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그림렌탈 80% 할인받기 >

신규고객 첫 렌탈 33,000원

김효진

Kim, Hyojin

이화여자대학교 동양화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동양화 학사

18점의 작품
18점의 작품
개인전
2017 아트 컴퍼니 긱 젊은 작가지원전 unveil (아트컴퍼니긱, 서울)
Hiding movement from the shape [움직임ː 형상 안에 숨다] (이화아트갤러리, 서울)
단체전
2017 취향은 존재의 집 (대안공간눈, 경기)
비지시적 패널들 (문화공간숨도, 서울)
브라보,앵콜! (일년만미슬관, 서울)
2016 YOU-TOPIA (인큐베이터52, 서울)
8SOV:카운슬링-두루두루 동양화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New Drawing Project2 (양주장욱진시립미술관, 경기)
《 ,密밀_들여다보는》 (일년만미슬관, 서울)
이 작품을주목한다. (이화여자대학교 A동 2층, 서울)
2015 「동행」 (제34회 이화아트센터, 서울)
2014 전국 대학 미술 공모전 1회 (미술과비평, 서울)
MADE IN INDIVIDUAL (라한갤러리, 서울)
작품소장
미술과 비평, 양주장욱진시립미술관 외
수상/선정
전국 대학 미술 공모전 입선수상 (미술과 비평 주최)

작가의 말

‘일상’ 속의 가족, 식물, 풍경 등에 호기심을 가지고 관심있게 관찰함으로써 정적인 외형과 더불어 대상 내면의 움직임을 상상하여 다양한 색으로 표현합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평상시에 호기심을 가지게 되는 소재들을 자연스럽게 화폭 안으로 담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그리다 보니 더 좋고 더 나은 그림을 그리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작가가 되자는 결심을 하기보다는 좋은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제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모든 대상들에는 보이는 부분과 보이지 않는 부분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일상 속 대상들의 외형에 머물지 않고, 대상의 내면에 다른 움직임이나 다른 모습들을 예측하거나 상상하길 바랍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로 사용하는 표현방법은 기존 대상의 색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색감들로 대상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는 대상을 다른 느낌으로 변화 시키기도 하며, 본래의 모습과 속성이 바뀌어 보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렇게 다양한 ‘색’의 조합으로 ‘색조’를 만들어내고, 이를 통해 대상에 분위기를 담고 싶습니다. (색조란 색채의 분위기를 말합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은 <단잠1_ sound sleep1>, <단잠2_ sound sleep2>입니다. 이 작품들은 제가 <Hue Forest> 시리즈를 시작하게 된 초기 작품이자, 많은 영감을 준 작품들 입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저는 일상 속의 모든 장면, 풍경, 사람들로부터 영감을 받습니다. 가령 대상을 관찰하면서 많은 상상을 해보기도 하고, 사람들과 직접 얘기하고 그 순간을 공유하며 얻기도 합니다. 때로는 즉흥적으로 때로는 지속적인 관심에 의해 생겨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저의 작업은 지극히 사소한 대상들로부터 시작합니다. 그렇기에 그 사소한 내용을 많은 이가 공유할 수 있는 언어와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해내고 싶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이 작가는 자신만의 색을 가지고 있구나. 다른 작가와는 다르게 김효진 작가만의 에너지를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보는 것, 움직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춤 추는 것과 영화, 드라마 등 재미있는 영상을 보는 것을 즐깁니다. 그리고 동일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취미를 공유하고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돈을 모아 여행을 다니며, 더 다양한 감성을 느끼고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가끔은 제가 좁은 곳에 갇혀 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들이 문득 문득 들곤합니다.