고관은 자연스럽게 작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2000년 인간에 희로애락의 삶을 관조하는 <생-인연>을 발표 이후, 2005년 인간과 자연의 물아일체와 비유비공(非有非空)이 말하는 “있는 것도 아니요, 비워진 것도 아니다”로 대변되는 실상과 허상에 대한 받아들여진 상과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에 대한 추상적 접근들, 그리고 2008년 이후 현재까지 진행된 바이러스(Virus)-환각시리즈의 현상세계와 가상의 세계 사이에서의 해체와 분열을 표현한 작품들까지로 작품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작품은 자아와 현상세계의 만남이며 그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건들로 인간의 실존적 물음들을 찾는데 있습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동양적 미의식은 실상과 허상의 세계로 발견되어 질 수 있습니다. 실제하는 상들과 실제하지 않는 상들을 찾아내어 표현하고, 그 안에서 주제의식을 도출합니다. 작품의 주요 의제가 추상성이 짙은 비유비공(非有非空)- “있는 것도 아니요, 비워진 것도 아니다.”와 구상적 형상의 추상성이 내포된 바이러스(Virus)-환각시리즈는 그러한 주제의식이 드러난 표현방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물성과 물아일체의 접근은 오랜시간 모색하고 있는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아일체로 현상세계에 대한 접근과 근원적 해답의 발견과 모색에 있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작품 <Virus-오늘날의 장자는 어디에 있는가? 122cm × 122cm 한지. 채색 2005>입니다. 2001~2005년 시기에 5년간의 결과물을 박사청구전으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제2회 개인전은 구상미술에서 추상미술로 변화하는 과정을 거쳐 실험과 사유의 연속선상에서 태동한 결과물의 전시였습니다. 이때 전시명은 <비유비공(非有非空)>이였으며, 현재 경기도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2008년 소장작품전 <작품의 재구성>/경기도미술관과 2013년 기획전 <추상은 살아있다>/경기도미술관 전시로 추상-내면을 표현하다에 작품이 소개되었습니다. 추상미술작가로써 현대한국화의 새로운 모색을 추구한 작품 중 대표작이며 개인적으로도 특별한 작품입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현상세계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현상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결과물들을 내면과 공유하며 도출된 의식의 흐름을 따라 형상화시키는 작업을 합니다. 때론 즉흥성을 통해서 감정의 전달을 하기도하고 심연 깊숙히 자리잡은 근원적 물음의 도출된 표상은 추상적 형상화 작업을 근간으로 표현하여 주제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첫번째는 비유비공(非有非空)의 세계관에 대한 미의식을 현대적 화법으로 추상성 위에 표현하고자 합니다. 주요 주제는 <비유비공(非有非空>중(中) <공(空)의 경계(境界)>,<유(有)의 경계(境界)>로 나뉘어 작업해 나가고자 하고 있습니다. <공(空)의 경계(境界)>는 실체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접근이며, , <유(有)의 경계(境界)>는 실체 하는 것과 물아일체에 관한 해체와 분열의 바이러스-환각시리즈가 될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여기(餘技)의 문인화>로 수묵담채화로 표현된 일상의 드로잉입니다. 동양의 미의식인 시(詩),서(書),화(畵)를 자연의 변화와 일상의 소소한 단상으로 그려내고자 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인간의 실존적 물음들에 대해 사유와 현상의 다양한 접근들로 동양적이며 추상적 세계관을 독자적 화풍으로 정립한 비유비공의 추상미술작가와 여기(餘技)의 문인화로 대중과 호흡한 풍경소리 작가로 기억되길 바램합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특별한 취미활동은 없으며 작품활동에 전념하기 위한 사색과 산책 정도인 것 같습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미니멀한 삶과 공간의 추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