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오늘까지! ~80% 할인 click>

신규고객 첫 렌탈 33,000원

장규돈

Jang. Gyoo Don

서울대학교 서양화 석사
서울대학교 서양화 학사

40점의 작품
40점의 작품
개인전
2017 Eros in Venn Diagram ( 미스테이크 뮤지엄, 가평)
2015 땅 아래 집 ( 타이거 하우스, 서울)
Pink Hole ( 오렌지 홀, 서울)
2013 프레파라트 ( 서울대 우석홀, 서울)
단체전
2015 같이 잠든다는 것 ( 문너머, 서울)
2014 스프링업 ( 아트팩토리, 파주)
보비의 언어 ( space zero, 서울)
2013 기억의 부름 ( 서울대농대 수원캠퍼스, 서울)
2012 미래작가 뉴욕 전시회 ( 신한갤러리, 뉴욕)
2011 우수 졸업 작품전 ( 이형아트센터, 서울)
2010 5회 uu전 ( 중앙대학교 아트센터, 서울)
2008 대상으로서 시공간 ( 서울대학교 우석홀, 서울)
작품소장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mythtake museum

작가의 말

저는1986년에 서산에서 태어나 고등학교까지 마치고, 서울대에서 학부와 석사를 졸업한 후, 다시 서산에서 작업중입니다.

제 그림이 대중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할것이라는 말을 여러 사람들에게 들었는데, 이렇게 오픈갤러리를 통해 선보일 수 있어서 매우 기쁩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좋은 그림이 얼마나 좋을 수 있을지 느끼고 나서, 제 스스로 만족할 만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 치열하게 그림에 매달린 시기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기를 거치면서 무엇인가를 보고 느끼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체험하였습니다. 감각기관을 통해 보고 느끼는 일은 얼마나 구체적인 신체의 활동이며, 또한 얼마나 근본적인 활동인지 깨달았습니다. 살면서 생기는 자잘한 질문들과 욕구들에 결핍으로 반응하지 않고, 오히려 표현으로 전환한다는 생각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한 ‘살면서 생기는 자잘한 질문들’, 예를 들어 코스모스의 꽃잎의 분홍색을 보고, ‘이 분홍색에 얽힌 사연은 무엇이길래 이토록 잘 어울릴까?’ 라는 질문을 한적이 있습니다. 물론 해결할 수 없는 질문이지만, 저는 분홍색에 알맞는 모양, 질감을 찾고 분홍색에 어울리는 색채의 변화를 기록하여, 살면서 본 것에 대한 나름의 질문을 표현으로 답합니다. 이 표현에는 한가지 기준이 있는데, 그것은 분홍색이 표현할 수 있는 최대치에 도달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최대치에 도달한 표현은 비극적인 면모가 두드러진 생성의 과정, 혹은 성적욕망과 관계된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그림에서 분홍색은 무엇이 되려하고 무엇으로 기능하는가…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붓으로 긋고, 수건으로 찍고, 화면에 미디움을 붓는 과정을 반복하여 다양한 질감과 색채의 변조를 탐색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그릴 때, 각 요소들을 힘찬 생성의 과정으로 표현할 수 있고, 그리는 과정에서 모티브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한발로 선 형상>이라는 그림이 있습니다. 이 작품에 보이는 관능, 잔혹, 도취의 정서가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색을 나타내는 안료 하나하나를 느낄 수 있는 방식으로 형상과 바탕이 칠해져 있습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인체나 동물의 형태에서 영감을 얻는 편입니다. 사람의 피부나 혀의 뒷면 같은 질감이 특히 두드러져서 촉각적인 자극을 주는 시각이미지에 종종 매료되거나 충격을 받습니다. 저는 인체를 매우 물리적 대상으로 바라보고 해석하기를 즐기는데, 이런 이미지는 개인으로서 ‘인간’보다는 ‘인체’자체의 태고적 상태를 상상하게 합니다. 나아가 온통 힘으로 구성된 우주와 같은 초월적 대상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템페라 에멀젼을 만들어 쓰고 있는데, 천연재료의 질감과 발색을 활용해서 심도있고 다양한 표현을 해보고 싶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그리기의 전통에서 가치있는 어떤 점을 계승하려고 노력한 작가로 기억되면 좋겠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에어비앤비 호스팅이 요즘의 취미입니다. 게스트가 어떤 날짜를 예약하면 그 예약일이 게스트가 기다린 D-day이기 때문에 저또한 먼 미래를 기대하기보다는 반복되는 예약일, 현재에 더 집중하도록 돕습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에어비앤비 호스팅 평점으로 별 7개를 받아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