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80% 할인에 HAY 테이블까지!?

~ 4/22(월) 신청 고객 한정

이종환 Lee. Jong Hwan

국립 할레 예술디자인 대학교 Aufbaustudium
국립 할레 예술디자인 대학교 Diplom

이력

[개인전]
2017 „Debris of Relation-삶 속에서의 관계” (4LOG Art Space, 한국 서울)
2013 „Human relations“ (Kunstverein(대안공간) Polly Faber, 독일 그라이프스발트)

[단체전]
2018 “YOLO The Way”[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릴레이 전시]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한국 서울)
2016 The Burg Gallery in the Volkspark and the Art Foundation of Saxony-Anhalt (독일 할레)
„Nichts als die Wahrheit. 50 mal Malerei. Klasse Pleuger 1999–2016“
2014 “Malerei Burg14” (Bildersaal der Zukunft am Ostkreuz, 독일 베를린)
“Malerei Burg14” (Rathaus Lübben(Spreewald), 독일 뤼벤(슈프레발트))
2013 „You are my Mirror : part2 : Boys“ (Gallery Potemka, 독일 라이프치히)
„Medium wird geändert“ (Zukunft am Ostkreuz, 독일 베를린)
„Halle13“ (MDR(방송국), 독일 라이프치히)
2012 Consulere Steuerberatungsgesellschaft (독일 할레(잘레))
Salus GmbH (독일 마그데부르크)
2011 „bekanntes unbekanntes“ (Projectgallery F14, 독일 드레스덴)
2008 아트카페 Siam(샴) (한국 서울)

인터뷰

[작가의 말]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삶 속에서 나는 늘 혼자였던 적은 없었다. 오롯이 혼자라고 생각했던 타지의 생화에서도 돌이켜 보면 난 혼자가 아니었다. 난 매 순간 어떤 것과 혹은 어떤 것들과 관계를 맺어가며 살아가고 있었다. 나의 작업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어떤 특별한 계기로 작가가 되겠다고 생각한 적은 없다. 자연스럽게 그리는 것이 좋았고 그렇게 시간이 지나 그림으로 나의 내밀한 이야기를 하고 그런 것이 나의 삶의 이야기가 되어가는 것이 즐겁고 행복했다. 그런 일련의 시간들과 경험이 쌓여가며 지금의 자리에 있게 되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관계라는 주제는 나의 이야기로부터 시작되었다. 성인이 되어 지금까지 관계라는 것을 생각하고 그 과정에서 희노애락을 경험하며 나는 스스로가 인식되기도 또는 인식되지 않기도 하며 자아의 변화를 겪어왔다고 생각한다. 이런 변화는 단지 나뿐만은 아닐 것이다. 나는 이런 삶속에서의 관계를 통한 우리의 변화를 이야기하고 싶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관계라는 주제를 표현하는데 있어 다양한 표현방법과 재료를 사용하려 노력한다. 하지만 그안에서도 늘 사용되는 표현방법은 꼴라쥬이다. 꼴라주는 우리의 외적인 모습을 표현해주고 또 과거와 현재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무제1과 무제2 가 나에게는 애착가는 작품이며 중요한 작품이다. 두 작품은 제목이 없다.( 숫자는 편의상 붙인 것이다.) 두 작품을 통해서 나의 이야기를 전달하는데 전환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어떤 한정된 곳은 없다. 생활을 하면서 여러곳에서 표현할 꺼리를 얻게 된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최근 몇년의 작업을 통해서 나의 작업은 많은 것이 정제되고 절제된 느낌을 스스로가 느낀다. 나는 다시 이 느낌을 깨고자 한다. 다시 초기에 관계라는 주제를 표현할 때 처럼 거칠고 솔직한 표현을 하고 싶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관계라는 주제를 다루는 만큼 대중들에게 늘 가까이 있는 어려운 존재가 아닌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여행을 좋아한다. 시간이 되고 여력이 되면 늘 여행을 가려한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현재 아동미술교사로 활동도 하고 있다. 훗날 나만의 공간과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미술이라는 매개체로 색 만큼이나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어른이 될 수 있도록 좋은 동반자가 되고 싶다.


작품

이종환 작가의 작품이 23 점 있습니다.

최신등록순   I   제작연도순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